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양우 문체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로 논란 피해갈까

국회 문체위 인사청문회 오늘 열려
증여세 탈루·논문표절 등 의혹 증폭
"차질 없이 준비…논란 입장 밝힐 것"
  • 등록 2019-03-26 오전 6:00:00

    수정 2019-03-26 오전 6:00:00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8일 오후 국회 인사청문회 준비를 위해 서울 모처 임시 사무실로 들어서고 있다(사진=문체부).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이하 문체위)의 인사청문회가 26일 열린다.

인사청문회가 다가오면서 여러 논란이 연이어 불거진 만큼 치열한 검증과 공방이 예상된다. 영화계에서 불거진 CJ ENM 사외이사 경력과 두 딸에 대한 증여세 탈루 의혹, 인사청문회 ‘단골 이슈’인 위장전입과 논문 표절 의혹 등이 주요 쟁점이다.

박 후보자의 CJ ENM 사외이사 경력 논란은 영화계에서 가장 반발하고 있는 사안이다. 영화 다양성 확보와 독과점 해소를 위한 영화인대책위원회(이하 반독과점 영대위)는 CJ ENM의 사외이사를 지냈던 박 후보자가 문체부 장관이 될 경우 대기업 배급사들의 영화 독과점이 더 심화될 것이라며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이에 대해 박 후보자는 “향후 한국영화의 창작과 제작·배급·상영 등 영화산업 전반에 대한 공정한 환경 조성과 처우 개선 및 다양성 강화 등을 가장 우선해서 검토하고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럼에도 반독과점 영대위는 지난 18일부터 청와대 앞에서 박 후보자에 대한 장관 지명 철회를 요구하는 노숙농성 및 1인 시위를 하고 있어 논란은 좀처럼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자녀들의 증여세 탈루 의혹도 불거졌다. 박 후보자는 재산 신고 과정에서 둘째 딸(31)과 셋째 딸(26)이 각각 1억 8000만원과 2억원의 예금을 재산으로 보유하고 있다고 신고했다. 소득에 비해 과도하게 많은 예금으로 증여가 아니냐는 의심을 받고 있다. 박 후보자 측도 처음에는 두 딸의 예금이 근로소득이라는 입장을 보였다 이후 일부 도움을 줬다고 밝혀 논란을 키운 상황이다.

1998년 첫째 딸의 중학교 진학을 앞두고 위장전입한 사실도 드러났다. 서울 목동 10단지 아파트를 산 뒤 전세를 주고 해외 파견을 다녀왔지만 전세기간이 끝나지 않아 목동 9단지에 전입한 상태에서 아내와 첫째 딸만 10단지 아파트로 주소지를 옮겼다.

박 후보자 측은 “첫재 딸이 앞으로 계속 살 집 근처의 중학교(신서중학교)로 배정 받는 게 좋다고 판단해 아내와 먼저 주소지를 옮겼다”며 “양쪽의 학교(신서중학교와 목동중학교)가 질적으로 차이가 많이 나면 이야기가 달라지겠지만 그렇지 않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1998년 이후에도 몇 차례 위장전입을 한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논문 표절 의혹도 수면 위로 떠올랐다. 국회 문체위 소속 김재원 자유한국당 의원실은 지난 22일 박 후보자가 2006년 12월 중앙대 법학논문집에 제출한 학술논문 ‘예술인 정책의 필요성 및 기본 방향’이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현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의 박영정 연구원이 2006년 10월 발표한 ‘예술인 정책 체계화 방안 연구’ 보고서 일부를 표절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의원실에 따르면 박 후보자 논문 중 4개 문단이 박 연구원 보고서와 유사했다. 이에 대해 박 후보자 측은 “학술세미나 발제 자료일 뿐 논문이 아니다”라며 “중앙대가 후보자 의사와 무관하게 등재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해명했다.

박 후보자는 여러 논란에도 차분하게 청문회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 후보자 측은 25일 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차질 없이 청문회 준비를 잘 하고 있다”며 “여러 논란에 대해서는 청문회에서 구체적인 입장을 밝히고 설명하겠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