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싼 샤넬·구찌 가방…"왜 돈 주고 사니?”

옷, 가방 등 명품에서 수제맥주제조기까지 ‘빌려 쓰는’ 시대
새로운 경험·제품 소모성·트렌드 등 고려한 렌털 수요 증가
국내 렌털시장, 내년 40조원 넘길 것으로 전망
  • 등록 2019-06-12 오전 5:30:00

    수정 2019-06-12 오전 8:40:29

[이데일리 이윤화 기자]2년차 직장인 김모(32)씨는 중요한 업무 미팅 자리나 브랜드 행사가 있을 때마다 구찌, 샤넬 등 고가의 명품 가방들을 바꿔가며 들고 간다. 격식 있는 옷차림만큼 신발, 가방 등 패션 아이템에도 신경을 많이 쓰는 편이다. 김 씨의 한 달 수입은 200만원 중반대로 그리 많지 않지만 원하는 아이템을 자주 바꿔가며 착장할 수 있는 이유는 바로 명품 대여 서비스가 있기 때문이다. ‘시리즈에잇’이라는 서비스를 이용하면 300만~400만원을 줘야 살 수 있는 명품 가방을 4박5일간 대여하는데 3만8000원부터 빌려 쓸 수 있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1인 가구 증가, 소유보다 경험을 중시하는 ‘공유경제’ 트렌드의 확산 등으로 고가의 의류, 패션잡화부터 수제맥주제조기, 프리미엄 가전제품까지 렌털 시장이 커지고 있다. KT경영경제연구소에 따르면 국내 렌털 시장은 2016년 25조9000억원에서 올해 35조7000억원, 2020년 40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보인다.

시리즈에잇 서비스 화면. (사진=시리즈에잇 홈페이지 캡처)
집 밖의 옷장, 소비 부담은 덜고 스타일은 더하고

렌털 서비스 시장에서 최근 거래가 활기를 띠는 분야는 바로 ‘패션’이다. 국내외 디자이너 브랜드, 중고가 브랜드 의류부터 고가의 명품 신발, 가방 등 소비자가 원하는 패션 아이템을 빌리는 것을 넘어 자신이 가진 물건을 공유 아이템으로 내놓으면서 월 수익도 내는 구조로 발전하고 있다.

김 씨가 즐겨 사용하는 명품 가방 대여 서비스인 ‘시리즈에잇’은 가방만을 취급한다. 시리즈에잇은 ‘패션’을 사회적 맥락에 맞게 다양한 페르소나를 만들어주는 것으로 정의하고, 자본주의 사회의 정형화된 소비의 트랙에서 벗어나 소비의 괴로움을 덜고 자유롭게 자신을 표출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라고 소개한다. 경제적 여유가 충분치 않은 사람들도 자신의 존재감, 정체성, 세상과 대면할 용기, 미적 감각 같은 것들을 키우는 데 보탬을 주는 패션 아이템을 부담 없이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토트, 숄더, 크로스, 클러치 등 가방 형태부터 발렌시아, 버버리, 셀린느, 샤넬, 구찌 등 다양한 브랜드와 색상, 디자인 등 자신의 취향대로 제품을 선택하고 대여비를 지불하면 배송과 반납 서비스는 무료다. 집까지 직접 배달해주고 수거해 가기 때문에 시간을 내 발품 팔며 쇼핑을 하지 않아도 된다. 약 24개 브랜드, 210여개의 제품을 대여해주면서 결제 금액의 3%를 적립할 수 있도록 했다. 100% 정품을 보장해 믿을 수 있고, 상품도 전문가들이 꼼꼼히 관리하기 때문에 새것처럼 빌려 쓸 수 있다.

또 다른 대여 서비스 업체 ‘클로젯셰어’는 단순히 의류·가방을 대여해주는 것에서 한발 더 나아가 고객들의 제품을 공유할 수 있도록 돕는 ‘내 옷장 수익내기’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 중 ‘옷테크’를 통해 누적 수익 1위를 기록한 사람은 최대 1840만원까지 이익을 봤다. SPA 브랜드나 국내 저가 브랜드, 비(非) 브랜드 상품만 아니면 클로젯셰어가 정한 리스트에 없어도 셰어 서비스에 참여할 수 있다. 의류는 4년 이내, 가방은 7년 이내의 제품을 취급하며 수선이 필요한 제품도 공유할 수 있다.

LG전자 수제맥주제조기 ‘홈브루’. (사진=LG전자 제공)
◇다리미, 스타일러, 수제맥주제조기…‘렌털 영역확장


가전 업계에서는 비싼 제품일수록 렌털 수요가 높다. 스위스 프리미엄 다리미 업체 ‘로라스타’가 대표적이다. 로라스타는 최근 롯데렌탈 ‘묘미’를 통해 국내에서 렌털 서비스를 시작했다. 로라스타 다리미는 드라이클리닝 등 세탁 전문가들만 사용하던 스팀 기술을 가정에서도 쓸 수 있도록 고안된 프리미엄 다리미다. 최고 450만원 상당의 다리미 제품을 월 4만 원대로 빌릴 수 있다.

LG전자도 렌털 서비스 영역을 늘리고 있다. 한국영업본부 산하에 ‘케어솔루션담당’ 조직을 신설하고 정수기, 공기청정기, 안마의자, 의류관리기 스타일러, 건조기, 전기레인지 등을 렌털 서비스로 제공하고 있다. 이달 안에 400만 원대의 캡슐 수제맥주제조기 ‘홈브루’ 렌털 서비스도 시작할 예정이다.

안마의자, 음식물처리기, 냉장고, 공기청정기 등 더욱더 다양한 기능을 갖춘 제품들이 시즌별로 출시된다는 점을 간파하고 스마트 가전만 전문으로 대여하는 온라인 쇼핑몰도 등장했다. ‘미스터렌탈’은 안마의자, 음식물처리기, 냉장고, 공기청정기, 정수기 등 다양한 가전제품의 렌털 비용을 비교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었다. 사용 공간 등에 대한 렌털 솔루션도 함께 제공한다.

업계 관계자는 “새롭고 다양한 경험을 하기 원하는 소비자들의 욕구를 채워줄 수 있는 것이 렌털 시장”이라며 “이전에는 구매를 통한 소유가 쇼핑의 전부였지만 이제는 1인 가구뿐만 아니라 고가의 제품 소모성, 트렌드 변화 등을 고려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어 공유경제 영역이 더욱 확장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