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는 선선한데... 줄줄 흐르는 땀 '다한증'아냐

  • 등록 2018-10-13 오전 2:03:01

    수정 2018-10-13 오전 2:03:01

[이데일리 이순용 기자] 선선한 날씨임에도 하루 종일 얼굴에서 떨어지는 땀 때문에 이성 교제는 물론 거래처 사람들을 만나기도 민망스러운 사람들이 있다. 점심 때 매운탕을 먹으며 테이블 위의 냅킨 한통을 바닥내거나 겨드랑이에서 흐르는 땀 때문에 색깔 있는 옷을 입는 것은 꿈도 꾸지 못한다.

신체의 특정 부위에서 비정상적으로 많은 땀나는 증상을 ‘다한증(多汗症)’이라 한다. 주로 손, 발바닥, 겨드랑이, 얼굴 등 다양한 부위에서 땀이 나고 특정 부위에서 특히 많은 땀을 흘리면 다한증일 가능성이 높다. 원인은 신체의 땀 분비를 조절하는 자율교감신경에서 아세틸콜린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이 비정상적으로 많이 분비되어 발생 하는 것이다.

통계적으로 건강한 성인의 약 1%에서 나타나며 이 중 23%∼53%는 가족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운동을 하지 않는 상황에서 한쪽 겨드랑이에서 5분 동안 100㎎ 이상의 땀이 배출되면 다한증을 의심해야 한다. 긴장, 흥분 등 정서적인 변화에도 영향을 받는다.

특히 스트레스에 의해 악화되는 특성이 있어 손과 발쪽에 큰 영향을 미친다. 손과 발 부위의 발한 중추가 뇌피질의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겨드랑이 다한증의 경우 옷이 젖어 곤란을 겪는 것은 물론 소위 ‘암내’로 불리는 액취증을 동반하는 경우도 많다.

과거에는 다한증을 체질 탓으로 돌려 별다른 치료법이 없었다. 그래서 땀을 흘리고 난 뒤 바로 항균 비누를 사용해 샤워하고, 샤워를 마친 후에는 물기를 완전히 제거하고 파우더를 발라주고, 외출할 때 스프레이 타입의 데오도란트를 사용하고 제모를 하는 정도의 관리를 하는 것이 전부였다.

그러나 최근에는 증세와 치료목적에 따라 약물, 주사, 수술요법 등 다양한 치료법이 개발돼 효과를 보이고 있다. 특히 최근 가장 각광받고 있는 다한증 치료법은 ‘보톡스’를 이용한 치료다. 보톡스는 주로 표정 근육에 주사해 주름을 개선시키는 것으로 많이 알려져 있지만 땀이 많이 나는 부위에 주입해서 땀샘에 분포된 신경 전달물질의 분비를 억제하면 땀 분비를 억제하는 효과도 뛰어나다. 특히 다한증이 심해지는 여름을 앞두고 시술하면 여름 한철 부작용 없이 효과를 볼 수 있어 봄이 시작되는 무렵부터 시술을 받으려는 환자들이 많다.

액취증을 동반한 경우 피부 손상 없이 에크린선과 냄새나는 아포크린선을 동시에 파괴해서 증상을 개선시키는 ‘고바야시’ 시술이 효과적이다. 시간은 40-50분 정도 소요되는 비교적 간단한 치료로 시술 후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며 간단한 샤워도 가능하다.

임이석테마피부과 임이석 원장은 “다한증은 혼자만의 공간에서는 큰 문제가 없지만 대인 관계에 불편함 때문에 대인 기피증까지 발생하게 되고 긴장을 하거나 흥분을 하면 더 많이 발생을 하게 되므로 사회생활을 원만하게 하기 위해서 치료를 서두르는 것이 좋다”라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