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패션1번가? 과거 영광일 뿐 공실 투성이에 상인 한숨"

동대문 대형쇼핑몰 가보니
‘임대문의’ 가득, 공실로 텅텅…상인들 ‘한숨’
“비대면문화로 인터넷쇼핑↑, 외국인 손님↓”
“해외입국자 크게 안 늘어…상권회복 오래 걸릴 것”
  • 등록 2023-03-03 오전 6:00:00

    수정 2023-03-03 오전 6:00:00

[이데일리 조민정 이영민 기자] “한 번 망가진 동네는 살아나기 힘든데 외국인 들어온다고 해도 회복이 안 돼…2층은 공실 투성이지, 뭐.”

서울 동대문 밀리오레에서 23년째 속옷 장사를 해 온 김정순(55)씨는 코로나 이후 상권 회복 여부를 묻자 한숨부터 쉬었다. 온라인 쇼핑의 활성화로 내국인 손님 감소가 이어지던 와중에 코로나19를 맞아 최근 3년 외국인 관광객 발길마저 뚝 끊겼던 이곳 상인들은 엔데믹 후에도 미간의 주름을 펴지 못했다. 김씨는 “젊은 사람들은 휴대폰이 빠르니 집에서 쇼핑하는 문화가 정착된 거지”라며 “월세를 못내는 점주들이 하나둘씩 빠지니까 관리비만 받고 옆 가게 공간까지 넓혀 내주기도 하지만 손님이 있어야 말이지”라고 한탄했다.

지난달 23일 서울 중구 을지로에 위치한 대형복합쇼핑몰 동대문밀리오레 내부 점포들이 모두 빠진 모습이다.(사진=이영민 수습기자)
지난 2월 말 이데일리가 찾은 동대문 밀리오레, 두타몰 등 대형복합쇼핑상가엔 ‘임대 문의’ 스티커가 가득했다. 1층 주요 출입문 인근에만 옷가게들이 빼곡히 자리 잡았을 뿐, 소위 ‘터가 좋은 자리’를 벗어날수록 점차 빈 점포가 수두룩했다. 2층으로 향하는 엘리베이터 복도 앞은 점포 9개가 연달아 빠져 황량했다. 찬바람이 부는 쇼핑몰 공실엔 쓰다만 책상이 자리를 지키고, 빈 옷걸이만 천장에 매달려 있었다.

지하철 2·4·5호선이 지나는 동대문역사문화공원 인근은 과거 ‘패션 1번지’로 불리며 대형복합쇼핑몰을 찾는 젊은이와 외국인들로 북적였다. 내부 통로가 좁아 여러 명이 지나기도 힘든 공간이었지만 저렴한 가격과 다양한 종류의 옷에 값을 깎는 ‘흥정’ 재미까지 더해 손님들이 가득했었다. 하지만 한번 썰물처럼 빠져나간 손님들은 좀처럼 돌아오지 않았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서울 동대문 일대 공실률은 2022년 2분기 3.4%로 전년 동기(2.5%) 대비 0.9%포인트 높아졌다. 코로나가 발발한 2020년 중국인 관광객 등 외국인 손님이 완전히 줄은 이후 방역정책이 완화되는 상황에서도 여전히 이곳을 떠나는 상인들이 늘고 있는 셈이다. 가게의 가치는 점점 떨어져, 지지옥션에 따르면 지난해 8월 감정가 1억5700만원으로 책정된 밀리오레 1층 4㎡ 매장이 경매에서 302만원에 팔렸다.

상인들은 최근 폴린 해외 빗장도 외국인 손님을 동대문으로 끌어들이지 못해, 코로나로 직격탄을 맞은 상권 회복이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입을 모았다. 두타몰에서 2019년부터 의류매장 점장으로 근무 중인 장모(33)씨는 “관광객이 코로나 때보단 조금 늘었지만 코로나 이전만큼은 절대 아니다”며 “코로나로 나빠진 경기가 아직 살아나지 않은 것 같다. 3년 전과 비교했을 때 매출이 3분의 1 수준을 넘지 못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화장품 가게 직원 배모씨는 “요즘 내국인 손님은 거의 없고 외국인뿐”이라며 “작년보단 조금 나아진 수준”이라고 했다.

전문가들은 경기가 살아나지 않고 있어, 외국인 대상 상권들의 회복엔 오랜 시간이 소요될 것이라고 본다. 강성진 고려대 경제학과 교수는 “비교적 해외 출입국이 자유로워졌지만 해외로 나가는 인원만 많고 외국인들이 본격적으로 입국하고 있진 않다”며 “중국도 이제야 비자가 완전히 풀리고 있어서 관광 등이 살아나려고 하는 거지, 아직 본격화한 건 아니다”고 했다. 강 교수는 “명동, 동대문 등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상권 회복은 앞으로 더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덧붙였다.

23일 서울 중구 을지로 대형복합쇼핑몰 동대문밀리오레 내부 점포들이 공실인 가운데, 옆 가게에서 판매하는 옷이 걸려 있다.(사진=이영민 수습기자)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