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일본서 배워라④] 지자체·기관·주민 함께 'DMO' 운영…日 볼거리 많아졌다

日 2015년 도입해 운영
  • 등록 2018-11-22 오전 5:00:00

    수정 2018-11-22 오후 12:31:13

[이데일리 강경록 기자] 도쿄(東京)역과 관공서, 대기업, 언론사 사옥 등이 밀집한 일본 도쿄 마루노우치. 하루 유동인구만 수백만 명인 이곳은 1년 내내 축제와 관광객이 끊이지 않는 명소다. 이 지역은 마이스(MICE) 시설을 기반으로 지역이 상생할 수 있도록 숙박·쇼핑·음식 등이 DMO(Destination Marketing Organization·지역 마케팅 조직)를 바탕으로 발전하고 있다. 이들의 시너지 효과는 실로 상당하다. 정부의 지원이 필요 없을 만큼 시장이 활성화됐다. 마루노우치 DOM가 개최하는 거리 축제는 MICE 관계자 뿐 아니라 일반 관광객과 시민까지 참여할 정도로 그 열기가 뜨겁다.

우리에게도 잘 알려진 교토의 작은 항구 마을 ‘이네쵸’. 이 마을 역시 DMO가 관광 수입의 일등 공신이다. 이곳에서는 관광안내소가 DMO의 역할을 담당한다. 지역관광단체들은 관광안내소에 모여 관광 정책을 만들고 각 협회의 일을 중재해 추진한다. 또 정부의 단기 DMO 활성화 정책으로 약 2억엔의 보조금으로 내·외국인 환대 시설 정비에 나서거나 홍보물 등을 제작한다.

DMO는 특정지역의 관광활성화를 위해 지자체와 민간 기관, 지역주민이 유기적으로 연계해 맞춤형 마케팅을 추진하는 조직이다. 쉽게 설명하자면, 지역 관광마케팅 기관이다. 이미 유럽·미국 등에서 활발히 시행하고 있는 제도로, 아시아권에서는 일본이 2015년 도입해 성공적으로 운영 중이다. 아베 정부의 지방창생(創生·활성화)정책 일환이다. 아베 정권은 임시각료회의에서 정권 최대 중요 과제로 지방활성화 방침을 결정하면서 지역 관광 진흥 방안으로 ‘DMO’사업을 추진했다. 기본적으로 스스로 관광자원을 개발하고 개선해 국내외 마케팅을 할 수 있는 조직을 만들자는 것이 일본 DMO의 목표다. 정부와 지자체는 물론 관광과 교통 관계 기관과 업체 등을 총망라한 조직으로 꾸려진다.

유형은 크게 3가지다. 첫째는 광역연계형 DMO다. 광역관광주유루트처럼 여러 현을 아우르는 조직이다. 이 DMO는 외국인관광객 유치가 주 목적이다. 둘째는 지역연계형 DMO다. 현 단위나 여러 개의 시정촌 등 기초단체들이 연합한 규모로 이뤄진다. 국내여행객이 주요 타켓이다. 셋째는 지역형 DMO다. 기초단체인 시정촌 각각이 추진하는 소규모로 내국인을 상대로 한다. 홍보 보다는 관광지 개선 등 수용태세 구축이 목적이다.

우리나라도 지난해부터 한국형 ‘DMO’를 도입했다. 그동안 중앙정부 주도형 관광정책에서 벗어나 지역관광의 역량과 기반을 강화해 지역 주도형 관광정책으로 전환하겠다는 것이다.

지역 관광 경쟁력을 키워 내·외국인 관광객의 수도권 편중 현상을 지역으로 돌리겠다는 의도다. 문제는 시간과 예산이다. 우리 정부는 지역관광조직 추진 육성 계획을 내년 하반기에 마련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하지만 내년 예산은 3억원에 불과하다. 지자체 관계자는 “지난 국정감사에서 일본에 역전한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 정부 역할 강화를 주문하는 지적이 많았다”면서 “그런데 지역 관광 활성화의 핵심 역할을 담당할 DMO 구축을 위한 내년도 예산은 턱없이 부족하다. 이 정도로는 일본 꽁무니도 못 따라간다”고 한탄했다.

이 훈 한양대 교수는 “일본 정부는 오는 2020년까지 방일 외국인 관광객 4000만명 달성을 위해 계획부터 실행까지 범 정부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면서 “이에 반해 한국은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로 관광정책이 실종되었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전무하면서 그 격차는 나날이 벌어지고 있다.”면서 안타까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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