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용제 시인 '성폭력 인정' 모든 활동 접겠다

사제 관계에서 성추행 및 위계에 의한 성관계
26일 자신의 블로그에 사과문 올려
  • 등록 2016-10-26 오후 7:29:28

    수정 2016-10-26 오후 7:29:28

배용제 시인이 올린 사과문


[이데일리 김용운 기자] “상처를 받고 아픈 시간을 보냈을 아이들에게 머리 숙여 속죄와 용서를 구한다.”

‘삼류극장에서의 한 때’와 ‘다정’ 등의 시집을 낸 배용제 시인이 자신을 둘러싼 성추행 및 성폭행 의혹을 사실이라고 인정하고 향후 모든 활동을 포기한다고 26일 밝혔다.

배 시인에게 문학 강습을 받았다는 문예창작과 학생 6명은 최근 트위터를 통해 배 시인에게 강습을 받으면서 성희롱과 성폭행 등을 당했다고 폭로했다. 이들에 따르면 배씨는 ‘시 스터디 모임’을 운영하면서 미성년자인 습작생을 창작실로 한 명씩 불러 성추행을 하고 성관계를 요구했다. 이들은 또 배 시인이 실제로 신체접촉을 했으며 완력을 이용해 성관계를 한 뒤 동의없이 나체를 촬영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폭로가 이어지자 배 시인은 이날 오후 자신의 블로그에 사과문을 게재했다. 배 시인은 “예고에 (강사로) 재직하던 수년 전부터 그만둔 후까지 폭력이라는 자각도 없이, 단 한 번의 자기 성찰도 하려하지 않은 채, 많은 일들을 저질러 왔다”며 “시를 가르친다는 명목하에, 수많은 성적 언어로 희롱을 저지르고, 수많은 스킨십으로 추행을 저질렀다”고 털어놨다.

배 시인은 “그중 몇몇의 아이들과는 성관계를 가졌다”며 “합의했다라는 비겁한 변명으로 자기 합리화를 하며 위계에 의한 폭력이라는 사실이라는 자각이나 인식조차 못하고 몰염치한 짓을 저질렀다”덧붙였다.

배 시인은 “상처를 받고 아픈 시간을 보냈을 아이들에게 머리 숙여 속죄와 용서를 구한다”며“내년에 출간하려 했던 소설과 산문집과 시집의 출간 등 모두를 포기하고 또한 공식적인 어떤 활동을 하지 않을 것을 약속드린다” 밝혔다.

1997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서 ‘나는 날마다 전송된다’로 등단했으며 최근 세번째 시집인 ‘다정’(문학과지성사)을 출간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