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딩컴퍼니 CEO]구자관 삼구아이앤씨 대표 "올해 1조클럽 입성…글로벌 공략 박차"

올해 1조1000억원 매출 올리며 HR서비스 시장서 두각
청소대행업으로 시작해 중견기업 도약, '사람중심' 철학 강조
내년 베트남 등 해외시장 진출 박차, 2025년까지 인력 10만명 목표
  • 등록 2018-12-12 오전 2:00:00

    수정 2018-12-12 오전 2:00:00

구자관 삼구아이앤씨 대표가 집무실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구 대표는 “HR서비스 업계에서 매출 1조원은 상당히 의미있는 일”이라며 “내년엔 베트남 등 해외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진=삼구아이앤씨)
[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인적자원(HR)서비스 공급사업으로 매출 1조원 시대를 연 기업은 국내에서 삼구아이앤씨가 유일합니다. 오는 2025년까지 해외 인력 5만명을 확보하는 등 동남아 지역을 중심으로 해외시자으로 영역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11일 서울 중구 삼구아이앤씨 본사에서 만난 이 회사 구자관 대표는 “2010년부터 계획했던 연매출 1조원을 올해 달성한만큼, 내년부터는 해외시장 공략에 한층 드라이브를 걸 예정”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삼구아이앤씨는 국내 1위 HR서비스 업체다. 총 22개 자회사를 두고 있으며 지난해 전체 매출 8500억원을 기록했다. 올해는 전년대비 29% 오른 1조 1000억원 매출을 예상한다. 일반적인 기업체 인력 공급뿐만 아니라 일부 고객사에겐 제조위탁 서비스도 제공한다. 이를 위해 삼구아이앤씨는 충북 증평군에 제조위탁을 위한 공장도 마련했다. HR서비스 전반을 아우른다는 게 궁극적인 사업 방향이다.

삼구아이앤씨는 구 대표가 ‘먹고 살기 위해’ 1968년 창업한 청소업체가 모태다. 당시 구 대표는 자본이 가장 덜 들어가는 서비스업체를 생각하고 누구도 하지 않으려 했던 청소대행업을 시작했다. 구 대표와 청소용역 아주머니 두 사람으로 시작한 회사는 점차 청소대행을 넘어 인력공급업체로 성장했다. 그 결과 50년 만에 매출 1조원, 전체 인력 2만 8000명의 굴지 회사로 도약했다.

삼구아이앤씨의 매출 1조원 달성은 구 대표의 말처럼 누구도 예상치 못했던 결과다. 국내에 6만여개 업체들이 난립할 정도로 HR서비스 시장 자체가 영세하기 때문. 구 대표는 “50년 전 청소 도구 두어개로 시작한 사업이 매출 1조원을 넘을 것으로 누가 생각이나 했겠느냐”며 “인력서비스 회사가 매출 1조원을 한다는 것은 제조업에서 매출 20조원과 비슷한 규모”라고 강조했다. 이어 “사람을 중심으로 하는 사업인만큼 잡음과 변수가 많을 수밖에 없어 매출을 올리기가 쉽지 않다”며 “반대로 사람을 중시한다면 사업을 키우는 게 용이하다는 의미”라고 덧붙였다.

구 대표는 창업 초창기부터 지금까지 ‘직원바라기’다. 본인 스스로를 ’대표’가 아닌, ‘책임대표사원’으로 칭하며 직원들과 함께 하고자 했다. 구 대표는 직원 90%를 정규직으로 채용하고 회사 주식 절반을 직원들에게 나눠 이익을 공유한다. 나머지 10%는 본인 의사로 계약직으로 고용했다. 때문에 직원 평균 근속연수는 10년에 달한다. 올해도 구 대표는 창립 50주년을 맞아 사비를 들여 전 직원들에게 선물을 제공했다. 구 대표는 “회사 성장에는 직원들의 공이 가장 크다”며 “감사함을 표하기 위해 사비를 들여 주부직원들이 좋아할만할 전기그릴을 구매해 제공했다”고 말했다.

구 대표의 이 같은 ‘사람중심’ 철학은 삼구아이앤씨 사세 확장에도 영향을 미쳤다. 이 회사는 최근 1~2년새 도산한 중소 인력공급업체들을 잇따라 인수했다. 대부분 대기업에게 인력을 공급하는 협력사들이지만 재무상태가 부실한 곳들이다. 그간 삼구아이앤씨가 인수한 업체들은 빠른 시일안에 정상화, 올해 1조원 매출 달성에 기여했다는 평가다.

구 대표는 “중소 인력공급업체가 도산하면 애꿎은 근로자들만 피해를 받는다”며 “때문에 이런 업체들을 우리가 인수해 정상화하고 해당 근로자 고용을 승계한다”고 말했다. 이어 “인수업체 근로자들을 위해 그간 연체했던 월급부터 미리 끌어다 지급한다”며 “수익률 1~2% 올리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같이 일하는 사람들에게 손해를 끼쳐선 안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매출 1조원 시대를 연 삼구아이앤씨는 앞으로 해외시장을 본격적으로 개척할 계획이다. 인력서비스업은 매출 600억원을 넘으면 대기업으로 분류돼 2007년부터 공공조달시장 입찰 제한을 받는다. 더 이상 내수시장에서의 사세 확장은 쉽지 않다. 이에 삼구아이앤씨는 미국, 중국에 법인을 세우고 해외시장을 두드리고 있다.

이미 한 차례 시행 착오도 겪었다. 5년 전 기회가 돼 진출했던 카타르의 경우 현지 문화는 물론, 외국인투자기업 제약 등을 제대로 숙지하지 못해 지난해 법인을 정리해야만 했다. 구 대표는 이를 ‘반면교사’ 삼아 앞으로 베트남 등 동남아 시장 개척에 드라이브를 걸 계획이다. 국내 대기업들의 잇단 베트남 진출에 맞춰 인력수요가 높아질 것이란 계산에서다.

구 대표는 “연내 베트남 하노이 인력공급업체 인수를 마무리 짓고 현지 시장에 진출할 예정”이라며 “베트남 이후 인도네시아 시장 진출도 타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오는 2025년까지 국내 5만명과 해외 5만명 등 총 10만명의 인력을 확보하겠다는 게 우리의 비전”이라고 말했다.

구자관 삼구아이앤씨 대표가 서울 중구 본사 사무실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삼구아이앤씨)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