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값 높아지는 회계사]“新외감법 발맞춰”…전문가 수요↑

내부회계관리제도 등 기업 내 감사업무 강화 추세
감사위 모범규준 “회계·재무전문가 2인 배치해야”
“올해 정기주총, 전문성 갖춘 사외이사 선임 늘 것”
  • 등록 2019-01-22 오전 5:22:00

    수정 2019-01-22 오전 5:22:00

[이데일리 이미나 기자]
[이데일리 이명철 기자] 회계 개혁에 발맞추기 위해 경영진부터 회계에 대한 인식 개선이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들의 회계·감사 전문가 수요도 앞으로 계속 늘어날 전망이다. 외부감사법 개정안이 본격 시행되는 올해에는 오는 3월 정기주주총회부터 회계 전문가 모시기 경쟁이 늘어 이들의 몸값도 높아질 것으로 예측된다.

회계 투명성 강화…감사위 역할 확대

지난해 11월 시행한 외감법 개정안은 감사인 선임 권한을 경영진이 아닌 감사 또는 감사위원회에 맡겨 독립성을 강화하는 등 기업 자체 감사 능력을 키우는 데 초점을 뒀다.

특히 감사위 의무 설치 대상인 자산 2조원 이상 상장사는 올해부터 내부회계관리제도에 대한 외부감사를 의무화했다. 감사 과정에서 하나 이상의 중요한 취약점이 존재하는 경우 부적정 의견이 표명될 수도 있게 된다. 이에 내부회계관리제도 개념체계, 모범규준 준수 등 사전 준비가 시급한 상황이다.

회계감사 전반을 담당하는 감사위의 역할이 커지면서 회계·감사 전문가를 필수로 포함해야 한다는 주장에도 힘이 실리고 있다. 현재 상법에서는 감사위 내 ‘재무 또는 회계 전문가 1인’을 두도록 하고 있다. 꼭 회계 전문가가 아니어도 재무 분야 경력만 가진 감사위원만 선임해도 된다. 하지만 회계 전문가가 없을 경우 관련 이슈 발생 시 효과적인 대응이 어렵다는 지적이다.

한종수 이화여대 경영대 교수는 “미국이 감사위에 ‘Financial Expert’ 한 명을 포함토록 한 것을 ‘재무 전문가’로 해석했는데, 실제로는 재무회계(Financial Accounting)로 적용해야 한다”며 “앞으로 잘못된 회계 처리 시 처벌도 강화될 텐데 기업 내 회계·감사 전문가는 필수”라고 주장했다.

한국공인회계사회와 기업지배구조연구원이 공동으로 내놓은 ‘감사위원회 모범규준’에서도 회계·감사 전문성이 반드시 필요해지는 점을 반영해 감사위에 두명 이상의 회계 또는 재무전문가를 두도록 권고했다. 회계와 재무 전문가를 한 명씩은 배치해야 한다는 의미다. 한 교수는 “회계, 재무, 법률 분야 각각 한 명과 기업이 속한 산업 전문가 등으로 감사위를 꾸리는 것이 이상적”이라고 제언했다.

[이데일리 이미나 기자]
◇ “거수기는 가라”…정부·주주 요구 커질 것


올해 정기주주총회는 전문성을 갖춘 사외이사들의 선임 경향을 지켜볼 필요가 있다. 개인주주들의 주주제안이 점차 활성화되고 있는데다 올해부터는 스튜어드십 도입으로 기관투자가들도 적극 의견을 낼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회계 개혁 원년인 올해 회계사 출신 전문가들의 중용이 예상되는 이유다.

황인태 중앙대 교수는 “통상 1월 중순이 되면 3월 정기주주총회에 앞서 사외이사를 선임하기 위한 절차가 시작된다”며 “지난해 회계에 대한 관심이 크게 높아져서 회계 전문가 수요가 늘 것”이라고 예측했다.

4대 금융지주(KB·신한·하나·NH농협금융)의 경우 사외이사 30명 중 절반 이상인 16명이 임기가 만료됐거나 사퇴해 대대적인 개편이 이뤄질 전망이다. 특히 현재 국회에는 사외이사의 엄격한 평가를 위한 순차 교체 등을 담은 금융회사 지배구조에 관한 법률 개정안이 계류 중인 상태다. 개정안 시행에 대응해 회계를 비롯한 각 분야의 전문가 위주로 사외이사를 꾸릴 것이라는 관측이 높다.

이미 일부 금융지주는 회계 전문가 영입에 착수했다. KB금융지주의 경우 지난해 말 회계 전문가인 한종수 교수의 임기 만료에 따라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를 열고 후임을 물색 중이다. 신한지주도 한국회계학회장 출신 이만우 사외이사의 임기가 3월 만료되고, NH농협금융지주는 아예 회계 전문가가 없는 상태다.

4대 회계법인이 출자해 설립한 감사위원회포럼 관계자는 “기업들도 감사위 모범규준 준수나 활동 강화에 대해서 공감하고 더 많은 관심을 두려고 하는 분위기”라며 “부족한 부분은 많지만 올해를 기점으로 감사위 역할도 발전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한편 감사위 뿐 아니라 회사 내부감사부서 전문성 강화도 요구되고 있다. 지난해 삼정KPMG 감사위원회지원센터가 1941개 상장사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내부감사부서가 없거나 식별할 수 없는 곳이 42.5%에 달했다. 감사위가 모든 업무를 전담하기 힘든 상황에서 체계적인 지원을 할 수 있는 회계 전문 인력의 필요성이 높아질 전망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