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내편’ 이장우 “최수종+군 복무, 겸손 배웠다”(인터뷰)

  • 등록 2019-03-20 오전 7:00:20

    수정 2019-03-20 오전 7:00:20

이장우(사진=후너스엔터테인먼트 제공)
[이데일리 스타in 김윤지 기자]“요즘 연예계가 시끄럽잖아요. 최수종 선배님과 이야기하면서 많이 배웠습니다. 선배님이 가진 ‘선(善)함’이 있어요. ‘선배님처럼 살면 되겠다’ 싶어요. 선배님께 끌려 봉사활동을 가기도했어요. 군대의 영향도 있겠죠? 예전에는 철없었다면, 요즘은 ‘더 겸손해지자’라고 마음 먹어요.”

답변에서 여유가 묻어났다. 일부 비판적인 시각을 겸허하게 받아들이면서도, 스스럼없는 ‘셀프 디스’로 웃음을 안겼다. 지난 17일 종영한 KBS2 주말극 ‘하나뿐인 내편’(극본 김사경·연출 홍석구, 이하 ‘하내편’)의 배우 이장우(33)였다.

‘하나뿐인 내편’은 전과자와 그의 딸에 대한 이야기다. 이장우는 극중 딸 김도란(유이 분)의 상대역인 왕대륙 역을 맡았다. 후반부에는 장인인 강수일(최수종 분)의 누명을 밝히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자체 최고 시청률 49.4%(닐슨코리아 전국 기준)를 기록, 2010년 이후 방송한 드라마 중 가장 높은 시청률의 드라마가 됐다. 그는 “큰 사랑을 받아 얼떨떨하다”고 활짝 웃었다.

고충도 있었다. 다소 통통해 보이는 외양에 대해 악플이었다. 그의 설명도 일리 있었다. 천편일률적인 본부장 캐릭터에서 벗어나고 싶다는 의지였다. 그는 “드라마 속 본부장은 늘 멋지고 잘 꾸민다. 차별화하고 싶다는 시도였는데 실패했다”고 순순히 ‘인정’했다. 그러면서 “다음 작품에서 역할에 맞는 비주얼로 깊이 있는 연기를 보여드린다면 시청자 분들의 우려는 한방에 날아가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단단한 심지가 전해졌다.

‘하내편’은 이장우의 군 전역 후 첫 작품이었다. 군 복무 기간 동안 불안했다는 그는 “전역 후 ‘이제 시작’이란 느낌”이라고 거듭 말했다. “‘하내편’은 저란 배우를 다시 알릴 좋은 기회라 생각했고, 실제로도 좋은 선배님들을 만난 시간이었다”고 덧붙였다. 실제 특별한 인연들이 함께 했다. 상대역인 유이와는 2012년 KBS2 ‘뮤직뱅크’ MC를 맡았고, 김사경 작가와는 ‘오자룡이 간다’(2012), ‘장미빛 인생’(2014)에 이어 3번째 호흡이었다. 그는 두 사람에게 고마움을 표했다.

“처음 만났을 때 유이는 아이돌 스타였어요. 다시 만났는데 눈빛이 깊어졌더라고요. 선배님이란 생각이 들만큼 성숙해졌어요. 눈을 바라보면서 감정신을 찍을 때 유이의 눈이 저에게서 감정을 끄집어 내줬어요.”

극중 부부 이장우와 유이는 부모들의 악연으로 마음고생을 했다. 유이는 선택의 순간 망설임 없이 남편이 아닌 아버지를 택했다. 그는 “같은 상황이라면 저 또한 어머니를 택했을 것”이라며 “아직까지 어머니가 미래의 아내보다 크게 다가온다”고 너스레를 떨었다. 방송 내내 그는 “어서 이혼하라”는 조언(?)을 들었다고 웃었다.

이장우(사진=후너스엔터테인먼트 제공)
“재미있는 경험이었어요. 식당에서 만나는 어머니 시청자 분들의 말씀이 다 똑같았죠. (극중 이장우의 모친인)차화연 선배님에게 몰입해 ‘도란이랑 헤어져라’라고 하셨습니다. 저희 어머니까지도요.(웃음)”

2003년 MBC 드라마 ‘1%의 어떤 것’으로 데뷔해 예능과 드라마를 오가며 묵묵히 제 길을 걸어온 이장우에게도 우여곡절이 있었다. 2009년 아이돌 그룹으로 데뷔했지만 첫 싱글 이후 팀은 해체됐다. 20~30대 남자 배우로 드물게 미니시리즈 보단 연속극으로 호평 받았다. 그는 “배우는 선택 받는 입장”이라면서 “미니시리즈 등 호흡이 짧은 작품에서 강렬한 인상을 남기는 캐릭터를 만나고 싶다는 바람이 있다”고 말했다. 이런 담백함이 지금의 그를 만들었단 생각이 들었다.

“차기작에선 ‘하내편’의 왕대륙과 전혀 다른 인물을 보여드리고 싶어요. 다음엔 날 선 캐릭터로 이장우라는 배우가 이렇게 연기를 넓힐 수 있다는 걸 증명하고 싶거든요.”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