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촌철살인 사업보고서]③"오죽하면 사업보고서에 정책 비판하겠나"

실적 영향, 주주에 알릴 의무 있어
금감원 '충실한 설명' 독려도 한몫
  • 등록 2019-04-16 오전 5:10:00

    수정 2019-04-16 오전 5:10:00

[이데일리 이동훈 기자]
[이데일리 전재욱 기자]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상황이지만, 좋은 실적을 내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천편일률’이라는 표현처럼 진부하기 일색이던 기업 사업보고서가 최근 들어 달라지고 있다. 표현이 풍부해졌을 뿐 더러, 특히 정부 정책에 대한 평가 수위도 세지는 편이다. 이에 대한 금융투자업계 반응은 오죽하면 그랬으리라는 호소부터, 아직 어색하다는 우려가 교차했다.

이번 사업보고서에서 정부 노동정책을 언급한 제조업 계열 상장사 관계자는 “회사는 한해 실적이 나오게 된 이유와 근거를 주주와 투자자에게 설명할 의무가 있다”며 “정부 정책 영향이 실제로 지난해 실적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하고서 사업보고서 형식을 빌려 전달한 것”이라고 말했다. 비슷한 언급을 한 유통 계열 상장사 관계자는 “지난해 회사 실적이 영향을 받은 유력한 요인이었기 때문”이라며 “공시책임자인 대표이사가 관련 내용을 검토한 이후 보고서 작성을 마무리한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비판 사업보고서가 풍년을 이룬 배경으로 역설적이게도 당국의 역할도 꼽힌다. 금융위 규정상, 외부감사대상 법인은 사업보고서 안에 ‘이사의 경영진단 및 분석의견’(MD&A)을 반드시 첨부하게 돼 있다. 투자 판단을 도와 투자자를 보호하기 위한 장치다. 그러나 관행적으로 전년치를 그대로 인용하는 이른바 `복붙`(복사해서 붙이기) 수준에 그치곤 해서 개선 필요성이 제기됐다. 이에 따라 금융감독원이 지난해 100개사를 대상으로 실태를 점검하고 33개사에 사업보고서를 수정하라고 지도했다. 올해도 이 부분을 충실히 적었는지를 살피고 있다.

회사를 숫자(재무제표 및 손익계산서 등)가 아니라 글로 설명하라는 게 금융당국 입장이다. 상장사는 경영 진단이나 분석 의견을 작성하면서 영업환경을 둘러싼 대내외 변수를 언급하는 게 자연스러워졌다. 그러면서 사업보고서에서 각종 변수가 전보다 자유롭게 등장하게 된 것이라는 해석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경영을 둘러싼 대내외 환경을 사업보고서 안에 충실하게 기재하도록 상장사를 독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런 사업보고서를 아직은 어색해하는 곳도 있다. 정보통신(IT) 계열 상장사 관계자는 “최저임금과 52시간 근로제 영향을 실제로 받은 것은 맞지만 직접 언급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어 “회사마다 성격은 다르겠지만, 우리 사업보고서는 대외로 공표하는 회사의 얼굴”이라며 “그런 자료에서 회사의 경영 상황이 어려운 점을 호소하는 것은 핑계로 비칠 수 있어 회사 신인도를 관리하는 데 불리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바꿔말하면, 악영향을 인식하고도 언급하지 않은 상장사도 있다는 의미다.

어쨌든 과감한 사업보고서는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상당수의 상장사가 라이선스 산업을 영위하고 있는 만큼 정부에 날을 세울 수 있는 뉘앙스는 꺼려왔기 때문이다. 황세운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원은 “정부정책은 사업 변수가 아니라 상수였고, 당국과 척을 지는 상황으로 읽힐 수 있기 때문에 특정 정부정책이 사업보고서에서 언급되는 것은 흔하지 않은 사례”고 평가했다. 이어 “해당 변수가 일회성에 그치는지 반복해서 등장하는지를 봐야 하고, 아울러 특정 규모와 업종의 기업에 집중돼 있는지를 보고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