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에서]한은 금리 인상 '결단의 시간'

이주열 7월 "금리 조정 필요"
한달 뒤엔 "지켜볼 것" 물러서
다양한 의견 수렴하는 금통위
상황 따라 대담한 결단 필요
  • 등록 2018-09-21 오전 5:00:00

    수정 2018-09-21 오전 5:00:00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지난달 31일 서울 중구 한은 본관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신태현 기자


[이데일리 김정남 기자]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위원회’ 조직의 모범 사례라고 할 만하다. 기준금리를 결정하는 금통위는 총 7명으로 구성돼 있다. 이들은 대세(大勢)와 상관없이 자신의 생각을 밝히는데 주저함이 없다.

금통위원을 역임했던 A 교수의 말이다. “한은에 가기 전에는 금통위 의장인 한은 총재가 ‘금리는 이런 방향으로 하는 게 어떠냐’는 얘기를 할 줄 알았습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에는 그런 문화가 있거든요. 하지만 그런 게 없어서 오히려 놀랐던 기억이 납니다.” 국내 여느 위원회에서도 쉽게 볼 수 없는 풍경이다.

요즘이 딱 그렇다. 신인석 금통위원은 최근 기자간담회에서 비둘기파(통화완화 선호)적인 발언을 했다. 그는 “지금은 인플레이션(물가 상승)의 과속이 아니라 저속이 우려되는 때”라고 했다. ‘경제 체온계’ 물가 수준이 낮으니, 당분간 기준금리 인상은 어렵다는 의미다. 금통위 내에서 최소 3명 이상이 인상 쪽으로 기운 것으로 추정되는 만큼 이는 사실상 ‘소수의견’으로 여겨진다. 저물가를 강조한 것도 최근 다수의 위원들이 가계부채 급증을 주시하는 것과 다른 기류다.

그런데 신 위원의 언급에 대한 각계의 반응이 특이했다. “예상 밖이었다”는 관전평은 많았지만, 누구도 이 상황 자체를 어색하게 보지 않았다. 다른 위원회 같았으면 “왜 판을 깨려 할까”라는 의구심이 더 화제가 됐을 것이다.

세상사는 일장일단(一長一短)이 있다고 했던가. 장점이 있다면 단점도 있다는데 예외는 없다. 민주적인 금통위가 때때로 결단력 부족의 결과를 낳는 경우다.

요즘이 딱 그렇다. 한은은 최근 몇 달간 인상 신호를 주고 있다. 지난 7월 이주열 총재의 국회 발언은 비교적 명확했다. 이 총재는 “성장과 물가가 전제를 충족하면 금리를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했고, 이는 인상 의지가 커진 것으로 해석됐다. 그런데 막상 한 달 뒤인 8월 금통위 때 이 총재의 톤은 또 달라졌다. “불확실성이 크다” “더 지켜보겠다”며 한 발 물러선 것이다.

채권시장 한 인사의 토로다. “강한 톤으로 신호를 줘도 금리를 올릴 수 있을까 말까인데, 반대로 완화적으로 나와서 당황했어요. 올해 인상에 나설 수 있을지, 나아가 금리 방향이 인상 쪽이 맞는 것인지도 확신이 어렵습니다.” 기자는 요즘 한은의 신호와 시장의 기대간 간극이 벌어짐을 느낀다. 일각에서는 “한은이 ‘기계적 신중함’에 빠진 것 같다”는 말도 들린다.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절차는 당연히 있어야 한다. 다만 상황에 따라 결단도 필요한 법이다. 그건 오롯이 리더의 몫이다. 올해 한은 금통위는 10월과 11월 두 차례 남았다. 한은이 기준금리 인상 신호를 더 강화할지, 아니면 아예 거둬들일지, 결단의 시기가 오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