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선영 주장 반박한 김보름, 진실공방 재점화?...노선영 "할 말 없다"

  • 등록 2019-01-11 오후 1:05:18

    수정 2019-01-11 오후 1:16:35

2018 평창 동계올림픽 당시 왕따 논란에 휩싸였던 스피드스케이팅 여자 팀추월 대표팀. 사진=뉴시스
[이데일리 스타in 이석무 기자] 지난해 평창 동계올림픽 당시 스피드스케이팅 여자 팀추월 ‘왕따 주행’ 논란의 중심에 섰던 김보름(26·강원도청)과 노선영(30)과의 진실공방이 재현될 전망이다.

김보름은 11일 채널A의 뉴스A LIVE와의 인터뷰를 통해 당시 사건에 대해 약 1년 만에 입을 열었다. 이날 김보름의 발언은 노선영이 앞서 했던 주장과는 상반된 내용이 대부분이었다.

노선영은 지난해 평창 동계올림픽을 마치고 SBS ‘그것이 알고 싶다’와 가진 인터뷰에서 “당시 ‘나만 몰랐던 어떤 작전이 있었을 수도 있겠구나’라고 생각했다”며 “지금까지 탔던 경험들을 봤을 때 체인지하는 과정이 너무 빠르다고 느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대표팀이 팀추월 훈련을 제대로 하지 않았고 김보름만 한국체대 빙상장에서 따로 훈련했다”며 “팀내 분위기가 좋지 않았다”고도 폭로했다.

하지만 김보름은 노선영의 당시 발언이 사실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김보름은 ‘자신이 모르는 작전이 있었다’는 노선영의 주장에 대해 “마지막 두 바퀴를 남기고 마지막 주자가 나오는 방법은 2017년 세계선수권에서 사용했던 전략이다. 삿포로 아시안게임 때는 이 전략을 사용해 은메달을 딴 적도 있다”며 “평창올림픽 경기 때는 노선영 선수가 뒤에 처졌다는 사실을 앞 선수들에게 신호로 알리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팀추월 훈련을 함께 하지 않고 김보름만 한국체대 빙상장에서 따로 훈련을 했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함께 훈련하지 않았던 기간은 노선영이 회장배 대회 출전을 위해 비운 5일 뿐이다”며 “태릉에서 대회가 열렸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5일 동안은 따로 훈련했다”고 밝혔다.

오히려 김보름은 “지난 2010년 선수촌에 합류했는데 그때부터 작년까지 노선영에게 괴롭힘을 당했다”고 새로운 주장을 내놓았다. 그는 “훈련 중 코치가 ‘30초 랩 타임으로 뛰라’고 해서 그에 맞춰서 뛰면 (노선영이) 천천히 타라고 소리를 지르며 훈련을 방해했다”며 “쉬는 시간에 라커룸에서 그런 적도 많고 숙소에서 따로 방으로 불러 폭언을 한 적도 많았다”고 주장했다.

김보름이 앞서 노선영이 했던 발언과는 다른 내용을 밝히면서 노선영이 재반박에 나설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날 김보름의 인터뷰 자체가 노선영이 1년 전에 했던 인터뷰를 반박하는 내용으로 채워졌기 때문이다.

일단 노선영은 직접적인 언급을 피했다. 노선영은 김보름의 인터뷰와 관련해 채널A 측에 “저는 별로 할 말이 없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전화를 아예 꺼놓은 상태다.

김보름은 지난해 평창올림픽 당시 여자 팀추월 준준결승에서 노선영이 크게 뒤처졌음에도 팀동료인 박지우와 함께 먼저 결승선을 통과해 팀동료를 따돌린 것 아니냐는 의혹을 받았다. 특히 김보름이 경기 직후 인터뷰에서 노선영에게 책임을 돌리는 듯한 발언을 하면서 논란이 더 커졌다.

당시 김보름의 국가대표 자격을 박탈하라는 국민 청원에서 무려 60만명이 넘는 서명이 나올 정도로 국민적인 분노를 자아냈다. 하지만 이후 상반된 주장이 나오면서 여론은 조금씩 바뀌어갔다. 문체부도 대한빙상경기연맹 감사 결과 고의적인 왕따는 없었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