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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통상자원부는 18일 업무보고에서 이 같은 내용의 ‘자동차 부품산업 활력제고 방안’을 발표했다.
구체적으로는 정부·지자체·완성차 업체의 공동출연금을 활용, 1조원 상당의 신규 자금 프로그램을 기업들의 장기 운영·투자에 지원한다. 군산 공장 폐쇄후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국GM 협력업체들을 위해선 현재 운영중인 1조2000억원 규모의 정책금융기관 대출·보증 만기를 1년 추가 연장하고, 군산 등 산업위기 지역의 부품 기업도 630억원 규모로 같은 혜택을 제공한다. 또 정책금융기관 등이 자금지원에 적극 나서도록 담당자 면책과 국책은행 경영평가 제도 개편도 추진한다.
동시에 정부의 자금 지원 대책과 발맞춰 시중은행 등 민간 금융권도 유동성 지원에 속도를 내줄 것을 주문했다. 현재 직면한 유동성 위기 속에선 자금 지원의 ‘규모보단 속도’가 더 절실하다는 게 차부품업계의 공통된 입장이다.
두 단체는 “대책 규모에 대한 아쉬움을 드러낼 만한 상황이 아니다”라며 “멀쩡한 기업이 유동성 위기로 문닫기 전에 빨리 약속대로 자금 지원을 이행하는 게 중요하다. 급한 불부터 꺼야 다음 후속 조치에 대한 논의에도 힘이 실릴 것”이라고 촉구했다.
현대·기아차 1차 협력사 한 관계자는 “친환경차의 경우 국내 부품사들도 글로벌 트렌트에 뒤쳐지지 않도록 선제 투자를 많이 했는데, 예상했던 것보다 시장 확대가 더뎌 오히려 손해를 본 측면이 많다”며 “친환경차 보급목표 상향은 위기극복과 함께 미래 경쟁력 확보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