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욱 우려스러운 것은 해외원전 분야에서 우리 입지가 갈수록 위축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심지어 한국형 원전을 받아들인 아랍에미리트(UAE) 바라카 원전에서조차 유지·보수 업무의 일부가 프랑스전력공사(EDF)에 넘겨지기로 결정된 뒤끝이다. 해외원전 무대에서 우리 텃밭으로 간주되던 UAE에서도 서서히 밀려나고 있다는 얘기다. 앞으로 60년간 54조원 규모의 안정적인 매출을 낼 것이라는 기대에 제동이 걸린 것이다. 한국전력과 수력원자력 등 원전수출 관련사들이 당황해할 만하다. 지난 8월에는 영국 무어사이드 원전 우선협상대상자 지위에서도 탈락했다.
정부가 원전 가동을 억제하면서 풍력·태양광발전 비중을 높이겠다는 취지를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다. 신재생에너지 정책은 반드시 필요하다. 그러나 기대 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에너지 효율과 추진과정에서 국내 업체들이 오히려 불이익을 받는 현실을 감안하면 속도 조절이 필요하다. 신재생에너지 정책이 결과적으로 환경오염을 부추기는 측면도 부인할 수 없다. 기후변화를 야기하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서도 급격한 탈원전 정책은 재고돼야 마땅하다. 해외에서 자꾸 설 자리를 잃어가는 우리 원전기술의 입지를 되살리는 방안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