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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일렉트릭 노사는 조합원 복직을 두고 갈등을 이어가며 2018년 임금 및 단체협상(임단협) 잠정합의안을 좀처럼 내놓지 못하고 있다. 4사 1노조 체계에 따라 지난해 말 현대중공업(009540)을 비롯, 현대중공업지주(267250)와 현대건설기계(267270) 등 이미 잠정합의안을 도출한 업체들까지 임단협 최종 타결을 차일피일 미루게 됐다.
통상 그룹 내 노사간 갈등의 중심이었던 현대중공업마저 한영석 사장의 유화적 태도와 노조의 위기 극복 동참의지로 지난해 말 잠정합의안을 이끈 마당에 현대일렉트릭의 이같은 노사간 ‘기싸움’을 바라보는 대내외 시각은 곱지않다. 설 명절 전 최종 타결을 기다리던 분할사들의 불만이 높아지고 있는 데다, 행여 이미 타결된 잠정합의안에도 악영향을 미치진 않을까 불안감마저 감돈다.
대규모 적자의 원인으로는 지난해 3분기 발생한 미국의 반덤핑 관세 부과에 따른 추가 예치금 지출 및 판매보증 충당금, 희망퇴직 위로금 등 일회성 비용 탓이지만, 그렇다고 올해 실적개선을 이끌 호재 역시 요원한 상황. 이동헌 대신증권 연구원은 “2018년 대규모 손실 반영으로 더 나빠지기 어렵지만, 주력시장인 중동의 더딘 회복과 한국전력의 투자감소로 올해 큰 실적개선을 기대하기도 어렵다”고 진단했다.
특히 미국의 반덤핑과 관련 현대일렉트릭이 공을 들여야하는 과제는 산적하다. 현대일렉트릭은 수출 중인 고압변압기(60MVA 이상) 관련 미국 상무부로부터 3차(2014~2015년) 연례재심 최종판정, 4차(2015~2016년) 연례재심 최종판정에 이어 5차(2016~2017년 연례재심 예비판정까지 연이어 60.81%라는 고율의 반덤핑 관세를 부과받고 있다. 미국 내 가격경쟁력 하락으로 사실상 영업을 할 수 없는 수준의 관세로, 미국 정부가 요구한 자료를 충분하게 제출하지 않을 경우 고율의 반덤핑 관세를 부과하는 AFA(불리한 가용정보)가 적용된 결과다.
현대일렉트릭은 반덤핑 관세 부과에 대응해 미국 앨러배마 변압기 생산법인(Hyundai Power Transformers USA)을 현지 생산거점을 활용한다는 전략이지만, 이 역시 수익성 제고가 숙제로 남아있다. 현대일렉트릭은 지난해 4월 현대중공업으로부터 연간 해당 법인을 인수해 올해 7월 완공을 목표로 증설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증설 이후 생산능력은 기존 연간 초고압 변압기 80여대에서 130여대로 늘어나게 된다. 다만 해당 법인은 현대중공업 시절인 2017년 당기순손실 73억300만원(매출액 1140억원)을, 현대일렉트릭으로 옮긴 지난해에도 3분기 누적 당기순손실 61억800만원(매출액 742억원)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