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GA 투어 스위니 코치 “EPL처럼 퍼팅도 과학적으로 연습해야”

  • 등록 2022-11-28 오전 7:00:11

    수정 2022-11-28 오전 7:00:11

스티븐 스위니 코치가 퀸틱을 이용해 퍼팅 레슨을 하고 있다.(사진=KPGA 골프 콘퍼런스 세미나 측 제공)
[이데일리 스타in 주미희 기자] 미국프로골프(PGA) 투어에서 활동하는 정상급 선수들의 퍼팅을 지도하는 스티븐 스위니 코치가 골프 전문 교육 콘퍼런스를 위해 한국을 방문했다.

최근 경기 용인시의 한화 드림파크에서 KPGA 골프 콘퍼런스 세미나 진행 차 한국을 찾은 스위니 코치를 만났다. 그는 미국프로골프(PGA) 투어에서 활동하는 이경훈(31)을 지도할 뿐더러 콜린 모리카와(미국), 세르히오 가르시아(스페인), 셰인 라우리(북아일랜드) 등 세계 정상급 선수들을 퍼팅을 담당했고 세계 랭킹 1위 로리 매킬로이(북아일랜드)와도 어린 시절부터 가깝게 지낸 사이다.

그런 그는 KPGA 코리안투어 퍼팅 코치인 김규태 프로와 손을 잡고 한국에서 아카데미와 세미나를 운영한다. 이번 KPGA 골프 콘퍼런스는 KPGA가 주최하고 무브에듀와 코어엑스포가 공동 주관,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민체육진흥공단이 후원한 대규모 콘퍼런스였다. 지난 19일과 20일 양일간 20여 개의 세미나와 80개의 교육 세션으로 구성됐으며 수백명의 KPGA 회원들이 콘퍼런스 참가를 신청했다.

특히 스위니 코치의 퍼팅 전문 세미나에는 자신의 아카데미를 직접 운영하는 프로들이 참여했으며, 한국여자프로골프(KLPGA) 투어 통산 9승의 이정민(30)과 KLPGA 투어 선수들을 다수 가르치는 유명 코치 조민준 프로도 강의를 들어 눈길을 끌었다.

스위니 코치는 퍼팅 측정 장비인 퀸틱을 이용해 골퍼의 퍼팅 전반을 과학적으로 분석해 보완점을 제시한다. 그는 “이번 세미나에서는 잘못된 이론을 교정하고 과학적으로 퍼팅하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 (퀸틱 장비를 사용하는 이유는) 잉글랜드 프로축구 프리미어리그(EPL) 등 다른 스포츠들은 과학적인 시스템이 활성화됐는데 유독 골프는 장비로의 발전이 더딘 것 같아서다. 그래서 지금 내가 시도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선수들에게 가장 중요하게 강조하는 부분은 자신이 잡아놓은 기준점을 벗어나지 않는 것이다. 그는 “퍼팅 스트로크든 루틴이든 베이스 라인을 지키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아울러 “좋은 퍼터가 되려면 기술적으로 좋아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 보통 선수들이 다 갖추고 있는 부분이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매 홀, 매 라운드의 마지막은 퍼팅이기 때문에 뇌에 잔상이 많이 남는다. 그래서 정신적인 부분과 연관이 크다”고 설명했다.

스위니 코치는 “김주형 같은 경우 퍼팅할 때 마치 미국프로농구(NBA)의 스테픈 커리처럼 홀을 보면 반드시 넣어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퍼트한다. 그런 정신력이 중요하다”고 귀띔했다.

스티브 스위니, 김규태 프로 등이 함께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KLPGA 투어 이정민과 조민준 코치의 모습도 보인다.(사진=KPGA 골프 콘퍼런스 세미나 측 제공)
김주형 이야기가 나온 김에 최근 PGA 투어에서 큰 활약을 보인 한국 선수들에 대한 이야기도 나눴다. 스위니 코치는 “한국은 남녀 골프 문화가 고루 발달돼 있다는 느낌을 받았고 선수들 또한 발전하고 싶은 갈망이 커보인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임성재(24)는 PGA 투어에서 다섯 손가락 안에 드는 볼 스트라이커이고 김주형은 매우 정확한 샷과 퍼팅 능력을 갖고 있다”고 호평했다. “이 둘 역시 매우 열심히 한다”고도 덧붙였다.

PGA 투어에 도전하는 한국 선수들에게도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그는 “일단 자신이 속한 무대를 장악해야 한다. 그 투어에서 매 대회 우승한다는 마음가짐으로 플레이를 하고, 투어를 장악한 뒤 PGA 투어에 오는 게 좋다”고 조언했다.

스위니 코치는 “지금 있는 투어에서도 성공하지 못하고 정신적인 압박을 느낀다면 PGA 투어에서도 성공하기는 힘들다고 생각한다. 나의 가까이에 있는 매킬로이, 라우리도 이와 같은 케이스였다”고 솔직하게 말했다.

마지막으로 PGA 투어 최고의 퍼팅 코치인 스위니 코치에게 전 세계에서 가장 퍼팅을 잘하는 선수를 꼽아달라고 하자 그는 캐머런 스미스(호주), 잰더 쇼플리(미국), 김주형을 꼽았다. 스위니 코치는 “이들의 테크닉은 완벽하다”는 말로 인터뷰를 마무리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