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즈벡 정상, 수교 25주년 맞아 전방위적 협력 의지 재확인(종합)

미르지요예프 우즈벡 대통령 국빈 방한…文대통령 최고수준 예우
공식환영식→정상회담→협정서명식→국빈만찬 일정 소화
양국관계 평가 및 미래지향적 실질협력 강화 방안 협의
  • 등록 2017-11-23 오후 10:08:55

    수정 2017-11-23 오후 10:08:55

문재인 대통령과 미르지요예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이 23일 오후 청와대 본관 접견실에서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성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국빈 방한 중인 미르지요예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과 만나 경제·통상분야는 물론 문화·국제무대 협력까지 양국관계 발전을 위한 정상간 확고한 의지를 재확인했다. 수교 25주년을 맞아 양국의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보다 심화하기 위한 기틀을 다진 것.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2시경 청와대 본관 대정원에서 열린 공식 환영식을 시작으로 정상회담, 협정 서명식, 국빈만찬까지 무려 7시간 동안 미르지요예프 대통령과 함께 시간을 보냈다.

文대통령, 신북방정책 추진 위해 우즈벡과의 협력 의지 재확인

청와대 본관에서 1시간 30분 동안 열린 정상회담에서는 양국 주요 관심사와 실질협력 방안 등이 집중 논의됐다. 양국 정상은 양국이 호혜적 미래 경제발전 동반자로서 △교역·투자 확대 △교통·도시·에너지 인프라 구축 △보건·의료·교육·농업 등 분야에서 실질협력 증진을 위한 구체적 방안을 논의했다.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은 이 과정에서 우즈벡의 국가·경제·사회 모든 분야 발전 과정에서 한국과의 협력을 희망했다. 문 대통령은 이에 △에너지 플랜트 △공항 및 도로 △도시 상수도 등 건설인프라 분야에서 한국이 긴밀한 협력 파트너라면서 우리 기업의 우즈벡 인프라 사업 참여에 대한 지원을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이번 회담에서 우즈베키스탄산 희소금속 도입선 다변화와 우리 행정시스템의 우즈벡 진출을 위한 기반을 확보하는 성과를 거뒀다.

문 대통령은 또 유라시아 대륙의 중심에 위치한 우즈베키스탄과의 협력 의지를 재확인하면서 한반도 평화 정착 및 신(新)북방정책 추진을 위한 중앙아시아 외교의 기반도 강화했다. 문 대통령은 이와 관련, 이날 오전 서울 장충동 신라호텔에서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한·우즈베키스탄 비즈니스 포럼’에 보낸 축전에서 “한국은 이제 한반도를 넘어 유라시아 대륙의 평화와 번영을 목표로 하는 ‘신북방정책’을 펼치려 한다”며 “유라시아 국가들과의 협력을 위한 북방경제협력위원회를 설립해 산업, 교통, 에너지 등 다양한 협력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야심찬 비전을 발표했다.

한·우즈벡 8개 분야 협정 서명식…국빈만찬에 대장금 주연배우 이영애 참석

정상회담 이후에는 한·우즈벡 정상이 참석한 가운데 경제·외교· 법무·공공행정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 교류협력을 위한 협정 서명식이 열렸다. 이는 한·우즈벡 양국간 협력의 법적·제도적 기반을 보다 강화한 것이다. 특히 양측 장관들은 ‘대외경제협력기금 기본약정’을 체결해 향후 3년간 5억불 규모의 대(對)우즈베키스탄 차관을 지원하기로 했다. 또 금융협력 약정 체결로 한국 수출입은행의 우즈벡 주요 사업에 대해 최대 20억불 규모의 금융지원을 하기로 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와 관련, “우리 기업의 우즈벡 진출 및 우즈벡 경제·사회 인프라 개발 사업 참여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밖에 △경제개발 경험 공유(KSP) 협력 약정 △양국 법무부간 상호협력 약정 △전자무역 협력 합의문 △우즈벡 WTO 가입 협력 약정 등도 각각 체결됐다.

마지막으로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국빈만찬 분위기는 화기애애했다. 문 대통령과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이 정상회담에서 기대 이상의 성과를 올렸기 때문이다. 양국 정상은 전통 잔치국수와 한우안심 및 양갈비 구이로 만찬을 즐겼다. 건배주로는 2007년 남북정상회담 공식 만찬주였던 솔송주가 올랐다.

아울러 이날 국빈 만찬에는 양국 우호증진 및 경제협력 확대를 위해 관련 부처 장관들은 물론 경제인들이 대거 참석했다. 특히 문화예술계에서 배우 이영애 씨와 소리꾼 송소희 씨가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세계적인 한류 드라마인 대장금은 우즈베키스탄에서도 선풍적인 인기를 얻은 바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