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원전 포기하면 힘들 것…태양광+원전으로 가야”

[인터뷰]러셀 밀스 OECD 경제산업자문위 사무총장
“원전 수출하려면 한국서 원전 많이 활용돼야”
“점점 저렴해지는 신재생, 앞서 가는 게 좋아”
“장기 과제는 한전 독점→전력시장 개방으로”
  • 등록 2018-11-30 오전 5:00:00

    수정 2018-11-30 오전 5:00:00

러셀 밀스(Russel Mills)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경제산업자문위원회 사무총장이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린 제6차 OECD 세계포럼(주최 통계청·OECD)에 참석했다. 그는 한국 언론 중 이데일리와 처음으로 단독 인터뷰를 했다. △전 OECD 환경·에너지위원회 의장 △EU 집행위 경쟁력·에너지·환경 고위급 그룹의 ‘에너지 로드맵 2050’ 계획에 참여 △전 다우케미칼 에너지·기후변화정책 글로벌 이사 △옥스퍼드대 물리학 학사.[사진=OECD세계포럼준비기획단]
[인천=이데일리 최훈길 기자] “한국 정부가 원전을 수출하려고 합니다. 원전 수출을 하려면 한국 내부적으로 원전 기술이 검증되고 많이 활용돼야 합니다. 원전 정책을 빠르게 바꾸면 역량 있는 엔지니어를 키우는데 큰 문제가 있을 것입니다. 한국이 지금 원전을 포기한다면 원전 기술개발은 힘들 것입니다.”

러셀 밀스(Russel Mills)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경제산업자문위원회 사무총장은 문재인정부의 탈원전 등 에너지전환 정책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그는 유럽연합(EU)의 신재생·저탄소발전 계획인 ‘에너지 로드맵 2050’ 프로젝트에 참여했고, OECD 환경·에너지위원회 의장을 역임한 기후변화·에너지 전문가다. “국가 경제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에너지 믹스(발전용 에너지원 구성)를 폭넓게 가져가는 게 좋다”는 게 밀스 사무총장의 지론이다.

밀스 사무총장은 제6차 OECD 세계포럼(주최 통계청·OECD)에 참석한 지난 28일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이데일리와의 인터뷰를 통해 “폭넓은 에너지 믹스가 중요한 것은 전기차뿐 아니라 전반적인 산업에서 전기에 의존하는 전기화(electrification) 상황이 점점 증가할 것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전 세계적인 탄소배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선 전기화가 증가할수록 탄소 배출이 적은 전기를 생산해야 한다. 저탄소 전력을 생산하는 능력이 무엇보다 중요해질 것”이라며 “이를 위해 가능한 모든 기술적 에너지 옵션을 고려해야 한다. 태양광, 원전, 수력, 지열을 포함한 선택지가 있을 것”이라고 했다.

앞서 문재인정부는 지난 7월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 녹색성장위원회 회의에서 온실가스를 2030년 배출량 전망치보다 37%나 감축하는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 기본로드맵 수정안’을 의결했다. 밀스 사무총장은 “원전은 탄소 발생이 없다는 장점이 있다. 최근 프랑스, 미국, 일본이 소규모 원자로를 개발하는 등 원전 협력을 하고 있다”며 “탄소배출 감축 목표를 달성하려면 에너지 솔루션을 배합해서 사용하는 게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다만 밀스 사무총장은 “원전은 발전소 위치, 쓰나미 피해 가능성, 폐기물 처리 등 굉장히 많은 이슈가 있다”고 했다. 이에 그는 “전반적인 원전 기술이 확보돼 있고, 안전한 곳에 원전이 있고, 역량 있는 엔지니어가 준비돼 있고, 정부가 투명한 정책을 펼칠 수 있다면 원전의 향후 미래는 긍정적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태양광·풍력 등 신재생과 관련해선 “신재생 확대 추세에 뒤처져 가는 것보다 앞서 가는 게 훨씬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은행들이 석탄화력 등 전통적 에너지 관련 금융 대출을 점점 줄이고 있다. 유럽은 석탄화력 비중이 꽤 많이 줄어들 것”이라며 “신재생 비용은 점점 저렴해지지만 석탄 등 발전소 비용은 점점 올라갈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 문재인정부 경제팀에 바라는 중장기 과제에 대해선 “한전 같은 독점 판매자는 에너지 수요 관리, 자원 이용의 효율성에 크게 신경을 안 썼을 수 있다”며 “장기적으로 전력 송·배전 시설을 여러 사업자와 공유하는 게 중요하다. 전력시장 개방이 올바른 방식으로 진행되면 시장경쟁을 촉진하고 전기요금도 내려갈 것이다. 현명하게 똑똑한 법안을 만드는 게 관건”이라고 강조했다.

정부는 지난해 10월24일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국무회의에서 ‘에너지전환(탈원전) 로드맵’을 심의·의결했다. 로드맵에 따라 △신규 원전 6기 건설 백지화 △노후 원전 14기의 수명연장 금지 △월성 1호기 조기 폐쇄 등 21개 원전이 단계적으로 감축된다. 이 결과 원전은 지난해 24기에서 2022년 28기, 2031년 18기, 2038년 14기 등으로 줄어든다.[자료=산업통상자원부]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