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에 좋은 '칸테킨'…간에는 안좋습니다

고함량 카테킨 건강식품 지속 복용시 간질환 부작용
녹차추출물 건강식품으로 인한 이상 8년간 122건
식약처 EGCG 일일섭취량 300mg로..내년 4월 시행
새 고시 시행전까진 기존 제품 판매 가능해 주의 필요
  • 등록 2018-12-01 오전 12:50:48

    수정 2018-12-01 오전 12:50:48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카테킨 함유 식품들.
[이데일리 손의연 기자] “녹차는 몸에 좋은 거 아닌가요? 당연히 녹차추출물 함량이 높을수록 좋은 줄 알았어요.”

박모(28)씨는 두달 전 카테킨이 함유된 다이어트 기능식품을 구입했다. 하지만 얼마전 녹차추출물이 들어간 건강기능식품이 간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기사를 접했다. 박씨는 구입한 건강식품의 성분표에서 카테킨 중 과복용시 문제가 된다는 에피갈로카테킨갈레이트(EGCG) 수치가 빠져 있다는 사실을 알고 해당 건강식품을 계속 복용해야할지 고민 중이다.

많은 소비자가 다이어트 기능식품을 고를 때 카테킨 수치가 높은 제품을 선호한다. 녹차 성분인 카테킨의 항산화 작용, 체지방 감소, 체내 콜레스테롤 개선 등 다양한 효과가 과학적으로 증명된 이후 카테킨 함량을 높인 건강기능식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20~30대 젊은 여성들의 다이어트 보조 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그러나 고함량 카테킨 건강기능식품을 지속적으로 복용하면 간질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 소비자의 주의가 요구된다.

최근 영국에서는 지병이 없던 한 남성이 두달간 카테킨이 들어간 V사의 건강기능식품을 복용한 후 간질환에 걸렸다. 이 남성은 간 이식이 필요할 정도로 병세가 악화됐다. 의료진은 남성의 간이 나빠진 이유를 녹차추출물 건강기능식품 때문인 것으로 판단했다.

녹차추출물 건강식품으로 인한 이상 8년간 122건

식품안전정보원 건강기능식품이상사례신고센터의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에서도 녹차추출물 건강기능식품으로 인한 신체기관 이상사례는 지난 2009년부터 지난해까지 총 122건이 보고돼 있다.

녹차 추출물 부작용 사례는 EGCG로 인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카테킨 종류 중 하나인 EGCG 녹차에서 추출, 분획, 정제해 얻을 수 있는 성분으로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한다. 다만 EGCG는 섭취자의 상태와 섭취량에 따라 간독성 유발 가능성이 있다.

이식품의약안전처는 지난 9월 ‘건강기능식품의 기준 및 규격’ 일부를 개정고시했다. 식약처는 규정이 없었던 EGCG의 일일섭취량을 300mg로 정하고 간 질환자 등이 녹차추출물 식품을 복용시 전문가와 상담하라는 섭취 시 주의사항을 추가했다. 이 규정은 내년 4월부터 시행된다. 4월 전에 제조, 가공, 수입된 제품은 유통기한까지 시중에 판매될 수 있다.

문제는 현재 국내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녹차 추출물 건강기능식품에 EGCG가 얼만큼 들었는지 확인이 어렵고 바뀐 규정이 시행되기까지 반년 가량이 남았다는 것이다. 또 녹차 카테킨 다이어트 보조제가 유행함에 따라 부작용 위험에 대한 아무런 의심 없이 장기적으로 복용하는 소비자가 많다.

다이어트에 좋은 카테킨 고함량 문구 앞세워 홍보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제품들은 앞다퉈 ‘카테킨 고함량’ 문구를 넣어 다이어트와 건강에 좋다고 홍보하고 있다.

A사의 녹차 카테킨 다이어트 보조제의 카테킨 일일섭취량은 총 700mg으로 표기돼 있다. A사에 문의한 결과 이중 EGCG는 약 350mg다.

A사 관계자는 “내년엔 식약처 규정에 따라 EGCG의 양을 조절할 계획”이라며 “부작용은 드문 사례다. 현재 판매되고 있는 제품에는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

B사의 제품의 카테킨 일일섭취량은 1000mg이며 이중 EGCG는 약 550mg다. B사 관계자는 “내년 4월부터 EGCG 일일 섭취량에 제한이 생기는데 개정 전에 제조한 식품은 개정 후에도 판매할 수 있어 내년까지 제품은 판매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카테킨이 간이나 심장에 무리를 줄 수 있어 식약처가 규정을 개정했다. 섭취자의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100% 안전하다고 확답할 순 없다”고 설명했다.

오범조 보라매병원 가정의학과 교수는 ”EGCG에 대해 알려진 위험성은 특정 항암제 성분의 효과를 방해한다거나 임산부의 유산 위험을 높인다는 것 등이 있다”라며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부작용이 흔한 사례는 아니지만 특히 기존 질환이 있는 경우 이런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할 때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