"이러면 두 달만에 개판될거야!"...백종원은 알고 있었다

  • 등록 2023-02-27 오후 10:42:21

    수정 2023-02-27 오후 10:59:07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여기 목숨 걸 게 아니면 하지 마요!”

충남 예산시장 살리기에 나선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가 ‘골목식당’ 면모를 드러냈다.

백 대표는 27일 유튜브 채널 ‘백종원 PAIK JONG WON’을 통해 공개한 영상에서 예산상설시장 창업자 모집 과정을 보여줬다.

백 대표가 기획뿐만 아니라 인테리어, 메뉴 개발까지 나선 예산시장 내 매장을 이끌 창업지원자의 자격 요건은 단 세 가지였다.

백 대표는 “젊은 사람들로 하려고 했다. 어르신을 무시하는 게 아니라 오래 꾸준히 할 수 있는 사람, 나보다 어리면 젊다고 봤다”라며 “그리고 근성이 있는 절박한 분. 지역 경제를 살리려고 예산 거주민들에 한해서 하려고 했다”라고 설명했다.

선발된 이들은 ‘월 수수료’만 지급하고 매장을 운영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었다.

백 대표가 이사장으로 있는 예덕학원에서 수익용 기본재산으로 매장을 매입했고, 더본코리아에서 매장을 임대했기 때문이다. 월 수수료는 월 임대료와 주방설비 비용이고 입점 전 임대료와 인테리어 공사비는 무료다.

그 대신 백 대표가 내건 조건은 “음식가격을 싸게” 내놓는 것이었다.

사진=유튜브 채널 ‘백종원 PAIK JONG WON’ 영상 캡처
레시피 교육을 마친 점주들은 예산시장 매장에서 연습을 거듭했고, 백 대표가 여기에 깜짝 점검을 나섰다.

이들 역시 위생과 식자재 관리 면에서 백 대표의 매서운 평가를 피하지 못했다.

백 대표는 눈살을 찌푸리며 “내 집이라고 해도 이렇게 (관리)할 거냐? 내가 장담하는데 이렇게 하면 두 달 만에 개판될 거다. 그 꼴을 너무 많이 봤다. 그러다가 가게 말아먹는 거다. 사장님들 분양받은 아파트, 안방이라고 해도 이렇게 쓸 거냐”라며 “내가 여기서 잘 수 있을 정도로 관리해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백 대표뿐만 아니라 더본코리아 직원과 점주 사이 갈등도 빚어졌다.

이 가운데 백 대표는 점주들을 모아 “정신 바짝 차려야 한다. 나는 몰라서 그랬다고 생각한다. 메뉴를 내 거로 만들어야 하니까 그게 급해서 (그랬을 것)”이라며 “가게는 하나하나 직접 살펴야 한다. 내 가게처럼 안 하는 게 안타까워서 그랬다”라고 다독였다.

또 “소비자 입장에서 (식당이) 위생 등급을 갖고 있으면 먹는 데 안심이 된다”며 ‘식품의약품안전처 위생등급제’를 통한 위생 점검을 받자고 제안하기도 했다.

입소문이 나면서 주말 기준으로 하루에 1만5000명까지 몰린 예산상설시장 내 일부 음식점은 재정비를 위해 이날부터 약 한 달간 휴점한다.

백 대표는 지난 22일 휴점을 알리며 ‘반짝하다가 망한다’, ‘얼마나 유지될 수 있을까’ 등 프로젝트에 대한 우려에 대해 “악담이 아니라 응원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누구보다 더 걱정하는 부분이라 잠을 못 잔다”면서 의지를 드러냈다.

예산상설시장(사진=예산군)
조세제 예산시장 상인회장은 이날 YTN 라디오에서 “대기가 너무 길다”, “통닭이 조금 타서 나왔다”라는 등 불만족스러운 후기에 대해 “이번에 예산군하고 더본코리아, 시장 상인회에서 회의를 통해 쉬는 것을 결정한 이유가 아직 미비한 점이 많고 레시피를 늘려야 하고 보완해야 할 것도 있어서다”라고 말했다.

조 회장은 “특히 먹을거리만 있으면 안 되잖나. 살 거리, 볼거리, 즐길 거리에 대해서 지난 17일 저희 시장 상인회가 총회를 했는데 그것을 보완해서 지금 준비하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시장 내 상인들의 분위기에 대해선 “젊은 사람들이 수혈되면서 우리 나이 든 사람들도 지금 마음이 많이 바뀌었다”며 “지난번 총회 때 점포 사자고 덤비는 사람들도 많고 난리다. 점포를 팔 때는 개인이나 외지인한테 팔지 말고 더본코리아한테 우선권을 주고 거기서 필요 없다고 하면 예산군 사람한테 (기회를 줄 것이다). 만약 투기꾼들이 들어와서 (임대료) 올려놓고 비싼 값으로 팔고 나가고 비싸게 세를 놓는 것은 백 대표 정신에 위배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