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선거 끝나자 감산나서는 산유국…기름값 오를까

11일 아부다비서 OPEC석유장관 회의 열려
유가 급락하는 가운데, 감산 필요성 제기
러시아는 시큰둥, 미국은 유가 상승 경계…변수 많아
  • 등록 2018-11-08 오후 5:06:43

    수정 2018-11-08 오후 5:06:43

△칼레드 알팔리히(왼쪽) 사우디 에너지 장관과 알렉산더 노박 러시아 에너지부장관이 4월 20일 석유수출국기구(OPEC)과 비OPEC회원국 회의에 참석해 올해 장기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사진=AFP제공]
[이데일리 정다슬 기자] 급등과 급락을 반복하던 석유시장이 또다시 변곡점을 맞을 전망이다. 공급과잉 우려에도 미국의 눈치를 보며 쉽사리 감산 얘기를 꺼내지 못했던 석유수출국기구(OPEC) 소속 국가들이 미 중간선거가 끝나자 머리를 맞대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오는 11일 사우디아라비아의 수도 아부다비에서 열리는 석유장관 회의에 전 세계의 이목이 쏠리는 이유다. 다만 사우디가 주도하는 이 석유 감산 움직임에 러시아가 동의할지, 또 미국이 이를 허용할 지가 변수로 남아 있다.

7일(현지시간) 마켓워치에 따르면 이날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12월 인도분 서부텍사스산원유(WTI)는 전일 대비 0.86%(0.54달러) 하락해 배럴당 61.67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WTI 선물가격은 8거래일 연속 하락해 지난 3월 15일 이후 8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런던 ICE 선물거래소의 1월물 브렌트유 역시 전일 대비 0.08%(0.06달러) 내린 72.07달러에 거래됐다. 이는 지난 8월 17일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다.

△WTI 가격 추이 [그래프=마켓인사이더 캡처]
이날 미 에너지정보청(EIA)이 지난주 미국의 원유 재고가 580만배럴 증가했다고 발표한 것이 영향을 미쳤다. 이는 시장 예상치를 2배 이상 웃도는 것이다. 10월 미국의 일간 원유 생산량은 1160만배럴을 기록했다. 내년에는 1210만배럴을 웃돌 것으로 보인다. 미국은 셰일가스 생산 혁명에 힘입어 사우디의 생산량을 앞질렀고 러시아와 비슷한 수준까지 올라갔다.

그동안 미국은 사우디와 러시아 등 주요 산유국에 석유 생산을 늘릴 것을 지속적으로 요청해왔다. 지난 6일 미국 동부시각 자정을 기점으로 시행된 이란산 석유 금수조치로 유가가 급등할 수 있다고 우려했기 때문이다. 미 중간선거를 앞두고 민심을 다독여야 하는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에게 생활물가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유가 안정은 필수과제였다. 그러나 정작 미국이 우리나라를 포함해 중국·일본·터키 등 주요 이란산 석유 수입국에 유예기간을 부여하면서 이란산 석유 금수 조치로 인한 공급 충격에 대한 우려가 줄어들었다.

일각에서는 오히려 공급 과잉을 우려하고 있다. 몇 년간 이어지는 ‘오일 쇼크’가 다시금 올 수 있다는 것이다. 어게인캐피털의 파트너 존 킬두프는 “OPEC 회원국 가운데는 러시아와 사우디가 유가를 15달러 이상 하락시켰다며 (OPEC 다른 회원국들은) 즉시 하루 생산량을 100만배럴씩 줄일 것을 요청하고 있다”며 “미 선거가 끝난 만큼 OPEC이 공급과잉을 막기 위해 조치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파이낸셜타임즈(FT)에 따르면 사우디도 유가 급락을 고려해 러시아에 원유 생산량을 줄일 것을 요청했다. 다만 생산량 감축에는 넘어야 할 산이 많다. 먼저 러시아는 사우디의 이같은 요청에 시큰둥한 반응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러시아 석유기업들은 지난해 초부터 올여름까지 사우디와의 협약에 따라 감축을 해왔던 만큼 생산량을 늘리고 싶어한다. 다만 러시아는 오팩 회원국들이 감산을 결정한다면 이를 거부하지는 않겠다는 입장이라고 FT는 보도했다. 11일 아부다비에서 열리는 러시아·사우디 석유장관과의 만남이 내달 열리는 OPEC회의의 사전회의 격이 될 것이란 분석이 나오는 것도 이같은 이유다.

사우디 역시 적극적인 감산을 추진하기에는 난처한 모양새다. 사우디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 피살사건으로 미국과 불편한 상황에 놓여있는데다가 중간선거가 지났다고 미국이 유가 상승을 반기는 것은 결코 아니기 때문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중간선거 이후 기자회견을 열고 “나는 유가를 100달러나 150달러 수준으로 올리고 싶지 않았다”며 “최근 두 달간 유가는 큰 폭으로 내렸는데, 이는 모두 내 덕분”이라고 주장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