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 걷었습니다'...文대통령 1호 접종 공세에 與 "나 먼저"

  • 등록 2021-02-23 오후 4:04:08

    수정 2021-02-23 오후 4:04:08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에 대한 불신 해소를 위해 문재인 대통령이 1호 접종을 해야 한다는 야권의 공세에 더불어민주당 일부 의원들이 팔을 걷었다.

고민정 민주당 의원은 23일 페이스북을 통해 “백신 접종은 원칙대로, 순차적으로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미 접종 대상자들 가운데 백신을 맞겠다는 사람이 약 93%”라며 “대통령을 끌어들여 마치 불안감에 접종하지 못하는 것처럼 정쟁화시켜선 안 된다”고 했다.

이어 “그럼에도 끝내 백신을 믿지 못하겠다면 저라도 먼저 맞겠다”며 “‘백신의 정치화’를 당장 멈춰달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팔_걷었습니다’, ‘불신_대신_백신’, ‘vaccine_4_all’ 등 해시태그()도 남겼다.

박주민 민주당 의원도 페이스북에 고 의원과 같은 해시태그를 붙이며 “혹시 불안하신 분이 계시다면 (도움이 얼마나 될지는 모르겠지만 그리고 정부의 방역을 방해하지 않는다면) 백신에 대한 불안감을 줄이기 위해서 저라도 먼저 맞겠다”고 밝혔다.

‘팔_걷었습니다’ 캠페인에 나선 이소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이소영 의원 페이스북)
같은 당의 김용민, 이소영, 이재정, 이탄희, 홍정민 의원도 동참했다.

이 가운데 이소영 의원은 옷 소매를 걷어올린 자신의 모습을 사진으로 전하며 “언제든 팔을 걷고 나서겠다. 우리 모두의 일상을 되찾기 위한 코로나19 백신, 정부를 믿고 여러분의 팔을 맡겨달라”고 했다.

이 의원은 “방역당국이 나름의 합리적 기준에 의거해 백신의 우선접종 순서를 정한 상황에서 ‘대통령(또는 다른 누군가)이 먼저 맞으라 마라’하는 논의에 우리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것은 정부 방역대책의 신뢰를 떨어트리고 혼란을 일으키는 것에 다름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앞서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야당의 저급한 백신 정쟁화가 국민 불안을 조장하고 있다”며 “백신 안전성에 의문이 있다면 정치권은 나부터 먼저 솔선수범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민주당 의원들은 이미 백신 개발 전부터 필요하면 먼저 맞겠다는 서약도 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8일 오후 전북 군산시 코로나19 백신접종용 최소잔여형(LDS) 주사기 생산시설인 풍림파마텍에서 관계자의 설명을 들으며 일반 주사기와 최소잔여형 주사기를 비교 시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편, 청와대는 전날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에 대한 국민 불안 해소를 위해 문 대통령이 1호 접종을 해야 한다는 야권의 요구에 “국민적 불신이 있다면 마다할 이유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같이 밝히고 “(백신을) 맞겠다는 비율이 90% 넘게 나와 (접종 순위) 방침이 수정되지 않는다면 상황 변동은 없다”며 “불신이 생기면 그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는다”라고 거듭 밝혔다.

정부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고령층 접종 효과를 둘러싸고 논란이 이어지자 당분간 이 백신을 만 65세 이상 고령층에는 접종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질병관리청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관련해 65세 이상은 다른 판단을 할 수 있다’고 한 상태인데, 이는 유효하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만 68세다.

문 대통령은 지난 1월 18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대통령을 비롯한 공무원들은 방역에 종사하는 공무원들을 제외하고는 굳이 접종에 우선순위가 될 필요는 없다”며 “만약 백신에 대한 불안감이 아주 높아져 백신을 기피하는 상황이 되고, 솔선수범이 필요한 상황이 된다면 피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오는 26일부터 국내 요양병원과 요양시설의 65세 미만 입소자와 종사자를 대상으로 첫 접종이 이뤄질 예정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