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깍듯이 맞은 이재용 "좋은 징조..또 와달라"

경제부총리, 삼성전자 첫 방문
예정보다 길게 3시간 30분 회동
액자, 톨스토이 단편집 주고 받아
김동연 "삼성, 우리 경제 대표주자"
  • 등록 2018-08-06 오후 6:16:56

    수정 2018-08-06 오후 6:16:56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6일 오후 삼성전자 평택 캠퍼스(반도체 공장)에서 간담회를 마친 후 구내식당에서의 오찬을 함께 했다.[사진=기획재정부]
[평택=이데일리 최훈길 기자] “(폭염에 비가) 많이 내렸습니다. 좋은 징조 같습니다.” 이재용 삼성전자(005930) 부회장은 6일 오전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만난 뒤 이같이 말했다. 날씨 얘기였지만 이날 3시간 반 가량 진행된 만남도 훈훈한 분위기였다. 선물을 교환하고 두 번째 만남까지 약속했다.

김 부총리는 이날 오전 10시7분께 삼성전자 평택 캠퍼스(반도체 공장)에 도착했다. 미리 기다렸던 이 부회장은 1층에 마련된 방명록으로 김 부총리를 안내하며 “좋은 말씀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에 김 부총리는 “그럴까요”라며 방명록에 “우리 경제 발전의 礎石(초석) 역할을 하며 앞으로 더 큰 발전하시길 바랍니다”라는 글을 남겼다. 이어 김 부총리와 이 부회장은 기념사진을 촬영하며 “혁신성장” 구호를 함께 외쳤다.

양측은 이동 중에도 덕담을 주고 받았다. 김 부총리는 “어제 (해외에서) 오셨으면 피곤하셨을 것 같다”고 하자, 이 부회장은 “아닙니다”라며 “바쁘신 일정에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에 김 부총리도 “아닙니다. 저부터 한 번 와보고 싶었는데 환대해 주셔서 감사하다”고 화답했다. 이 부회장은 “여기가 저희 (반도체 공장) 라인입니다”라며 공장 곳곳을 직접 안내했다.

이후 진행된 간담회도 시작부터 덕담이 오갔다. 윤부근 부회장은 “혁신성장에 열정을 쏟고 계신 부총리님을 모시고 간담회를 열게 돼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김 부총리는 “날씨가 좋은 징조라고 말씀 주셔서 기뻤다”며 “삼성은 우리 경제의 대표주자”라고 힘주어 말했다.

특히 김 부총리는 “미래 성장 동력을 만들고 발전시키는데 삼성의 선도적 역할이 중요하다”, “동반성장의 모범을 만들도록 주도적 역할을 해달라”, “투명한 지배구조, 불공정 거래관행 개선에도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김 부총리가 이 같은 당부를 하자, 이 부회장은 준비한 펜으로 메모하며 경청했다. 이 부회장은 공개적으로 모두 발언을 하지는 않았다.

김 부총리는 이날 비공개 간담회에 대해 “격의 없이 활발하게 솔직한 대화를 했다”고 전했다. 삼성 임원들은 △바이오 산업 관련 법 규제 완화 △평택 공장 3~4라인 전력확충 △5G(5세대 이동통신) 투자 △외국인투자로 인한 국내기술 유출 문제 등을 해결해달라고 건의했다. 이에 기재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고용노동부, 중소벤처기업부, 공정거래위원회 관계자들(차관급)이 즉석에서 답변을 했다. 김 부총리는 “어떤 것은 전향적으로 해결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에 이 부회장은 비공개 간담회 마무리 발언을 통해 “삼성이 대표주자로 역할을 하겠다”며 “(부총리가) 평택 이외의 다른 공장에도 와달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김 부총리는 “가겠다”고 화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부회장은 김 부총리와 구내식당에서 오찬을 한 뒤 환송 인사를 하며 액자를 선물했다. 액자에는 이날 혁신성장 구호를 외치며 촬영한 사진이 담겨 있었다. 김 부총리는 톨스토이 단편집과 자신의 저서 ‘있는 자리 흩트리기’를 선물했다. 톨스토이 작품은 삼성 창업자인 고 이병철 회장의 ‘호암자전’에 언급된 책이다. 양측은 당초 예정했던 회동 시간보다 1시간 이상을 더 만났다. 김 부총리는 이 부회장과 삼성 임원들의 배웅 인사를 받으며 이날 오후 1시39분께 삼성을 떠났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