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애 "고가아파트 문제 없다, 세금만 열심히 내라"

  • 등록 2020-08-04 오후 7:12:36

    수정 2020-08-04 오후 7:12:04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도시설계 전문가인 김진애 열린민주당 의원이 이명박, 박근혜 정부가 현 시점 부동산 거품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지적했다.
사진=뉴시스
김 의원은 4일 국회에서 있었던 부동산 정책 관련 토론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이날 국회에서는 부동산 관련 후속 법안인 소득세법, 법인세법, 종부세법이 상정됐고 이에 대한 토론이 진행됐다.

토론자로 나선 김 의원은 “14년 전에 노무현 정부가 도입한 종합부동산세 등을 이명박 정부, 박근혜 정부가 지속적으로 무력화시키지 않았더라면 작금의 부동산 거품을 상당히 제어했었을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통합당 측에서는 항의가, 더불어민주당 쪽에서는 “옳소”라며 김 의원 주장에 동의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김 의원은 통합당이 최근 제시한 부동산 공급정책에 대해서도 “후분양제 빼곤 하나같이 부동산 시장에 기름 붓자는 정책”이라며 비판했다.

김 의원은 정부여당 부동산정책 방향에 대한 아쉬움도 드러냈다. 문재인 정부 부동산 정책이 투기 억제에 부족하다는 입장을 앞서부터 밝혀왔던 김 의원은 이날도 “문재인 정부 초기에 법제화가 됐으면 얼마나 좋았겠느냐”며 “20대 국회가 집요하게 부동산 개혁을 막았다”고 지적했다. 정책을 실행하는 기획재정부를 향해서는 “정신차려달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김 의원은 “(통합당) 여러분들이 종합부동산세를 열심히 거둬줬으면 진작에 (공공임대주택을) 지을 수 있었을 것”이라고 지적하며 “여러분들이 고가 아파트에 살고 부동산값이 올라도 문제없다. 다만 세금만 열심히 내라. 불로소득이 있으면 거기에 따른 개발이익을 환수할 수 있게 해달라”고 요구했다.

그러나 통합당 추경호 의원은 오히려 감세를 해야한다며 정부 정책에 반대했다. 추 의원은 “거대 여당이 힘으로, 오직 청와대의 하명에 따라 군사 작전하듯이 속전속결로 법안을 밀어붙이고 있다. 도저히 민주주의 국가의 모습이라고 할 수 없는 폭주 국회”라며 여당 표결 통과를 비난했다.

또 “지금은 증세가 아니라 감세가 필요한 상황”이라며 “정부는 부동산 보유와 거래의 모든 단계에 세금 폭탄을 안기는 증세를 감행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