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확대경]스토브리그 계약 시장, 체계적인 시스템 아쉬워

시즌 종료 후 스토브리그 열리자 기업 하소연 커져
지나치게 높게 부르는 계약 요구에 기업들 후원 난색
선수의 가치 제대로 평가하는 시스템 도입 필요
  • 등록 2022-12-01 오전 6:00:00

    수정 2022-12-01 오전 6:00:00

KLPGA 투어 경기를 보기 위해 골프장을 찾은 팬들이 선수를 따라 이동하고 있다. 사진은 특정 기사 내용과 관련 없음. (사진=KLPGA)
[이데일리 스타in 주영로 기자] 골프 스토브리그 시장이 다시 열렸다. 올해는 계약 소식보다 기업들의 하소연이 먼저 들리면서 분위기가 묘하게 흘러가고 있다.

국내 남녀 프로골프투어의 시즌이 막을 내리자 곧바로 계약 시장의 문이 열렸다. 그런데 벌써 “몸값이 지나치게 높다”는 불만이 나오고 있다. 대부분 여자 프로골퍼와 계약하기를 원하는 기업에서 나오는 얘기다.

계약 시장이 열리자마자 스타급 여자 골퍼들은 기다렸다는 듯이 몸값을 올렸다. “최소 10억원부터 계약을 진행하겠다”는 선수가 있는가 하면 어느 선수는 “12억원 이하는 협상하지 않겠다”고 했다고 한다. 또 다른 선수는 12억원을 요구한 선수를 직접 언급한 뒤 “나는 13억원 이상은 받아야 한다”며 기존 후원사의 제안을 뿌리치고 몸값을 더 올렸다는 얘기도 들린다.

국내에서 여자 프로골퍼의 몸값이 높아지는 건 당연한 현상이다. 투어 규모가 ‘역대급’으로 성장해 가고 있고, 해마다 새로운 스타가 탄생하면서 대회장을 찾아오는 팬도 늘어나는 등 인기 고공행진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 인기를 이끄는 주역이 선수들이라는 것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여기에 골프마케팅에 적극적으로 나섰던 기업들의 이른바 ‘퍼주기 계약’이 이어지면서 여자 프로골퍼들의 몸값 경쟁을 부추겼다. 실제 여자 프로골퍼의 계약에서 ‘회장님의 의지’가 연봉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공공연하게 알려진 사실이다. 액수가 커질수록 그랬다.

그러나 올해 분위기는 조금 달라 보인다. 지나치게 높아진 여자 프로골퍼들의 몸값에 후원을 계획했던 기업들이 난색을 표하며 고민에 빠졌다. 그러면서 경쟁적으로 몸값만 높이는 현상이 오히려 후원 시장에서 기업들을 떠나게 하는 부작용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실제 한 기업은 내년 여자 프로골프단 창단을 목표로 올여름부터 3~4명을 영입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가 이를 접는 쪽으로 급선회했다. 선수들의 몸값이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높은 데다 무리한 옵션 요구까지 있었던 게 이유로 알려졌다.

또 다른 기업에서 10년 넘게 골프마케팅을 담당해온 관계자는 “국내 여자골퍼의 몸값은 제대로 된 평가 기준이 없다”며 “‘누구는 얼마를 받았으니 얼마는 받아야겠다’는 식의 경쟁심리가 우선되는 계약은 기업의 부담을 가중시킨다”고 지적했다.

스토브리그 시장에선 우리도 성적과 잠재력, 스타성, 영향력 등 다양한 항목으로 선수의 가치를 제대로 평가하는 체계적인 계약 시스템이 갖춰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는 이유다.

미국 PGA와 LPGA 투어에선 연봉 이외에 시즌 성적에 따른 옵션 계약을 선호한다. 연봉은 과거의 성적과 미래 가치 등 다양한 기준을 토대로 측정하고 시즌이 끝난 뒤엔 성적과 올해의 선수와 같은 개인 타이틀 수상 그리고 세계랭킹 등을 기준으로 특별 보너스를 받는다. 성적이 떨어졌을 땐 연봉이 깎이는 마이너스 옵션도 있다. 실력에 맞는 평가와 대우를 우선하는 계약문화다.

프로골프에서 스폰서 기업과 선수는 서로 긴밀한 공생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양쪽 모두 만족해야 그 관계가 오래간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