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영맨]⑦이경용 경찰공제회 팀장 "유럽, 기업 직접대출 시장 유망"

선제적 항공기 투자 발굴..딜 소싱 능력 인정받아
회계사 출신 채권 운용 경험이 대체투자에 큰 자양분
내년 투자는 미국보다는 유럽 지역 눈 돌려야
  • 등록 2018-12-10 오전 5:40:00

    수정 2018-12-10 오후 6:05:39

△이경용 경찰공제회 금융투자팀장. (사진=성선화 기자)
[이데일리 성선화 기자]“다이렉트 랜딩(운용사 등이 회사채 발행이 어려운 작은 기업에 직접 1대 1로 대출)은 국내엔 생소한 개념이지만 미국, 유럽 등 선진국에서는 활성화된 대출입니다. 최근 들어 해외 다이렉트 랜딩 투자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올해 국내 기관투자가들은 보기 드문 ‘투자처 가뭄’ 현상을 경험했다. 글로벌 경기 불확실성 높아지는 가운데 마땅한 투자 대상을 찾지 못해 자금 집행 소진율이 급격히 떨어진 것이다.

지난해 10월 이미 연간 투자를 다 집행하고 내년 투자계획 정비에 돌입했던 경찰공제회도 올해는 연말까지 투자심의위원회(투심위)를 열고 바쁘게 움직일 예정이다.

내년 ‘투자 시계(視界)’ 역시 희뿌연 가운데 안정적 딜소싱 능력을 인정받고 있는 이경용(사진) 경찰공제회 금융투자 팀장을 지난 10일 서울 마포 본사에서 만났다.

공인회계사 출신으로 보험 및 증권사에서 채권 운용 경력을 쌓은 이 팀장은 국내 기관 중에서 선제적으로 항공기 투자를 시작해 능력을 인정 받았다. 2013년 경공으로 자리를 옮기며 채권과 대체투자를 병행하게 됐고, 지난해 대체투자팀을 맡게 됐다.

그는 “해마다 국내 기관들의 뚜렷한 투자 트렌드가 있었지만 올해는 이례적으로 큰 흐름이 없다”며 “미국이 2008년 이후 처음으로 기준금리를 인상하며 마땅한 투자처 찾기가 더욱 힘들어졌다”고 말했다.

올해 그가 주목한 지역은 유럽이다. 지난해까지는 미국 기업에 투자하는 다이렉트 랜딩 운용사에 자금을 집행했지만 올해는 유럽 기업으로 눈을 돌렸다. 최근 북유럽을 중심으로 유럽 전역에 투자하는 유럽 다이렉트 랜딩 전문 운용사에 자금을 집행했다.

그는 “미국은 (금리가 높아) 투자(헤지)를 하는 순간 환차손이 발생하지만 유럽은 오히려 환프리미엄이 발생한다”며 “특히 유럽은 내년까지 경기가 안정적으로 유지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물론 올해 연말 이후 양적 완화를 끝내고 미국처럼 금리를 인상한다면 상황은 달라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국내는 금융기관이나 발행어음 증권사만 기업 대출이 가능하지만 해외는 운용사도 직접 기업 대출을 할 수 있다.

다이렉트 랜딩의 가장 큰 리스크는 기업 부도다. 그의 채권 운용 경력은 기업 부도 리스크 분석에 큰 도움이 됐다. 덕분에 다른 기관들이 리스크 분석의 어려움때문에 투자를 꺼리는 대출채권담보부증권(CLO)나 채권담보부증권(CBO) 투자도 선제적으로 가능했다. 지난 8월에는 국내 공제회 최초로 미국 기업의 선순위담보대출채권(CLO) 투자 이전에 일부 자산을 매입하는 웨어하우스(warehouse·자금창고) 운용사에 약 350억원을 투자했다. 그동안 일부 기관의 CLO 투자를 있었지만 CLO 웨어하우스 투자는 처음이다.

기억에 남는 투자를 묻자 이 팀장은 “2014년 남들보다 앞서 투자했던 항공기 투자가 가장 기업에 남는다”며 “공급 리스크가 제한적이라 긍정적으로 검토했고 10년 이상 만기를 길게 설정해 현재도 안정적인 수익를 내고 있다”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