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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택배노동자 과로사 방지 대책을 위한 사회적 합의기구는 지난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과로사 대책 1차 합의문’을 발표한 바 있다. 당시 합의문에는 택배기사의 업무를 ‘집화·배송’으로 정하고, 분류 작업은 택배사가 책임지도록 명시하는 내용이 담겼다.
택배노조는 사회적 합의 이후에도 현장이 달라지지 않았다며 과로사를 없애기 위해 파업을 결정했다고 주장했다. 택배노조는 “택배사가 작년에 발표한 분류인력 투입 계획을 이행하는 것이 사회적 합의 내용인 것으로 밝히고 있다”며 “이 투입계획은 택배노동자가 개인별 분류를 감당하기에 턱없이 부족한 계획이다”라고 지적했다.
하지만 택배노조는 기존 계획대로 분류인력이 투입된다고 하더라도 분류작업을 진행하기에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에 추가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택배노조는 사측에 이런 요구를 관철시키기 위해 오는 29일부터 파업에 돌입한다.
이미 지난 20~21일에 파업을 위한 조합원 투표를 했고, 5500여명 조합원 중 97%가 투표에 참여했고, 91%의 찬성률로 가결됐다. 파업에 참여하는 인원은 우체국 노조가 3000여명, CJ대한통운 노조가 1500명, 한진·롯데·로젠 등 택배사 인원이 1000여명이다.
택배업계는 전체 택배 노동자 약 5만명 중 파업에 참여하는 인원은 5500여명에 불과하기 때문에 물류 대란 가능성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조합원이 상대적으로 많은 우체국을 제외하면 다른 택배사들은 영향이 크지 않다는 것. CJ대한통운은 택배 노동자 2만여명, 롯데 1만여명, 한진 8500여명이 일하고 있다.
하지만 업계 1위 CJ대한통운은 대리점연합회도 분류인력을 현장에서 빼는 단체 행동을 준비하고 있어 변수다.
택배사의 한 관계자는 “택배 노조가 매년 파업을 했지만 대란으로 이어지지 않았다”며 “차량 증차와 일용직 투입 등을 통해 물류대란이 없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