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신저 ‘아자르’로 중동 모바일 메신저 시장에 안착한 하이퍼커넥트, 통화 데이터와 핀테크 서비스와 결합해 인도 시장에서 활약하는 ‘밸런스히어로’, 보상형 광고 상품으로 P2P금융으로까지 사업 영역을 확장한 ‘캐시트리’다.
이들 세 기업의 공통점은 철저한 현지화(Localization), 높은 수준의 기술력(Tech)을 겸비하고 있다. 생활에 도움되는 서비스(Economic)로 현지인들의 마음을 사로 잡은 것도 비결 중 하나다.
지난 2014년 설립한 하이퍼커넥트는 출발점이 동영상 압축·전송 기술 스타트업이었다. 우리나라 무선 인터넷망에서도 영상을 전송할 수 있는 장점 덕에 터키와 중동 등 에서 영상기반 모바일 채팅 서비스를 시작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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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G나 느린 와이파이(WiFi)망에서도 아자르는 구동이 비교적 잘됐다. 덕분에 페이스북이나 와츠앱이 제공하는 동영상 채팅보다 빠르게 현지에 보급될 수 있었다.
인공지능(AI)를 기반으로 대화 상대를 추천해주는 기능도 현지인들의 호감을 샀다. 기본 무료 서비스에 VIP 가입자를 위한 유료 서비스를 함께 운영하면서 매출 성장도 할 수 있었다.
하이퍼커넥트의 올해 상반기 매출은 464억원으로 이중 90%가 해외에서 발생했다. 인도와 터키, 멕시코 구글플레이 커뮤니케이션 카테고리에서는 최근 3개월 연속 앱 수익 1위를 기록했다. 터키 시장에서는 전체 앱 기준 수익 1위와 2400만건 다운로드 수를 기록했다.
모바일 메신저 업계에서도 아자르는 라인 이후 처음으로 해외 서비스에 성공한 한국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로 평가받고 있다. 다운로드 수는 2억건, 사용자 수는 1억명 가량으로 추산된다.
인도·인도네시아 핀테크 시장, 경제성으로 안착
스마트폰 잠금 화면에 뜨는 광고를 보는 사용자에 보상을 주는 광고 상품으로 캐시트리는 인도네시아에서만 1600만 가입자를 확보했다. 인도네시아 현지인들 사이에서는 통신료를 아낄 수 있다는 이점 덕에 빠르게 확산됐다. 선불 요금제가 많은 현지 시장 특성 상, 통신료 보상은 매력적이었다. 올해 상반기까지 광고를 본 보상금액으로 지급한 포인트가 우리 돈으로 약 70억원 가량이다.
밸런스히어로도 통화료에 민감한 현지 인도 젊은이들을 대상으로 핀테크 사업을 하고 있다. 인도도 인도네시아와 마찬가지로 선불 요금제 가입자가 90% 이상이다. 자신의 데이터 사용량과 남은 통화량 관리가 중요하다. 이런 수요에 주목했던 덕분에 밸런스히어로는 빠르게 인도 시장에 자리잡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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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하연 밸런스히어로 최고데이터분석책임자는 “우버 운전사처럼 이들 에이전트들도 우리 플랫폼을 갖고 안정적으로 수입을 얻도록 만들고자 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