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부조작 영구제명' 이태양 "문우람은 결백...검사에 속았다"

  • 등록 2018-12-10 오후 1:19:36

    수정 2018-12-10 오후 1:19:36

승부조작 혐의로 한국야구위원회(KBO)로부터 영구실격 처분을 받은 이태양(왼쪽)과 문우람이 10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했다. 문우람이 회견 도중 울먹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스타in 이석무 기자] 승부 조작으로 KBO리그에서 영구 실격된 전 NC 다이노스 투수 이태양(25)이 직접 나서 동료인 문우람(26)의 결백을 주장했다.

이태양은 10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 잘못으로 인해 억울하게 누명을 쓴 문우람 사건의 진실을 밝히기 위해 이 자리에 섰다”며 호소문을 밝혔다.

이태양은 “승부조작 브로커와 나, 그리고 문우람이 2015년 5월22일 같은 공간에 있었다는 것만으로도 창원지검은 우리를 승부조작에 공모한 것이라고 단정지었다. 그 순간에는 나와 브로커가 승부조작으로 입을 맞춘 적이 없다. 처음 승부조작 제의를 받은 건 5월23일 저녁 경기가 끝난 후였다”고 주장했다.

이어 “첫 창원지검 조사에서 문우람의 계좌에서 돈이 빠져나가 내게 돈이 전달됐다고 설명해 나도 문우람이 이 사실을 아는 줄 알았다. 그래서 우람이도 아는 것 같다고 진술했다”며 “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었다. 내가 검사에게 속았다. 나중에 진술을 번복하려 했지만 아무도 내 말을 듣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이태양은 NC 구단에 대해서도 억울함을 호소했다. 이태양은 “구단에서 도와준다고 약속하며 자수를 권유했다. 군대에 다녀오면 구단에서 다시 받아주겠다고 약속했다”며 “하지만 구단은 언론과의 접촉을 막고 나에 대한 악의적인 인터뷰를 했다. 구단이 지정해준 변호사는 문우람 무죄에 대한 얘기를 하면 나와 우람이가 불리해지는 상황만 만들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태양은 “NC 구단이 내 전화번호가 바뀌었다며 연락이 되지 않는다고 했지만, 나는 오랜 기간 전화번호를 바꾼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이태양은 “내 잘못으로 우람이가 누명을 썼다. 자신의 모든 것을 잃은 것에 대해 너무 속상하고 죄스러운 마음이다”며 “억울한 우람이를 살려달라. 억울하게 희생된 우람이의 재심을 간곡히 청한다. 그리고 NC는 왜 내 연락처를 고의적으로 숨기고 언론과 인터뷰를 진행했는지 반드시 공개 해명을 하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함께 자리한 문우람은 눈물을 흘렸다. 문우람은 “야구를 못한다 하더라도 저의 진실만큼은 꼭 밝히고 싶다”며 “저에게 씌워진 승부 조작 브로커라는 누명을 벗을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호소했다.

이태양과 문우람은 2015년 브로커 조모씨와 함께 프로야구 고의볼넷을 통해 승부 조작을 한 혐의를 받았다. 이태양은 승부 조작에 가담한 혐의로 유죄 판결이 확정돼 KBO로부터 영구제명 처분을 받았다.

당시 상무 소속으로 군인 신분이었던 문우람은 2011년 넥센 히어로즈 입단 동기였던 이태양에게 승부 조작을 제의한 혐의로 군사법원 1심에서 벌금 1000만원을 받았다.

문우람은 이에 불복해 전역 후 항소했으나 2심에서 기각됐다. 이후 대법원도 심리 불속행으로 사건을 종결해 유죄가 확정된 상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