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수능시험도 안정성·예측가능성 필요하다

  • 등록 2018-12-06 오전 6:00:00

    수정 2018-12-06 오전 6:00:00

내년도 대입수능시험 성적표가 배부되면서 수험생과 학부모들이 혼란에 빠졌다고 한다. 시험 당일 대입 전문기관들이 우려한 대로 이번 수능이 유례를 찾기 힘들 만큼 고난도로 출제됐다는 사실이 새삼 확인됐다. ‘불수능’을 치른 해에는 으레 그랬듯이 올해 입시도 눈치 보기가 극심해지면서 여러 부작용을 겪을 수밖에 없게 됐다. 지원미달로 ‘로또 합격’ 가능성이 커지게 됐고 결과적으로 재수생 증가도 우려된다.

교육과정평가원이 공개한 표준점수 결과가 그것을 말해준다. 국어 과목의 경우 최고점수를 받은 학생이 전체의 0.027%에 그쳤는데, 이는 지난해의 5%에 불과하다. 작년 수준이라면 최고점을 받았을 학생 중 95%가 밀려났다는 뜻이다. 수학 역시 더 어려워진 것으로 드러났다.

가장 심각한 것은 영어 과목이다. 절대평가제가 처음 시행된 지난해의 경우 1등급이 10.3%였는데, 이번에는 5.3%로 반토막 났다. 국어·수학과 달리 표준점수 없이 원점수로만 등급을 매기는 절대평가제는 90점 이상 받은 학생에 대해서는 모두 1등급을 인정하는 방식이다. 그러나 이번 결과는 수험생들에게 치명적이다. 세칭 명문대의 경우 수시합격 필수조건으로 국·영·수 가운데 한두 영역에서 1등급 점수를 요구하는데, 이 조건을 맞출 수 없게 된 것이다.

이런 결과는 절대평가제를 도입한 당초 취지에도 어긋난다. 교육부는 2014년 ‘영어 절대평가’ 도입을 발표하면서 상대평가에 따른 무한경쟁을 지양하고 영어교육의 실용성을 강화한다는 목표를 내세웠다. 사교육 부담을 줄인다는 목표도 포함돼 있음은 물론이다. 그런데, 시행 2년차에 1등급 비율이 5%대로 떨어졌다면 뭔가 잘못됐다. 사실상 절대평가를 포기했다고 비판 받을 만하다.

이에 대한 교육부의 해명이 필요한 이유다. 적어도 내년 수능에서는 문제가 어떤 수준으로 출제될 것인지 명확한 방향 제시가 요구된다. 대학수능을 통해 교육 당국이 추구하는 목표가 흔들린다면 수험생들에게는 혼란이 초래되기 마련이다. 사교육 부담을 해소하겠다는 목표도 이루기 어려울 것이다. 수능시험도 안정성과 예측가능성이 담보돼야 한다. 수험생과 학부모들의 불필요한 부담을 덜어주는 방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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