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들리는 옷만 보고 말하면 안돼"…울컥했던 문무일

정치적 중립성 논란에 양복 재킷 흔들어 보여
원인 제공 인정하면서도 비난 집중 억울함 호소
`정치적 중립 확립` 佛 시라크 당선인 일화 소개도
30여년 공직 소회 밝히다 울컥하기도
  • 등록 2019-05-16 오후 3:16:52

    수정 2019-05-16 오후 3:35:49

문무일 검찰총장이 16일 오전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에서 최근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수사권 조정안에 대해 검찰 입장을 밝히기에 앞서 허리숙여 인사하고 있다. (사진=노진환 기자)


[이데일리 이성기 기자] “무엇이 흔들립니까.”

기자간담회 질의응답 도중 갑자기 자리에서 일어난 문무일 검찰총장이 양복 재킷을 벗어 들고 흔들어 보이며 취재진에게 물었다. 잠시 정적이 흐르자 문 총장은 “옷이 흔들린다. 그러나 흔드는 건 어딘가”라고 물으며 “(검찰의 정치적 중립은) 옷을 보고 말하면 안된다”라고 답했다.

검찰이 국민 불신의 아이콘이 된 데엔 일부 중요사건에서 정치적 중립을 지키지 못한 과오가 분명 있지만, 검찰 자체만의 문제는 아니라는 얘기였다. 한 검사도 최근 검찰 내부망인 `이프로스`에 올린 글에서 검·경 수사권 조정안에 대해 “흔드는 손은 놔두고 같이 흔들리던 기관 사이에 권한을 나누는 게 무슨 개혁인가”라고 성토하기도 했다. 여기서 흔드는 손이란 인사권을 쥔 청와대와 대통령을 가리킨 것으로 보인다. 검찰 개혁이 사회적인 주요 화두가 되고 적폐 청산의 대상이 된 데 적지 않은 원인을 제공한 측면이 없지 않지만, 검찰로 비난이 집중되는 데엔 억울한 점도 있다는 호소로 들렸다.

문 총장은 이와 관련, 평검사 시절 충격을 받았다는 일화도 소개했다. 자크 시라크 전 프랑스 대통령(1995~2007)이 당선인 시절 때였다. 문 총장은 “간담회 자리에서 `검찰이 정치적 중립을 확립해야 한다`는 시라크 전 대통령의 말을 듣고 `검찰 역사가 200년 이상 된 프랑스에서조차 여전히 반복되는구나`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구성원 개개인 의지도 중요하지만 제도 개혁을 통해 바꿔가야 한다”면서 “(정치적 중립 논란이) 반복되지 않길 바라지만 완전히 벗어나긴 쉽지 않겠다는 게 프랑스의 역사적 경험에서 느낀 것”이라고 덧붙였다.

실질적인 중립이 가능할는지도 의문이라고 했다. 문 총장은 “중립이란 용어가 개념에는 있지만 각자 위치에 따라 다르게 생각할 것”이라며 “(수사에) 법률 외적인 판단이 들어오지 않게 하는 게 중요한데 언론 등 사회 공동체의 책임”이라고 말했다. 1시간 40여분 간 이어진 간담회 말미에 문 총장은 “후배들에게 수사권 조정이란 과제를 물려주지 않고 새로 바뀐 제도에서 정치적 중립과 수사 공정 시비에서 벗어날 수 있게끔 해 주자는 개인적 소망을 마무리 짓지 못해 미안하다”고 소회를 밝혔다.

오는 7월24일로 임기를 마무리하는 문 총장은 최근 검찰총장 후보 추천위원회가 꾸려진 점을 의식한 듯 이날이 재임 기간 마지막 간담회가 될 것이라고 했다.

문 총장은 “조만간 후임 총장이 지명될 것인데 또 어려운 과제를 넘겨주게 돼 굉장히 미안하다. 지금까지 공무원 생활을 30년 넘게 해 오는 동안 사실은 광주에서”까지 말하다가 감정이 북받친 듯 한참 동안 말을 잇지 못했다. 잠시 후 나머지 소회를 이어가려던 문 총장은 “마치겠다”고 자리를 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