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신하는 산업단지]①정보공유·기술융합으로 ‘제조혁신 앞당겨… 中企 살린다

2022년까지 스마트산단 10곳 구축 계획, 최근 선도산단 선정
제조기업들 “혼자선 힘든 中企 위해 융합의 큰 틀 만들어야”
산단내 제조데이터센터 구축 등 빅데이터 활용 연계 필요해
교통·안전 위한 미래형 산단 구축도 시급, ‘스마트시티’급 돼야
  • 등록 2019-03-27 오전 5:00:00

    수정 2019-03-27 오전 5:00:00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산업단지공단이 오는 2022년까지 조성할 스마트산업단지 예상도. (그래픽=이데일리 이동훈 기자)
[안산=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반월·시화국가산업단지에 입주한 자동차부품업체 프론텍은 최근 기계설비 협력사, 소프트웨어(SW) 스타트업과 협업을 추진하고 있다. 스마트공장 2단계를 구축하고 제조혁신에 나서고 있는 이 회사는 협력사로부터 받는 기계설비부터 혁신하겠다는 목표로 협력사에 ‘스마트 설비’를 요청했지만 제조가 쉽지 않았다. 40년간 설비의 내구성, 정밀도만 추구해왔던 영세 업체가 단시간에 스마트 설비를 제조하는 건 쉽지 않았던 탓이다.

이에 프론텍은 외부 SW 솔루션 스타트업과 협력사간 협업을 추진했다. 단조용 기계에 스마트 솔루션을 적용하기 위해서다. 단조용 기계 분야에서 이 같은 시도는 처음이다. 가장 아랫단에서부터 정보 공유와 기술 연계가 가능해지면 독일, 일본 등에 밀린 해외 부품시장에서도 차별화를 꾀할 수 있게 된다. 민수홍 프론텍 대표는 이를 ‘스마트산업단지’가 가야할 방향으로 꼽았다. 기업간 협업과 데이터 공유를 산업단지가 중심이 돼 연계해주고 이끌 수 있는 ‘허브’ 역할이 스마트산단의 미래 모습이란 설명이다.

26일 반월·시화산단에서 만난 민수홍 프론텍 대표는 “개별 공장의 스마트화(化)도 중요하지만 점점 타 업체·업종과의 융합이 더 중요해질 것”이라며 “개별로는 모든 것이 힘든 중소기업들을 위해 스마트산업단지가 이 같은 ‘융합의 허브’로 자리잡아야 제조혁신을 앞당길 수 있다”고 밝혔다.

문재인 정부는 제조혁신을 위해 오는 2022년까지 스마트공장 3만개, 스마트산단 10곳을 구축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최근 세계 각국이 ICT, 빅데이터 등 신기술을 융합해 제조업 혁신경쟁을 가속화하고 있는 반면, 우리나라는 주력산업 둔화 등으로 제조업 활력이 저하되고 있다는 위기 의식이 반영됐다. 특히 국내 제조업의 기반인 산단이 최근 경쟁력을 잃어가고 있어 이 같은 위기감은 더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한국산업단지공단에 따르면 50인 미만 산단 입주기업들의 가동률은 2016년 75.1%에서 지난해 6월 64.8%까지 떨어졌다. 준공 30년이 경과된 노후산단도 2017년 50개에서 오는 2022년까지 236개로 늘어날 전망이다.

최근 스마트공장 도입에 사회적 관심이 집중되고 있지만 무엇보다 제조혁신의 확산을 위해선 스마트산단 구축이 절실하다는 게 기업들의 목소리다. 개별 중소기업들이 스마트공장을 도입해도 이를 연계·확산시킬 수 있는 인프라가 없으면 효율성이 떨어진다. 스마트산단은 데이터 기반 4차 산업기술을 활용, 기업 생산성과 근로자 삶의 질 향상, 신산업 창출 등을 지원하는 산단이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산단공은 스마트산단 육성 계획을 수립하고 최근 ‘스마트 선도산단’으로 반월·시화, 창원 등 2곳을 선정하며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산업부는 이달내 선도산단별 사업단을 구성하고 다음달부터 관련 세부 실행계획을 마련·추진할 계획이다. 정부는 스마트산단 보급으로 개별 스마트공장 보급에 따른 생산성 증가 효과(30%)에 더해 추가적으로 약 15%의 개선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원자재 공동구매 등을 통해 30% 이상의 원가절감도 가능할 것으로 보고있다.

(그래픽=이데일리 이동훈 기자)
현재 정부가 추진 중인 스마트산단 사업은 크게 △제조혁신 산단 △근로자 친화형 산단 △미래형 산단 등 3가지로 나뉜다. 정부가 우선 중점을 두고 있는 것은 제조혁신 산단 조성이다. 산단내 제조데이터를 연결·공유해 생산성 개선과 신산업을 창출코자 하는 것이 골자다. 입주기업의 스마트공장 구축단계에 맞춰 산단 제조데이터센터가 빅데이터를 활용해 스마트제조기술 공급기업 또는 대학·연구소 등을 연계 지원해주는 식이다. 프론텍의 사례와 비슷하지만 이를 개별 기업이 아닌, 산단이 중심이 돼 연계해주는 것이 차이점이다.

민수홍 프론텍 대표는 “개별 중소기업들의 경우 직접 데이터센터를 운용하기엔 비용적으로 부담이 크다”며 “스마트산단이 구축돼 데이터센터가 만들어지면 각 입주업체의 설비 이상 문제도 빅데이터를 활용해 사전에 예방할 수 있게 되고 업체들 입장에선 제조 및 개발에만 신경쓸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미래형 산단 조성도 느긋하게 기다릴 여유가 없다. 스마트 선도산단으로 지정된 반월·시화산단만 하더라도 주차공간이 부족해 인도에까지 차량이 주차돼 있는 경우가 허다하고 여전히 화재사고에도 취약하다. 정부가 추진 중인 미래형 산단은 ‘스마트인프라’가 핵심이다. 우선 산단 전체에 지능형 교차로를 설치하고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해 주차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안 등이 거론된다. 환경과 보안 측면에서도 CCTV 탑재 스마트 가로등, 스마트 공기질 관리시스템, 열감지 드론 등을 확대 구축해 산단을 하나의 ‘스마트시티’화하겠다는 복안이다.

산단 중소기업들은 이 같은 정부의 스마트산단 정책에 일부 기대를 걸고 있다. 위축될대로 위축된 국내 제조업의 불씨를 산단과 중소기업 중심으로 되살릴 수 있는 기회로 보고 있다. 반월산단에서 만난 한 중소기업 대표는 “스마트공장과 스마트산단 정책이 중소기업 밑단까지 스며들 수 있도록만 추진된다면 생산성 향상·비용 절감에서 효과가 큰 만큼, 국내 제조업 분위기를 되살리는 데 일조할 것으로 본다”면서 “다만 아직 해외에서도 실제 구현 사례가 없었던 만큼 향후 입주기업들간 공통분모를 만들고 이 속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과정이 쉽지만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정희 중앙대 경제학부 교수는 “스마트산단은 중소기업들을 위해 네트워크 환경을 조성해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만큼, 기업들간 협력화·조직화를 효율적으로 지원해야 하는 숙제가 있다”며 “그간 중소기업간 협동화 사업이 성과가 없었는데, 향후 스마트산단을 통해 기업들이 비용을 적게 들이면서도 효율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정부도 정책적 고민을 더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