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U+, 5G 품질개선 위한 신기술 도입…하현회 "전사적 역량 집중"

5G·LTE망 동시사용 기술 적용…"속도 빨라질 것"
이달 중 커버리지앱도 공개…"정확한 정보 제공"
하 부회장 "품질 미흡 지적 겸허히 받아들여야"
  • 등록 2019-04-21 오전 9:00:00

    수정 2019-04-21 오전 9:00:00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한광범 기자] LG유플러스(032640)가 5G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새로운 기술을 도입한다고 발표했다. 하현회 LG유플러스 회장은 “품질 향상에 전사적 역량을 집중하라”고 임직원들에게 지시했다,

LG유플러스는 21일 5G 서비스 품질을 높여주는 핵심 기술인 ‘EN-DC(E-UTRA NR Dual Connectivity)’·‘빔포밍’·‘MU(Multi User)-MIMO’를 5G 네트워크에 본격 적용한다고 밝혔다.

하 부회장과 네트워크·단말·영업·전략 등 주요 부문 경영진은 최근 서울 용산사옥에서 ‘품질안전보안 관리위원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5G 품질향상 방안을 마련해 즉시 실행하기로 했다.

하 부회장은 회의에서 “5G 초기 미흡한 사항에 대한 지적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이에 대해 무엇보다 고객과 진솔하게 대화해야 한다”면서 “지금은 최고의 5G 품질을 제공하기 위해 전사적인 역량을 집중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어 “5G 시대는 우리에게 새로운 기회이자 위기가 될 수 있다. 일희일비하지 말고 네트워크, 서비스, 콘텐츠 저변을 꾸준히 넓혀 나가 LG유플러스 5G가 가장 우수하다는 고객 신뢰를 얻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EN-DC·빔포밍·MU-MIMO 기술 통해 속도 개선 기대

5G와 LTE를 결합하는 EN-DC 기술은 5G 네트워크에 순차 적용된다. LG유플러스는 현재 5G 스마트폰에서 5G 네트워크를 이용하도록 하고 있다. EN-DC를 적용하게 되면 5G와 LTE 두 개의 망을 동시에 사용하게 된다.

이 경우 5G 이용 속도에 LTE 속도가 더해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 LG유플러스의 설명이다. LG유플러스는 이 기술 적용으로 5G 서비스 제공 속도가 평균 100~200Mbps 이상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아울러 EN-DC를 적용하면 데이터 전송 속도만 증가하는 것이 아니라 5G 스마트폰의 배터리 사용시간을 1.5배 이상 연장시킬 수 있다고 밝혔다. LG유플러스는 자체적인 특화된 배터리 절감 기술이 EN-DC에 녹아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5G 스마트폰이 5G망을 활용하면 LTE망에 연결됐을 때는 더 많은 배터리 전력을 소모한다. ED-DC 기술을 통해 채팅·웹서핑 등 저용량 서비스는 LTE망에 우선 연결하고 대용량 5G 서비스를 이용 시엔 LTE와 5G망을 동시에 활용하면 소모전력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LG유플러스는 주장했다.

LG유플러스 직원들이 지난 16일 광주광역시 중흥동 5G 기지국을 구축하고 서비스 품질을 높이기 위한 최적화 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또 커버리지와 가입자 수용용량을 높이기 위해 시범 운영 중인 5G 핵심기술 ‘빔포밍’과 ‘MU-MIMO’를 전국 5G 네트워크에 적용한다고 밝혔다.

빔포밍은 5G 전파 신호(빔)를 원하는 곳에 선택적으로 전달하는 기술이다. LG유플러스는 자사의 빔포밍 기술이 타사에 비해 2배 높은 출력의 5G 전파를 발사해 적은 기지국 수로 동일한 서비스 커버리지를 제공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MU-MIMO는 하나의 기지국에서 5G 신호를 동시에 여러 스마트폰에 전송하는 기술이다. LG유플러스는 전파를 원하는 곳, 원하는 모양으로 만들어 전송이 가능해 전파 간섭 감소로 고객 체감 속도를 높일 수 있고 기지국 데이터 처리 용량도 늘어난다고 밝혔다. MU-MIMO 적용으로 타사 대비 기지국당 최대 4배의 데이터 용량을 처리할 수 있게 됐다고 LG유플러스는 강조했다.

이들 기술을 적용하면 동시에 여러 사용자들이 동시에 몰리는 프로야구 경기장이나 강남역 등 인구밀집 지역에서도 속도 저하 없이 고품질의 5G 서비스가 가능하다고 LG유플러스는 설명했다.

품질 비판 이어지자 하현회 부회장, 직접 품질 개선 주도

LG유플러스는 아울러 고객이 정확한 정보를 바탕으로 합리적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4월 내에 자사 홈페이지에 5G 서비스 커버리지맵을 공개하기로 했다.

매달 CEO 주관으로 개최되는 품질안전보안관리위원회 이달 회의에선 5G 체감 품질이 고객 기대 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을 깊이 인식하고 미비점이 조속히 개선될 수 있도록 전사적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는데 의견이 모아졌다.

하 부회장은 고객 관점에서 불편사항과 개선점을 찾기 위해 지난주 두 차례에 걸쳐 서울시청·광화문·강남 등 서울 주요 지역에 직접 나가 5G 통신품질을 확인하고 타사 서비스 품질을 비교 체험하는 등 현장점검을 진행했다. 또 화재 등 대형사고 예방을 위해 주요 통신국사 시설 점검도 직접 나서 챙기고 있다.

아울러 5G 스마트폰 및 장비 제조사에도 제품 품질과 물량 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철저한 준비를 당부하면서, 5G 장비 및 단말 최적화 등 품질 확보를 위한 공동 협력을 요청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