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쥐고 靑 공격하다…심재철·한국당도 유탄

‘부적절 업추비’ 靑 도덕성 공격하던 심재철, 과거 특활비 문제 ‘역공’당해
해킹 등 정보 접촉 ‘고의성’도 의심받아… “2일 직접 시연하겠다”
심재철 속한 기재위는 파행…한국당 기재위원들, 국감 활약길 막힐까 ‘곤혹’
  • 등록 2018-10-01 오후 4:32:10

    수정 2018-10-01 오후 4:32:10

심재철 한국당 의원(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미영 기자] 비인가 행정정보를 손에 쥐고 연일 청와대를 공격해오던 심재철 자유한국당 의원이 되레 유탄을 맞는 처지에 몰렸다. 파장이 커지면서 국정감사를 앞둔 국회 기획재정위원회는 파행이 예고됐고, 덩달아 한국당 기재위원들은 다소 난감한 입장에 놓였다.

1일 포털사이트에선 ‘심재철 6억’이 인기검색어에 올랐다. 문재인 청와대에서 업무추진비를 부적절하게 썼다며 심 의원이 ‘살라미’식 공세를 이어가던 중, 과거 그가 20대 국회 전반기 국회부의장 시절 받은 특수활동비 문제가 수면 위로 떠오른 것이다.

공교롭게도 심 의원의 특활비 문제를 처음 언급한 건 한국당이었다. 6.13 지방선거 패배 후 한달여 뒤, 심 의원으로부터 사퇴 요구를 받던 김성태 원내대표가 “우리 당 몫의 부의장이 돼 특활비를 6억원이나 받았으면서 후배 의원들에게 밥 한 번 사준 일이 있느냐”고 따졌던 일화가 다시 회자됐다.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부의장 시절의 특활비에 더해 심 의원이 19대 국회 민간인불법사찰국조특위 위원장으로서 2번 회의 열고 활동비 9000만원을 수령한 뒤 비난 여론에 반납했던 일도 다시 끄집어냈다.

청와대를 향해 도덕성 공격을 하려던 그가 역공을 당한 셈으로, 수습하려던 와중엔 엉겁결의 ‘말실수’도 나왔다. 특활비 사용내역을 공개하란 압박에 부딪히자 심 의원은 “부의장 특활비는 6억원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액수”라고 한 뒤 “명목이 무엇이든 개인에게 지급한 것은 개인이 자기 맘대로 쓰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고 해 눈총을 샀다. 심 의원 측은 특활비 집행내역 공개 여부엔 “국회의장의 몫”이라고 했다.

심 의원 측은 우연한 기회에 국가재정정보시스템의 비인가 정보에 접속돼 내려받았다고 주장하지만, 해킹 등 고의성도 의심 받는 중이다. 이종걸 민주당 의원이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 국감에 심 의원과 그의 보좌진들을 증인으로 신청하겠다고 벼르는 것도 이 때문이다. 심 의원은 오는 2일 대정부질문에 나서 직접 시연하겠다고 천명했지만, 의구심을 불식시킬 수 있을지 미지수다.

여기에 한국당의 기재위원들도 이 사태의 직접 영향권에 들어오게 됐다. 민주당이 기획재정부로부터 고소당한 심 의원의 기재위원 사퇴를 요구하며 상임위를 보이콧하면서다. 당장 이날 국감 일정 합의를 위한 전체회의도 파행되자 한국당 기재위원들은 기자회견을 열고 “국감 거부 꼼수를 즉각 중단하고 국감 일정 협의와 국감 계획서 채택에 조속히 나서라”고 촉구했다.

의정활동의 ‘꽃’인 국감은 통상 야당의 무대인데, 심 의원 사태가 이어질 경우 기재위는 파행을 빚을 수밖에 없어 한국당 기재위원들도 활약 기회를 놓치게 된다. 하지만 사보임 의사가 없는 심 의원을 당이 나서 내보낼 수도 없어 곤혹스런 상황이다. 기재위 소속 한국당 한 관계자는 “어차피 국감을 해도 정부 실정만 들추니 아예 파행을 하게끔 민주당에서 수를 쓴 것”이라며 “심 의원은 엄호해야 하고, 국감도 해야 하니 난감하다”고 토로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