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당뇨환자, 현명한 명절음식 섭취…과식은 금물

전·갈비찜 등 고칼로리 음식, 과일·식혜 등 당도 높은 음식 주의
당뇨병 환자 일일섭취량 지켜야…역류성식도염 등도 과식 주의
  • 등록 2018-09-23 오전 3:00:00

    수정 2018-09-23 오전 3:00:00

[이데일리 김지섭 기자]민족대명절인 한가위는 풍요로움과 여유를 즐기는 기간이지만 고혈압·당뇨병 등을 앓고 있는 만성질환자는 음식 섭취에 주의가 필요하다. 전이나 갈비찜 등 고칼로리의 기름진 음식이거나, 과일, 식혜 등 당도 높은 음식도 많기 때문이다. 따라서 음식을 만들 때나 섭취할 때도 신경을 써야한다.

짠 음식은 몸 속의 수분을 증가시키고 혈관을 수축시키는 작용이 있어, 고혈압 환자는 짠 음식을 피하는 것이 우선이다. 음식에 소금, 간장, 된장, 고추장, 고춧가루는 최소한만 사용하고, 후추나 마늘, 겨자, 마늘, 레몬즙 등 양념을 사용해 싱거운 맛에 변화를 주는 것이 좋다. 생선이나 김을 구울 때는 소금을 뿌리지 않고 굽는 것도 방법이다. 화학조미료도 짠맛이 강하므로 넣지 않는 것이 좋다.

고지혈증이 있는 사람은 저밀도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들어 있는 음식을 먹으면 안 된다. 저밀도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은 혈관에 기름을 끼게 해 혈액순환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칼로리가 높은 음식도 비만을 부추기므로 양을 조절해 조금만 먹는 것도 중요하다.

당뇨병 환자는 과식하면 혈당이 급격하게 치솟는다. 반대로 너무 적게 먹어도 저혈당과 영양 불균형이 나타나기 때문에 연휴 기간에도 의사가 추천한 일일섭취량을 철저하게 지켜야 한다. 당뇨병 환자가 특히 조심해야 할 음식은 탄수화물과 당도가 높은 과일이다. 떡은 백미보다 현미 같은 잡곡으로 만든 것이 좋다. 저탄수화물에 고단백 음식인 콩, 두부, 기름에 튀기지 않은 생선 등을 먹거나 나물을 충분히 넣은 비빔밥을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만성콩팥병은 콩팥이 제 역할을 못하는 질환으로 몸속의 노폐물을 배출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단백질과 나트륨, 칼륨이 적은 음식으로 소식하면서 식사조절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평소보다 짜고 단 명절음식은 자칫하면 만성콩팥병 환자의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다.

이 밖에 협심증이나 심부전, 역류성식도염, 심한 간경화, 만성폐질환, 통풍 등에 걸린 환자도 과식을 조심해야 한다. 단맛 나는 식혜, 밥이나 떡처럼 탄수화물이 다량 함유된 음식은 물론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은 고기류 등도 피하는 게 좋다.

이영란 한림대동탄성심병원 영양팀장은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 등을 앓고 있는 환자들은 명절에도 적절한 식품을 선택하고 건강한 식습관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저염식 조리 요령 및 혈압 낮추는 음식 섭취 지침(자료=질병관리본부)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