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 새주인 찾기 본격화…매각까지 '산 넘어 산'

금융위 "이르면 7월 매각입찰 공고"
주관사 선정 마치고 실사 준비 중
호남지역 시민단체 강력하게 반발
유력 인수 후보들 잇따라 발 빼
  • 등록 2019-05-14 오전 6:00:00

    수정 2019-05-14 오전 6:18:12

(그래픽=이동훈 기자)


[이데일리 김정남 박종오 기자] 아시아나항공 매각 작업이 오는 7월부터 본격화될 전망이다. 하지만 호남 지역 시민단체가 매각 반대에 나서며 반발하는 데다 애초 유력하게 꼽혔던 인수 후보들이 발을 빼면서 매각 작업은 순탄치 않을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이세훈 금융위원회 구조개선정책관은 13일 언론 브리핑을 통해 “(아시아나항공 매각을 위한) 입찰 공고까지는 앞으로 두 달정도 걸릴 것으로 예상한다”며 “빨리 진행되면 7월께 (입찰 공고가 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인수·합병(M&A)은 굉장히 많은 시간이 걸리고 준비할 사항도 많아 인내심이 필요하다”며 “현재 주관사 선정이 끝난 뒤 매도자 실사를 준비 중인데 이 작업이 마무리되면 기본적 매각 구조를 짜게 되고 이를 토대로 입찰 공고 단계로 넘어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금융위 “국민주 공모 검토한 바 없다”

하지만 실제 매각까지는 난항이 예상된다. 호남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아시아항공 매각을 정치이슈화하면서 군불을 지피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지난달 광주의 청년 육성 시민단체인 위민연구원은 성명서를 통해 “광주은행과 금호타이어에 이어 아시아나항공까지 매각설이 나돌면서 변변한 산업단지 하나 없는 광주·전남의 지역민은 향토기업이 하나씩 무너지는 모습에 절망감을 느끼고 있다”며 “공적자금이 투입된 대기업을 다른 대기업에 매각하겠다는 것은 대기업 특혜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아시아나항공은 금호고속을 기반으로 탄생한 광주지역의 대표적인 향토기업”이라며 “우량기업을 모기업의 부실로 대기업에 매각할 경우 광주·전남 지역경제에도 직접적인 타격이 우려된다”고 밝혔다. 위민연구원은 그러면서 아시아나항공을 국민주 방식으로 운영하는 방안을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금융위는 이날 “현 단계에서 아시아나항공에 대한 국민주 공모 등 국민기업화하는 방안은 검토된 바 없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통해 논란을 사전 차단하고 나섰다. 금융위는 “정부와 채권단은 지난달 산업경쟁력장관회의와 채권단 협의 등을 거쳐 금호아시아나그룹 측이 마련한 정상화 방안에 따라 책임있고 능력있는 경영 주체에 신속한 M&A를 추진하기로 했다”며 “이런 입장은 변화가 없다”고 못 박았다.

하지만 투자은행(IB)업계는 지역 시민단체의 주장뿐 아니라 호남과 연계된 기업들도 여러 경로를 통해 거론되자 향후 아시아나항공 매각 향방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SM(삼라마이다스)그룹과 호반건설 등이 대표적이다. 한진해운 인수로 사세를 확장한 우오현 SM그룹 회장은 전남 고흥 출신으로 대표적인 호남 기업인이다. 대우건설 인수를 타진했던 호반건설도 잠재 후보로 거론된다. 42개 계열사를 거느린 호반건설그룹의 자산규모는 8조원에 이른다. 굵직한 M&A 매물이 나올 때마다 단골손님으로 등장하는 이유다. 전남 보성이 고향인 김상열 호반건설 회장은 호남을 거점으로 그룹을 이끈 기업인으로 잘 알려져 있다. 일각에서는 호남 대표 기업들이 주축이 된 컨소시엄이 인수전에 뛰어드는 것 아니냐는 전망도 없지 않다.

SM그룹·호반건설 등 잠재 후보로 거론

한편에서는 호남 시민단체들이 군불을 지피는 이유는 애초 인수 후보로 거론됐던 대기업들이 발을 빼는 기류인 것과 무관하지 않다는 시각이 나온다. 심지어 한화, SK, 롯데, CJ 등이 현 정권의 눈치를 보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연내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려 했던 정부의 계획에 차질이 빚어질 수도 있다는 전망도 조심스레 제기된다.

이 때문에 IB업계에서는 박삼구 전 회장으로부터 백기를 받아낸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재임 기간 중 아시아나항공을 매각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이 회장 퇴임 이후에도 강력한 리더십을 통해 매각 작업을 완주할 수 있을지에 대해 확신할 수 없어서다. 이 회장이 직접 총대를 메고 아시아나항공 매각을 진두지휘할 것으로 점쳐지지만 다음달 설립되는 자산관리전문회사(AMC)인 KDB인베스트먼트에 아시아나항공을 이관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보인다. KDB인베스트먼트에서 구조조정 작업을 주도하면 상대적으로 외풍을 덜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산은의 한 인사는 “대우건설을 제외하면 KDB인베스트먼트에 넘길 관리회사는 아직 유동적”이라고 했다.

금융권 한 고위관계자는 “벌써부터 시민단체가 들썩이고 있는데 지역구를 챙기려는 국회의원들까지 나선다면 시간이 갈수록 매각 작업은 어렵게 되지 않겠나”라고 했다. 정치적 이슈가 쟁점화되기 전에 매각 작업에 더 속도를 내야 한다는 것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