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관 2명 사망 신곡수중보 철거 논란…"물속 지뢰"vs"생태계 악영향"

지난 8월 소방관 순직사고 이후 철거논란 재점화
김포시 "환경적 측면 고려해 마땅히 철거해야 해"
고양시 "농·어민 생계와 연관, 대안 마련이 먼저"
서울시 수중보 전면 개방해 수위·생태계 영향 관찰 후 결정
  • 등록 2018-12-07 오전 5:00:00

    수정 2018-12-07 오전 5:00:00

사진의 김포대교 오른쪽 신곡수중보 모습.(사진=서울시)
[의정부=이데일리 정재훈 기자]지난 8월 소방관 2명의 목숨을 앗아간 한강 신곡수중보의 존치 여부를 두고 논란이 뜨겁다. 잦은 사고를 이유로 철거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지만 한강 수위를 조절하는 기능을 하는데다 주변 생태계 미치는 영향 등을 이유로 반대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관리 책임을 지고 있는 서울시는 수중보 전면 개방 등을 통해 한강에 미치는 영향을 지켜본 뒤 철거 여부를 결정한다는방침이다.

김포시 “한강 오염 저감·하천생태계 복원위해 철거해야”

신곡수중보는 한강의 유량 보존과 해수의 역류 방지, 한강 하류 농업용수 공급 및 한강을 이용한 북한군의 침투 저지 등 다양한 목적을 갖고 지난 1988년 6월 건립됐다.

신곡수중보는 국가하천인 한강에 설치돼 소유권은 국토부가 갖지만 관리는 서울시 책임이다. 신곡수중보 위치가 한강 하류 경기도 고양시와 김포시를 통과하는 지점이어서 수난사고가 발생하면 경기도 소방본부가 출동한다.

경기도 소방재난본부에 따른 한강을 운행하던 선박이 신곡수중보에 부딧쳐 침몰하는 등 2009년 이후 올해 9월 10일까지 10년간 총 14건의 사고가 발생해 3명이 숨지고 3명이 부상을 당했다.

한강의 평상시 유속과 수심이 유지되는 상황에서 신곡수중보의 고정보 위를 흐르는 물의 수심은 약 20㎝에 그친다.

고정보가 전체 신곡수중보 길이의 80%가 넘는 약 880m에 걸쳐 설치돼 있지만 상류의 선박에서는 이를 관측하기 어려워 사고가 발생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 경기소방재난본부의 설명이다.

지난 8월 신곡수중보에서 발생한 사고로 전복된 소방구조대 보트가 인양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지난 8월 사고 이후 신곡수중보 철거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앞장서 철거를 주장하고 나선 곳은 김포시다.

김포시는 신곡수중보로 인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인명사고와 생태계 파괴 등의 문제를 해결하고 한강하구의 치수안정성 확보를 위해 신곡수중보를 철거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정하영 김포시장은 신원철 서울시의회 의장을 만나 “수중보 근처 와류현상과 급류 등으로 수난 안전사고가 빈번해 철거 등 대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다”며 “한강 오염 저감 및 하천생태계 복원을 위해 신곡수중보는 철거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포시에 따르면 신곡수중보는 한강 상류와 하류를 단절시켜 종 다양성을 제한하는 것은 물론 유수의 체류시간 증가로 퇴적토 및 중금속 오염 등 수질이 악화의 주범으로 작용한다.

채신덕 경기도의회 의원은 “서울시는 보를 상시 개방해 한강의 녹조를 해결하겠다는 계획이지만 보가 개방되면 김포시민이 홍수의 위험에 처하게 된다”며 “신곡수중보 철거를 더 이상 미뤄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한강 하류 고양시에서 바라본 신곡수중보 모습.(사진=한국야생조류협회)
고양시 “이전 실익없고 생태계 훼손” 철거 반대

반면 신곡수중보를 접하고 있는 또다른 지자체인 고양시는 철거에 부정적이다. 주변 환경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고양시는 자체 연구용역 결과 신곡수중보 철거는 수리학적·생태환경적으로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는 반면 보 이전에 의한 편익은 거의 없고 한강 하구에 미치는 손실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고양시는 신곡수중보를 하류로 이전할 경우 장항습지 구간 면적이 1.7㎢로 줄어 현재 상태 대비 54%의 습지면적이 축소되고 식생이 분포하는 침수면적 역시 총 2.1㎢에서 3분의1 가량 감소해 이 일대에서 서식하는 생물군이 크게 줄어든다고 설명했다.

고양시 관계자는 “과거 용역에서 나온 결과를 토대로 우리시는 신곡수중보의 이전이나 철거에 대해서는 생태계 보존 측면에서 동의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관리 책임을 지고 있는 서울시는 신곡수중보 건립 이후 처음으로 수문을 여닫는 가동보를 완전 개방해 수리적·환경적 측면의 변화를 모니터링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국토부, 환경부, 국방부 등 정부부처와 경기도, 김포시, 고양시 등 관련 지자체 및 수자원공사, 농어촌공사가 참여하는 ‘신곡수중보 관계기관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그동안 신곡수중보는 한강과 해양생태계의 보존을 위애 밀물과 썰물 시기에 맞춰 일부 가동보를 조정해 가면서 한강 수위를 2.6m로 유지하는 일을 해왔다”며 “이번에 추진중인 신곡수중보 가동보의 전면 개방을 통해 수위 유지 가능 여부와 수중보 상류 생태계의 변화 추이를 지켜볼 계획”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신곡수중보 철거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만큼 이 역시 이번 가동보 전면개방에 따른 추이를 보면서 검토할 예정”이라며 “다만 단순히 철거 방침을 세우기 위한 작업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