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롯 신동’ 홍잠언이 “다함께 공공공” 외친 이유는?

농식품부, 공익직불제 시행 맞춰 홍보 활동
유명인 출연, 제도취지·신청방법 담긴 영상 제작
다음달까지 신청 접수, 이행점검 후 연말 지급
  • 등록 2020-05-12 오후 11:59:59

    수정 2020-05-12 오후 11:59:59

[세종=이데일리 이명철 기자] “농업이 건강하면 국민도 건강하지, 농촌이 깨끗하면 나라도 깨끗하지, 국민이 신뢰하면 소득도 올라가네.”

‘트롯 신동’ 홍잠언이 출연한 공익직불제 홍보 영상. 농림축산식품부 제공
화려한 조명이 비추는 무대에서 초등학생 정도로 보이는 어린이가 구성지게 트롯을 부른다. ‘다함께 공공공’이라는 제목의 노래를 부르는 이 소년은 요즘 트롯 신동으로 잘 알려진 홍잠언이다.

홍잠언이 출연하는 영상은 농림축산식품부가 공익직불제 시행에 맞춰 제도를 홍보하기 위해 제작·배포한 것이다. 다함께 공공공이란 ‘농업의 공, 농촌의 공, 모두의 공’으로 공익직불제에 따라 모두가 좋아진다는 의미를 담았다.

공익직불제란 쌀 시세에 맞춰 하락분을 보전하던 기존 변동직불제와 달리 논과 밭에 일정액을 책정·지급하는 제도로 올해 처음 실시했다. 고정 금액을 지원함으로써 농가의 안정적인 소득을 돕고, 밭에도 직불금을 책정해 쌀 농사 편중 현상을 해소하는 것이 제도 취지다.

농식품부는 공익직불금 신청을 시작한 5월부터 농업인 대상 홍보와 안내를 실시하고 있다. 기존 직불제 시행 때보다 지급 대상 농민이 늘어났고 소농직불금(경작면적 0.5ha 이하), 면적직불금 등 신청 방법이 달라 이해도를 높일 필요가 있어서다.

홍잠언이 등장한 영상도 농민 대상 홍보 활동의 일환이다. 정혜련 농식품부 농가소득추진단장은 “어르신들이 좋아하는 캐릭터를 통해 관심을 끌고자 했다”며 “가사에 공익직불제 취지를 담아 전달하고자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홍잠언 외에도 배우 이순재와 아나운서 이지애, 개그맨 정성호가 출연해 공익직불제의 취지를 설명하는 영상도 배포했다.

이순재는 영상에서 “농자천하지대본이란 말이 있듯이 시대가 발전해도 농업은 우리의 근본”이라며 “농업농촌을 지키는 농업인에게 감사한다”고 전했다. 이지애 아나운서도 “공익직불제 출발과 함께 우리 농업농촌이 더 풍요로워지고 세계속에서 성장하길 바란다”고 응원했다.

농식품부는 이외에도 공익직불제 제도 안내와 신청 방법을 담은 소책자와 동영상을 제작해 홍보 중이다. 홈페이지에는 공익직불제 전용 페이지를 신설해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했다.

‘공익직불제 따라잡기’나 ‘공익직불제 신청 따라잡기’ 같은 영상에서는 공익직불제 제도 취지를 설명하고 단계별 신청 방법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신청 안내와 함께 부정 수급에 대해서도 각별히 관리할 예정이다. 올해 공익직불제 관련 예산은 2조4000억원으로 지난해 직불제 예산보다 7000억원 가량 늘어난 만큼 부정 수급 시도가 많을 것으로 예상돼서다.

한편 공익직불제는 다음달 30일까지 신청 접수를 받고 7~10월 이행점검을 거쳐 연말 직불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정 단장은 “현재 공익직불금 신청이 진행 중인 만큼 각종 영상과 안내 자료를 통해 이해도를 높일 계획”이라며 “신청 양식을 설명해놓은 ‘공익직불제 신청 따라잡기’ 같은 영상을 보면 신청서류 작성 등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공익직불제 신청 따라잡기’ 영상. 농림축산식품부 제공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