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전철 7호선 연장…의정부 Vs 양주 '동상이몽'

경기도의회 7호선 의정부구간 예산 전액 삭감
내년 착공 예정 서울 전철 7호선 연장사업 지연차원
양주시 "의정부가 도의회 압박해 사업 무산 위기"
의정부 "노선변경 필요 노선·역신설 재검토해야"
  • 등록 2018-12-16 오전 1:35:41

    수정 2018-12-16 오전 1:35:41

지난 1월 정부가 고시한 전철7호선 도봉산-옥정 연장사업 노선도.(그래픽=국토교통부)
[의정부=이데일리 정재훈 기자]2019년 착공 예정인 서울 전철 7호선 도봉산-옥정 연장사업이 난관에 봉착했다. 경기도의회의가 노선변경과 의정부 일대 역 신설이 필요하다는 이유로 사업을 재검토하라며 예산 편성을 미룬 탓이다.

사업이 연기될 상황에 처하자 양주시는 강력 반발하고 있다. 의정부를 지역구로 한 도의원들이 지역이기주의에 매몰돼 주민 숙원사업을 무산 위기로 몰아넣고 있다는 것이다. 반면 의정부시는 고시된 노선이 장암·신곡지구와 민락2지구 등 의정부시 인구의 절반 가까이 거주하는 대규모 택지개발지구를 통과하지 않도록 계획돼 노선변경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경기도의회 건교위 의정부구간 예산 전액 삭감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는 최근 정부가 책정한 전철7호선 연장사업 2019년 예산 320억원에 매칭이 필요한 경기도 예산 138억1400만원 중 의정부시 구간 예산 93억1400만원을 전액 삭감했다. 양주시 구간 예산 45억원은 원안 가결했다.

도의회 건교위가 통과시킨 예산안은 예산결산위원회와 본회의를 거쳐 최종 결정된다. 문제는 만약 예산안이 이대로 확정된다면 전철7호선 연장사업은 무산되거나 1년 이상 늦어지게 된다.

경기도의회의 이런 행태를 두고 양주시의회는 의정부시가 지역구인 건교위 소속의 권재형 도의원이 주도해 7호선 의정부 구간의 노선변경과 역 신설을 위해 사업 전체를 볼모로 삼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양주시의회는 성명을 내고 “권재형 의원은 양주시가 지난 10년 동안 전철 7호선 연장사업에 사활을 걸고 노력할 동안 무엇을 했는지 묻고 싶다”며 “자신의 지역구인 의정부만 생각해 22만 양주시민과 경기북부를 기만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양주시구간 예산이 원안 통과되기는 했지만 의정부시 구간 예산을 전액 삭감한 탓에 사실상 공사 진행은 불가능하다. 도의회 건교위가 의정부구간 예산 삭감이란 꼼수로 사업을 가로막은 것은 의정부지역 시민단체들의 압박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의정부시 여러 시민단체들은 7호선 연장 노선이 민락2지구를 경유하지 않는 것은 납득할 수 없다며 도의회가 앞장서 의정부 구간 노선을 변경해야 한다고 요구해 왔다.

양주시 “의정부 몽니에 사업 무산 가능성” 반발

반면 양주시는 의정부시측이 도의원들을 움직여 7호선 연장사업을 파행으로 이끌고 있다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의정부측 요구대로 노선을 변경하고 역을 신설할 경우 사업비가 천문학적으로 늘어나 사업 자체가 좌초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양주옥정신도시발전연대는 “천신만고 끝에 겨우 확정된 7호선 연장사업인데 도민들을 섬겨야 할 도의회가 파행적인 예산삭감을 추진하면서 경기북부지역 도민들을 기만하고 있다”며 “7호선은 일부 지역의 전유물이 아닌 만큼 상식선의 결정이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의정부 신곡·장암지구와 민락2지구를 통과하도록 노선을 변경할 경우 추가 사업비가 3000억원에 달할 것이란 관측이다. 현재 7호선 연장 사업비는 6412억원이 책정돼 있다.

양주시 관계자는 “사업비 변경 규모를 20% 로 제한하고 있어 만약 의정부시 측 요구대로 노선을 변경할 경우 사업을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며 “최소한 7호선 연장 사업이 연기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권재형 경기도의회 의원은 “7호선 예산 삭감은 갑자기 진행된 게 아니라 도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예전에 지적했던 사안”이라며 “앞으로 백년을 내다보고 인구가 많은 의정부 일대에 역을 신설할 수 있도록 재검토하자는 뜻에서 예산을 보류했으니 좋은 대안이 나오면 예산은 원상복구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