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메이커]"로레알, 어제의 적에서 오늘의 동지가 됐죠"

스타일난다 인수한 로레알 자문한 율촌 럭셔리팀
M&A 상대방으로 만난 계기로 로레알 의뢰받아
로레알 자문은 율촌 `韓佛美` 3국 변호사 합작품
  • 등록 2018-09-11 오전 5:00:00

    수정 2018-09-11 오전 5:00:00

조현철(가운데) 법무법인 율촌 변호사가 10일 서울 강남구 율촌 사무실에서 김준형(왼쪽) 변호사와 이태혁 변호사와 함께 인터뷰를 하고 있다.(사진=율촌)
[이데일리 전재욱 기자] 로레알(L‘Oreal)이 올해 상반기 `스타일난다`를 인수한 것은 여러모로 파격이었다. 인수자가 랑콤, 이브생로랑, 비오템 등 브랜드를 가진 세계 유수의 화장품 기업인데 비해 매물은 서울 동대문에서 시작한 스트리트 브랜드라는 점은 대비를 이뤘다. 최고 6000억원으로 알려진 인수금액까지 비춰보면 주저없이 상반기 최대 M&A로 꼽힌다. 로레알을 자문한 법무법인 율촌의 사연은 ‘영원한 적은 없다’는 업계 격언을 실감케 한다. 로레알이 지난해 프랑스 화장품 기업 아틀리에 코롱(ATELIER COLOGNE)·스프루스(SPRUCE)를 인수할 당시 율촌은 아틀리에 코롱을 자문했기 때문이다.

상대방으로 만나 로레알서 자문의뢰

“협상 상대방으로 만난 기업을 의뢰인으로 만나는 게 흔치는 않습니다. 프랑스 문화와 언어에 익숙하고, 뷰티 산업에서 쌓은 인수합병 경력이 좋은 인상을 심어준 것 같습니다.”

로레알을 적에서 동지로 만난 조현철 율촌 럭셔리 팀장(프랑스 변호사)은 한국과 프랑스 사이 뷰티 산업 전문가다. 외교관이던 부친을 따라 프랑스에서 유년기를 보내고 현지에서 변호사 자격을 땄다. 프랑스 로펌에서 인수합병(M&A) 변호사로 20여 년 일했다. 아모레퍼시픽이 2012년 프랑스 향수 브랜드 아닉구딸(ANNICK GOUTAL)을 인수할 때 조 변호사 손을 빌렸다. 경력을 살려 2013년 율촌에 합류하고 인수합병 조직에 럭셔리팀을 꾸렸다. 패션·보석·화장품 등 명품 산업 자문을 전문으로 한다. 현재 LVMH(모엣헤네시 루이비통), 클라란스(CLARINS), 이브로쉐(YVES ROCHER) 등 프랑스 기업은 물론 클리오, 리앤한, 신세계 등이 고객이다.

한·불·미 변호사 3인 합작 로레알 자문

“율촌이 단독 법률 대리인으로 나선 것도 예사는 아닙니다. 믿었다는 거 아니겠습니까.” 외국 자본이 한국 기업을 인수하면 으레 법률 대리인을 복수로 선임하기 마련이다. 이번엔 율촌 단독으로 일했다. 율촌은 로레알의 신뢰에 성과로 보답하고자 조 변호사 팀에 김준형 변호사와 이태혁 미국 변호사를 합류시켰다. 김 변호사는 핸즈코퍼레이션(143210)의 모로코 진출, 한화그룹의 삼성토탈 인수를 맡은 경험이 있고, 이 변호사는 국민·기업은행의 인도네시아 은행 인수, GE의 두산건설 배열회수보일러사업 부문 인수를 자문한 인수합병 베테랑 변호사다. 사안마다 인력을 유기적으로 꾸리는 게 율촌의 강점이다. 업무능력을 최대로 끌어내기 위한 것이다.

로레알은 까다로운 고객이었다. 인수합병으로 성장해온 기업인 만큼 M&A 조직이 따로 있는 전문적인 로레알을 만족시키는 데 관건은 즉각적인 대응이었다. 문제는 시차였다. 서울(율촌)과 파리(로레알)의 시차는 7시간. 로레알이 저녁 6시에 이메일을 보내면, 율촌의 시계는 새벽 1시를 가리키고 있었다. 이 변호사는 “수개월 동안 밤을 낮처럼 일했다”며 “신체 리듬까지 로레알에 맞췄던 시간”이라고 했다. 로레알이 난다에 잔금을 치른 날, 비로소 처지가 바뀌었다. 화상회의 방식 딜클로징 축하연은 한국시각 오후 1시께 열렸다. 이 변호사는 “프랑스에서 한국으로 송금할 수 있는 가장 이른 시각이 아침 6시였기 때문”이라고 했다.

로레알 자문은 케이-뷰티 위상을 확인하는 계기였다. “솔직히 한국 향수는 아직 달리지만, 화장품은 프랑스에서도 놀랍습니다. 화장품은 프랑스 아니면 일본이라는 공식은 깨진 지 오랩니다.” 조 변호사는 케이-뷰티 산업이 한류에 빚을 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태혁 변호사도 같은 생각이다. “뷰티 산업은 트렌드를 좇습니다. 트렌드는 문화를 빼놓고 말할 수 없죠. 케이 뷰티 성장은 한국 문화의 위치를 보여줍니다. 한류 덕이죠.”

케이 뷰티는 매력적인 매물이라서 산업 전망을 낙관하지만, 냉정한 판단도 필요하다고 진단한다. 김 변호사는 “앞서 소위 대박을 친 매물이 나오면서 매도인 눈높이도 많이 높아져 있다”고 말했다.

조현철 변호사는 △파리2대학 경제법 및 상법 박사 △모케보르드&어소시에(1998~2007) △CVML(Cotty Vivant Marchisio& Lauzeral)(2008~2012) △율촌(2013)

김준형 변호사는 △서울대학교 법과대학 졸업 △43회 사법시험 합격 △법무법인 율촌(2007년)

이태혁 변호사는 △UCLA 경제학과 졸업 △하버드대 로스쿨 △ 오릭, 헤링턴 & 섯클리프 △율촌(2008년)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