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된 파문에도 침묵하는 이기흥 회장, 거세지는 사퇴 요구

  • 등록 2019-01-17 오전 6:00:00

    수정 2019-01-17 오전 6:00:00

최근 체육계가 폭력 및 성폭력 문제로 시끄러운 가운데 대한체육회 수장인 이기흥 대한체육회장에 대한 책임론이 끊이지 않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5일 오전 대한체육회 제22차 이사회가 열리는 서울 송파구 올림픽파크텔 앞에서 문화연대와 스포츠문화연구소, 체육시민연대 등 시민단체 관계자들이 이기흥 대한체육회장의 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스타in 이석무 기자] 체육계의 폭력 및 성폭력이 사회적인 이슈로 떠오르면서 한국 스포츠를 총괄하는 대한체육회에 대한 질타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특히 대한체육회 수장인 이기흥 대한체육회장의 책임론이 줄을 잇고 있다.

이기흥 대한체육회장은 지난 15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파크텔에서 열린 대한체육회 이사회에서 회원 종목 단체의 폭력·성폭력 근절 실행대책을 발표했다. 하지만 정작 자신의 책임에 대해선 전혀 언급하지 않았다.

대한체육회는 지난해 조재범 전 코치의 폭행 사실이 알려진 뒤에도 진상조사를 제대로 하지 않았다. 그렇게 1년이 지난 뒤 성폭행 의혹이 불거진 지난 14일에야 영구제명을 확정했다. 이기흥 회장이 문제의 심각성을 제대로 알지 못한 것은 물론 해결할 의지나 능력이 없다는 방증이다.

한국 체육계의 시련은 이기흥 회장이 대한체육회장 선거에 당선된 순간부터 예고된 것이나 다름없다. 이기흥 회장은 2006년 우성산업개발 회장 재직 당시 횡령 혐의로 2심에서 징역 1년 6개월을 선고받았다. 이후 대법원 상고를 포기하고 일주일 뒤 사면됐다.

대한수영연맹 회장 재직 시절에는 연맹 간부들이 온갖 비리를 저질러 국민적 공분을 샀다. 선수 선발, 이권 청탁, 월급 상납, 훈련비 횡령 등 ‘비리 종합세트’를 만들었다. 이기흥 회장 시절 와르르 무너진 대한수영연맹은 2016년 3월 대한체육회 관리단체로 지정됐다가 27개월이나 지난 지난해 6월 간신히 정상화됐다.

2016년 10월 우여곡절 끝에 대한체육회장에 당선된 이후에도 잡음은 끊이지 않았다. 선거인 명부 조작 의혹에 시달린 것은 물론 체육회 요직에 측근 인물들을 배치했다. 2017년 6월에는 자신을 IOC 후보로 셀프 추천해 논란을 일으켰고 평창 동계올림픽에선 자원봉사자에 대한 갑질로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이기흥 회장의 사퇴를 요구하는 목소리는 끊이지 않고 있다. 대한체육회 이사회가 열린 같은 시간 문화연대와 스포츠문화연구소, 체육시민연대 등 시민단체들은 서울올림픽파크텔 앞에서 이기흥 대한체육회장 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시민단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이기흥 회장은 ‘조재범 성폭력 사건’과 관련해 엄중한 책임을 져야 한다”며 “체육계에서 반복돼 온 성폭력 사건을 방관하고 방조한 책임은 대한체육회에 있다. 성폭력을 방조하는 ‘체육계 침묵의 카르텔’을 깨트리고 체육계를 정상화할 수 있는 시작이 이기흥 회장의 사퇴 뿐이다”고 주장했다.

정치권 역시 이기흥 회장의 책임론에 힘을 싣고 있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대한체육회가 빙상협회를 비롯한 선수들 관리감독에 책임을 지고 있다”면서 “대한체육회 회장을 비롯한 임원진에 대한 책임을 분명하게 추궁해야 한다”고 밝혔다. 안민석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장도 “대한체육회 임원들이 총사퇴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대한체육회를 관리·감독할 권한이 있는 문화체육관광부도 대한체육회와 이기흥 회장에 대한 문제를 잘 알고 있다. 문체부는 대한체육회에 연간 4000억원에 이르는 막대한 예산을 지원하고 있다.

오영우 문체부 체육국장은 16일 브리핑을 통해 “대한체육회가 여러 부분에서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감사원 공익 감사를 통해 대한체육회 운영에 대한 부분도 확인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대한체육회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로부터 국가올림픽위원회(NOC) 지위를 부여받은 독립적인 단체다”며 “문체부가 대한체육회 운영에 직접 관여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며 어려움을 토로했다. IOC가 정부의 NOC에 대한 개입을 엄격하게 금지하고 있는 점을 의식한 발언으로 해석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