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화답" Vs "여론조작"…與野, '고마워요 문재인' 공방

17일 검색 몰리며 '고마워요 문재인' 검색어 1위
민주당 "국민들이 100일 기자회견에 화답"
한국당 "자신들은 놀이라지만 실체는 여론조작"
국민의당 "여론 조작할 수 있다는 것 보여줘"
  • 등록 2017-08-17 오후 6:29:56

    수정 2017-08-17 오후 6:33:23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오전 취임 100일을 맞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유태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 취임 100일째를 맞이한 17일 여야는 각종 포털사이트에 ‘고마워요 문재인’이 수위에 오른 것을 두고 갑론을박을 벌였다.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문재인 대통령의 각본 없는 기자회견 행보에 국민들이 자발적으로 화답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반면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과 제2야당인 바른정당은 ‘여론조작’을 우려하며 날을 세웠다.

앞서 이날 각종 포털사이트에서는 문 대통령 지지층 일부가 ‘고마워요 문재인’을 조직적으로 검색하면서 해당 내용이 인기 검색어 1위에 오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이같은 행동은 연예인 팬클럽 등에서도 해당 연예인 생일 등에 하는 행동으로 최근 젊은 층에게는 크게 낯선 풍경은 아니다.

김현 민주당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 국민들은 ‘고마워요 문재인’으로 화답했다”고 추켜세웠다.

김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 취임 100일 기자회견은 과거에 볼 수 없는 격식 파괴로 한층 더 가까이 국민들에게 다가서는, 진심으로 소통하는 대통령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며 “짜여진 형식에서 벗어나 기자들의 자유로운 질의응답으로 진행된 기자회견은 준비된 대통령의 자신감 넘치는 모습 그 자체였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다시 한 번 더불어민주당은 대통령 취임 100일을 맞아 뜨거운 지지와 성원을 보내주시고 계신 국민들에게 머리 숙여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반면 한국당은 이에 대해 강력 반발했다.

강효상 한국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자신들은 놀이라고 하지만 실체는 ‘여론조작’”이라며 직격탄을 날렸다.

강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 취임 100일을 맞아 열성 지지자들이 유일한 선물을 드리자며, 온라인상 여론조작을 지시하는 기획 안내문까지 퍼졌다고 한다”며 “문재인 정부 지지 세력의 선동에 포털 검색어 순위가 순식간에 점령되는 모습이 국민들에게 고스란히 드러난 것”이라고 비판했다.

양순필 국민의당 수석부대변인 역시 논평을 통해 “‘고마워요 문재인’ 검색어 놀이 뒤에 드리운 어두운 그림자”라며 우려를 표명했다.

양 수석부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 극렬 지지자들은 이런 일을 아무런 문제도 없는 깜짝 선물쯤으로 생각하는 모양인데 결코 그렇지 않다”며 “이번에 ‘고마워요 문재인’이 순식간에 포털 검색어 1위에 오른 것은 정치적 의도를 가진 특정 세력이 마음만 먹으면 온라인 여론을 얼마든지 조작할 수 있다는 것을 여실히 보여준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