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도화냐 제도 변경이냐…존폐 기로 선 ‘중기 특화 증권사’

금융위 "시행 3년 육성 전략에도 기대 못미쳐…실효성 재검토 필요"
내년 3기 출범 여부 불투명…6개 특화 증권사 지난해 IPO 14건 불과
한투證 한곳 실적 해당 성적 참담…"WM 등 특징 살리는 방향 가야"
  • 등록 2019-06-27 오전 5:50:00

    수정 2019-06-27 오전 8:04:10

[그래픽=이동훈 기자]
[이데일리 문승관 기자] 지난 2016년4월 처음 도입해 시행 중인 중기 특화 증권사 제도가 시행 3년 만에 존폐의 갈림길에 섰다. 금융위원회가 신규 증권사 진입을 선언한 데 이어 ‘1그룹 1증권사’ 안까지 폐지하자 중기 특화 증권사 제도의 효율성과 필요성이 다시금 도마 위에 올랐다.

지난 3년간 중기 특화제도의 실효성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어 현재 2기 중기 특화 증권사 지정 기간이 만료되는 내년 상반기 3기 출범이 불투명해지고 있다. 금융위도 당분간 중기 특화 증권사 제도를 유지하기로 했지만 사실상 전문화·특화정책을 폐지하기로 한 만큼 제도 유지에 회의적이다.

금융위 “기대만큼 성과 미치지 못해”…회의적 반응

금융위 관계자는 26일 “초대형 투자은행(IB) 등 증권사의 대형화는 진전됐으나 특화·전문증권사 유도는 기대만큼 성과를 이루지 못했다”며 “특화 증권사 육성 전략에도 전문화·특화 증권사가 많이 증가하지 않아 특화정책의 실효성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전문화·특화 증권사는 지난 2001년 5개사에서 지난 3월말 현재 11개사다. 그나마 2016년4월 제도 도입으로 6개사를 특화 증권사로 지정해 11개사를 유지하고 있다.

이 관계자는 “중기 특화 증권사를 당장은 유지하지만 이를 고도화할지 아니면 새로운 형태로 변화를 줄지 고민 중”이라며 “좀 더 내부적으로 논의를 거친 후 앞으로의 제도 운영 방안을 마련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중기 특화 증권사는 중소벤처기업의 자본시장을 통한 자금조달에 숨통을 열어주겠다며 도입한 제도로 미국의 부티크 제도를 본떠 만들었다. 자금난에 허덕이는 중소기업에 자금을 공급하고 모험자본 활성화를 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그럼에도 중기 특화 증권사가 체감하는 인센티브의 수준은 낮다. 중기 특화 증권사 관계자는 “특화 증권사로 지정돼도 체감할 수 있는 수준의 인센티브가 제공되는 것은 아니다”며 “각사마다 불만사항이 조금씩 다르겠지만 초대형 IB로 지정됐을 때의 혜택보다 부족한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어 “제도 추진 목적은 이해하지만 실질적으로 활동을 독려할 만한 지원책을 제시하지는 못하고 있다”며 “제도를 이대로 둔다면 내년 3기 활동은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6개 특화 증권사, 지난 1년 실적 ‘참담’

지난해 2기로 선정된 유안타·유진·코리아에셋·키움·IBK·SK증권 등 6개 중기 특화증권사의 지난 1년의 성적표는 참담한 수준이다.

유진·IBK투자증권의 기업공개(IPO) 주관 건수는 각 2건, SK·유안타증권은 각 1건에 그쳤다. 키움증권만 8건의 IPO를 성사시키며 체면치레했다. 6개사 전부를 합쳐도 지난해 한국투자증권 14건과 같다.

크라우드 펀딩 중개 역시 실적이 미미하다. 올 들어 국내 증권사의 증권형 크라우드 펀딩 중개 건수는 IBK 2건, 유진투자 1건이 전부다. 키움증권 역시 지난해 1건만 있었을 뿐 그 이후 실적이 없다.

증권형 크라우드 펀딩 운용 여부가 중기 특화 증권사 라이선스 심사의 주요 배점 사항이었단 점을 고려하면 초라한 성적표다. 증권형 크라우드 펀딩은 자금 수요자인 중소·벤처기업이 중계 플랫폼을 통해 불특정 다수에게 지분 증권을 발행하고 자금을 조달받는 형태로 진행한다.

업계에서는 중소기업이 중기 특화 증권사와 거래를 하더라도 차별화한 서비스를 받을 수 없어 굳이 선호할 이유가 없다고 설명한다.

금융투자업계 한 관계자는 “중소기업이 중기 특화 증권사를 통해 M&A나 IPO를 하기 위해서는 초대형 IB와는 차별된 서비스나 혜택이 있어야 하는데 중기 특화 증권사라고 해서 다를 게 없다”고 말했다.

황세운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은 “중기 특화 증권사의 주요 업무인 모험 자본을 공급해 신생 기업을 키워내는 일은 위험도가 상당히 높은 분야”라며 “최근 대형 증권사도 중소벤처기업에 대한 모험자본 공급을 늘리고 있어 중기 특화 증권사의 입지가 점점 좁아지고 있다”고 언급했다.

황 연구위원은 “중기 특화 증권사의 방향을 ‘IB 특화 증권사’ 또는 ‘WM(웰스 매니지먼트)특화 증권사’ 등 각자의 특징을 살려 영업할 수 있도록 제도의 방향을 바꿀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