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①김영춘 "해운사 1사체계 불가피..SM·현대 통합 필요"

14일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서 밝혀
"해운업 경쟁력 약화되면 수출 경쟁력 떨어져"
"최저임금 속도 조절해야..물가인상률 수준 인상"
  • 등록 2019-05-16 오전 5:00:00

    수정 2019-05-16 오전 5:00:00

전 해양수산부 장관인 김영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4일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내년도 최저임금 인상폭을 물가인상률 수준으로 정해야 한다”며 최저임금 속도조절론을 말했다. [이데일리 방인권 기자]
[대담=이데일리 선상원 매크로에디터·정리=이승현 유태환 기자] 직전 해양수산부장관을 역임한 김영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극심한 경영난을 겪고 있는 해운업계를 살리기 위해 SM상선과 현대상선을 통합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진해운이 퇴출된 후 정부가 해운산업 재건 5개년계획을 수립, 추진하는 가운데 SM상선과 현대상선의 합병 필요성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실제 두 기업은 인수 가능성을 타진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원은 지난 14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이데일리와 가진 인터뷰에서 “당분간 원양해운업계는 1사 체제가 불가피하다”며 “SM상선과 현대상선을 통합해 1사 체제로 가서 정부 지원의 효용을 극대화 시킬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실제로 양자 사이에서 대화가 오가고 있다”며 “다만 인수 조건이 맞지 않아 어려움이 있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우리는 무역으로 먹고 사는 나라인데 우리 해운업의 경쟁력이 약화되면 외국해운사에 의존할 수밖에 없고 그러면 수출 경쟁력이 떨어질 수 있다”며 “위기 상황을 넘길 때까지는 1사 체제로 가고 상황이 나아지면 경쟁체제를 도입하는 게 지혜로운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문재인 정부의 경제 정책에 대해 속도 조절을 주문했다. 그는 “부의 편중이 심해지면서 서민경제가 너무 나빠지고 있다. 문 정부에서도 이런 점을 직시하고 소득주도성장 정책 내세운 것”이라며 “다만 속도와 수준에 대해선 다시 생각해야 한다”고 했다. 또한 “최저임금의 경우 인상 속도를 조절해야 한다”며 “노동계의 반대로 동결까지 하긴 어렵겠지만 물가상승률 범위 정도에서 내년도 인상폭을 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향후 문 정부의 숙제로 “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만들어야 한다”며 “4차산업혁명 관련 기술을 길거리 노점상까지 적용할 수 있도록 하고, 지역화폐 등 지역경제를 살릴 수 있는 정책을 펴야 한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