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예령 "훅 들어간" 文근자감 질문에 손석희 "권위주의 정부 벗어나"

  • 등록 2019-01-11 오전 12:15:00

    수정 2019-01-11 오전 9:51:58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지난 10일 온종일 온라인을 달군 김예령 경기방송 기자의 문재인 대통령 ‘근자감(근거 없는 자신감)’ 질문에 대해 손석희 JTBC ‘뉴스룸’ 앵커는 상징적인 장면이라고 해석했다.

이날 ‘뉴스룸’에서 손 앵커는 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 내용을 다루면서 온라인에서 회자된 김 기자의 질문 태도를 언급했다.

손 앵커는 “과거 지난 정부에서 봤지만 대통령 간담회에서 (기자가) 다소곳이 손 모으고 있었던 것과 비교한다면, (김 기자의 질의는) 권위주의 정부에서 벗어났다는 것을 보여주는 하나의 장면으로 받아들일 수도 있을 것 같기는 하다”고 말했다.

이번 문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에서 김 기자는 소속과 이름을 밝히지 않은 채 “기자회견문에서 ‘개천에서 용이 나는 사회를 만들겠다’고 했으나 현실 경제는 얼어붙어 있다”며 “그럼에도 대통령이 정책 기조를 바꾸지 않는 이유는 무엇이고 그 자신감은 어디에서 나오는가. 그 근거는 무엇인지 단도직입적으로 여쭙겠다”라고 다소 공격적인 자세를 보였다.

이에 문 대통령은 “정부의 경제정책 기조가 왜 필요한지, 양극화·불평등 구조를 바꾸지 않고서는 지속가능한 성장이 불가능하다는 점은 기자회견문 30분 내내 말씀드렸기 때문에 새로운 답이 필요할 것 같지는 않다”고 답했다.

문재인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사진=JTBC 방송 캡처)
이후 김 기자의 질문은 온라인을 달궜다.

문 대통령의 ‘근자감’을 지적하는 등 김 기자의 질문 태도에 문제를 제기하거나 지지하는 댓글이 쏟아졌다.

이 가운데 한 현직 기자가 페이스북을 통해 김 기자의 질문 방식을 지적해 눈길을 끌었다.

그는 “김 기자가 질문하는 방식은 무엇보다 구체적이지 않다. 무슨 정책이 어떻게 잘못돼서 경제가 구체적으로 이렇게 되었다는 명확한 인과관계를 제시해야 답하는 사람도 그 인과관계를 반박할 것인데…”라는 글을 올렸다.

그러면서 “그렇게 말을 모호하게 시작하니까 결국 마지막 나오는 질문도 추상적이고 인상 비평만 하는 것 같은, ‘그 자신감은 어디서 나오는 건가’ 같은 이상한 질문이 되고 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당신 무슨 특별한 비결이 있나. 우리에게 떠먹여 주라’ 그런 질문처럼 들린다”며 “이렇게 해서는 소통이 되지 않는다. 국민을 대표로 해서 대통령에게 질문하는 것은 매우 특별한 자리고 영광이다. 조금 더 공부하라. 너무 쉽게 상투적인 내용으로 질문하지 말고, 그렇게 해서 어떻게 막강한 행정권력, 대통령을 견제한다는 말인가”라고 되물었다.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전 의원도 “맞는 말씀”이라며 이 기자의 비판을 거들었다.

김 기자는 미디어오늘과 인터뷰에서 “구체적인 질문에 (문 대통령이) 늘 답변이 한결 같았기에 그냥 훅 들어간 감은 있다. 그리고 저는 대통령이 ‘자신있다!’ 이렇게 답변하시길 바라기도 했다”고 말했다.

이어 김 기자는 “나라와 문 대통령을 걱정하는 마음으로 한 질문이었다”면서 “애써 최대한 부드럽게 순화해서 말씀드렸다고 생각했지만…들으시는 분들에 따라, 또 대통령도 좋지 않은 감정이 있을 수 있겠다고 여겨진다. 그 점에는 각기 느끼는 감정이 다르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부분이 아닐까 싶다”며 무례한 의도는 없었다고 해명했다.

문 대통령이 새해 들어 처음으로 기자들을 만난 자리인 이날 회견은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사전에 질문과 질문자를 정하지 않는 미국 백악관 식으로 진행됐다.

지난해에도 한 기자가 문 대통령 관련 기사에 달리는 지지자들의 댓글에 대해 토로했다가 비난 세례를 받았다. 해당 기자는 파장이 일자 후속 기사로 심경을 밝히기도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