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투자 부실 주의보]금투협에만 있는 전문과정…그것도 겨우 한달짜리

전문가 커리큘럼 과정 겨우 한달…“겉핥기식 교육"
전문가 양성 위해서는 투자 경험이 중요
정부 대체투자 규제 탓에 성장 기회 놓칠 수도
  • 등록 2019-02-25 오전 5:10:03

    수정 2019-02-25 오전 5:10:03

[이데일리 박정수 기자] 대체투자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관련 전문 인력을 제도적으로 양성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그동안 민간 금융사가 필요에 의해 대체투자 전문가를 도제식으로 키웠지만 이제는 이론과 실무를 모두 겸비할 수 있는 전문적인 교육과정을 갖추고 잠재적 인력풀을 확대해야 한다는 것이다. 아울러 대체투자에서는 경험이 중요한 만큼 투자결과에 대한 과도한 책임 지우기나 지나친 규제는 피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다.

대체투자 인력 양성 과정 전무

24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대체투자 인력을 양성할 수 있는 교육과정이 전무하다. 그나마 금융투자협회와 한국투자공사(KIC)가 작년에 전문 인력양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고 교육 협력 사업을 함께 추진하고 있다. 이를 계기로 지난해 6월부터 금융투자교육원에서 ‘글로벌 대체 투자 전문가’ 과정을 개설했다.

하지만 대체투자 전문가 커리큘럼이 대체투자 PCP(24일), 대체투자 심화(10일), 대체투자 이해(8일), 대체투자 실무(8일) 등 각각 과정이 한 달도 채 안 돼 부실하다. 업계 관계자는 “증권사나 운용사 과장급 실무 알려주는 선에서 그친다”며 “겉핥기식 교육에 불과하다”고 전했다.

일부 대학교에서 대체투자 인력 양성 과정을 개설하려는 시도를 했지만 지역균형발전 논리에 발목잡혀 지방에 밀리는 상황이다. 정작 대체투자 인력 양성 과정 수요는 수도권에 몰려 있는 데 지방에 입주해 있는 금융 공공기관 직원들이 주로 혜택을 받는 상황이다.

이에 전문가들은 장기적인 안목에서 대체투자 전문 인력을 적극적으로 양성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한 증권사 관계자는 “아직은 건설사, 신탁사, 설계사, 부동산 운용과 관련된 인력들이 대체투자 업계를 드나들고 있다”며 “운용역이 단순하게 한 영역의 대체투자만 담당하는 게 아니므로 지금부터 멀리 보고 전문인력을 키워 나가야 한다”고 전했다.

한 연기금 관계자는 “2008년부터 대체투자가 활발해지기 시작해 10년이 지났다”며 “통상적으로 대체투자 기간이 10~13년이라고 보면 이제 1세대가 지나간 것인데 그간 성장 단계였다면 앞으로는 인력들의 전문성을 높여 성숙 단계로 진입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 정책이 발목

무엇보다 대체투자 전문가 양성을 위해서는 투자 경험이 중요한데 정부에서 대체투자 규제를 걸어놓은 탓에 혁신적인 성장 기회를 놓치고 있다는 주장도 나온다. 일례로 금융감독원은 최근 대체투자펀드에 대한 감독 로드맵을 마련해 올해 주요 업무계획에 포함할 것이라고 밝혔다. 요는 유럽연합(EU) 등 해외사례를 참고해 부동산과 특별자산펀드의 리스크 관리, 보고·공시기준 등을 만들겠다는 것이다.

더구나 금감원은 해외 부동산 등 특정 자산과 시장으로의 투자 쏠림 현상이 나타나고 있어 연내 금리 상승과 환율 변동에 따른 스트레스테스트도 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에 대해 한 연기금 관계자는 “자산운용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결국엔 실전에서 경험을 쌓아야 한다”며 “당국에서 규제를 통해 플레이 그라운드를 좁혀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다른 연기금 관계자도 “당국에서 연초 사모펀드 설립요건을 풀어놓고 대체투자 규제를 강화한다는 것은 엇박자 정책”이라며 “규제의 틀 안에서 감시와 감독이 심해 대체투자 인력 양성의 발목을 잡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링 밖에서 싸우는 사람을 용납하면 안 되지만 링 안에서 반칙만 없다면 당국은 지켜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에서는 자산운용에 대한 감사가 개인에게 책임을 묻는 추세라 부담이 크다는 지적도 한다. 한 연기금 관계자는 “최근 선관주의 의무를 이유로 들어 운용 실패에 대해 책임자들에게 손해배상과 같은 중징계를 내리고 있다”며 “심하면 수백억원의 소송도 뒤따라오고 파면과 해임까지 당할 수 있어 운용역들이 몸을 사린다”고 전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