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돈·조직·연고없어 외로워"…박용진 "강력 지지층 있잖나"

16일 JTV 민주당 대표 후보 토론회
李 "공직자로서 맡겨진 일 최선 다 해"
"오해도 생겼지만 앞으로 시정할 것"
朴 "李 지지층, 혐오·공격해선 안 돼"
  • 등록 2022-08-16 오후 7:02:29

    수정 2022-08-16 오후 7:02:29

[이데일리 이수빈 이상원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후보는 16일 “제 부족한 부분은 가진 것이 그리 많지 않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박용진(왼쪽),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후보가 16일 전북 전주시 JTV전주방송에서 열린 토론회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뉴스1)
이 후보는 이날 오후 JTV전주방송 주관으로 열린 민주당 대표 후보 TV 토론회에서 `정치인으로서 자신의 약점과 상대방의 강점이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에 이같이 말한 뒤 “연고나 학력, 돈이나 조직, 이러한 후광이 매우 부족해 언제나 외로웠던 것 같다”고 전했다.

이 후보는 “저는 공직자로서 맡겨진 일을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생각해 권한을 최대치로 행사해서 성과도 많았지만 그 과정에서 `너무 무지막지하지 않나`라는 오해를 사기도 했다”며 “앞으로는 시정하겠다”고 말했다.

박 후보에 대해선 “젊고 추진력있고 민주당의 다양성을 매우 잘 표현해준다”며 “정당의 본질은 다양성인데 소신을 굽히지 않고 개혁 의지를 실현해 `유치원 3법`과 같은 성과 만들었다”고 평가했다.

박 후보는 “제게 부족한 것은 이 후보에게 있는 강력한 지지층”이라고 소신 발언을 했다.

그는 “오늘 방송국에 들어오는 데 제 고향이 전북 고향인데 (이 후보의) 지지자들이 다 박수를 쳐 주더라”며 “이 후보는 조직이 없다고 하는데 제가 볼 때는 만리장성보다 더 든든한 지지자 있다. 저도 언젠가 그런 팬덤이 생길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그는 “그러나 민주당의 지지층은 서로 혐오하고 공격하고 갈라치고 좌표를 찍고 욕하고 그러한 지지층 아니어야 한다”며 이 후보의 일부 강성 지지층에 대한 우려를 내비치기도 했다.

박 후보는 “이 후보의 지지층은 BTS의 팬덤인 아미처럼 서로 격려하고 고무하고 박수쳐 주는 민주당의 든든한 응원군으로, 당원으로 함께할 것”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