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장애인·청년 고용 앞장…사모펀드가 착해졌다

할리스커피, 장애인 고용률 업계 최고
바디프랜드, 공차..고용 창출 효과 2~3배 급증
대기업 기피 소비 유통시장 투자..장애인, 청년고용 창출로 이어져
  • 등록 2018-10-23 오전 5:00:00

    수정 2018-10-23 오전 5:00:00

[이데일리 이미나 기자]
[이데일리 성선화 기자] “할리스커피는 매장 직원의 장애인 고용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장애인 분들도 일반인 못지 않게 충분히 업무를 잘 수행하고 있습니다.”(김유진 할리스커피 대표)

“사모펀드의 인재 풀을 동원해 바디프랜드의 다양한 인재 채용을 적극 돕고 있습니다. 덕분에 청년 인재 충원으로 10년 전 대비 근로자수와 매출 모두 200배 성장했습니다.”(이철민 VIG파트너스 대표)

최근 사모펀드가 경영권을 인수한 기업들이 장애인, 청년 고용 등에 앞장서면서 ‘투자 수익 내기에만 급급하다’는 선입관에서 조금씩 벗어나고 있다. 사실 과거 사모펀드들은 경영권 인수후 쥐어짜기식 인력 구조조정으로 효율성을 극대화했다. 최근엔 과거 오명을 벗고 적극적인 고용 창출로 인수합병(M&A)의 모범 사례가 되고 있다.

할리스커피, 장애인 고용률 8%로 업계 최고

22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IMM PE(프라이빗에쿼티)가 지난 2016년 경영권을 인수해 3년째 경영 중인 할리스커피는 최근 ‘2018년 장애인고용 우수사업주’로 선정됐다. 지난 6월 기준 할리스커피의 장애인 고용률은 8%로 동종 업계 최고 수준이다. 고용노동부가 지정한 의무 고용률 2.9%에 비하면 3배에 달한다. 특히 중증 장애인 고용률이 94%로 선정 기관 중에서도 최고로 높다.

IMM PE에서 할리스커피 투자 결정에 핵심 역할을 한 김유진 전 심사역은 지난 2016년 초 대표로 취임해 경영 일선에 직접 뛰어들었다. 김 대표는 “지난 2년간 수치상 겉으로 드러나는 실적 올리기 보다는 내실 다지기에 주력했다”며 “장애인 고용 등 사회 취약계층 고용 증대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할리스커피의 기업 가치를 높이기 위한 작업”이라고 말했다.

이는 사모펀드들이 효율성 높이기만 급급해 장기 안목의 투자는 하지 않는다는 고정관념을 과감히 깬 것이다. 그는 “오히려 사모펀드이기 때문에 눈앞 숫자에 급급하기 보다는 드러나진 않지만 체력을 높이는 투자를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대기업 꺼리는 골목상권 과감 투자…고용 창출 ‘업(UP)’

이는 최근 사모펀드들의 투자 트렌드와도 일맥 상통한다. 골목상권, 프랜차이즈 등의 이슈로 대기업들이 투자하기 힘든 틈새 유통 산업에 사모펀드의 과감한 투자가 이어지고 있다. 이들은 외부 전문 인력을 적극적으로 영입하고 오프라인 매장도 확장해 나가면서 자연스럽게 고용 창출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개인 경영인이 소유했던 바디프랜드를 인수해 두배 이상 키운 VIG파트너스는 고용노동부로부터 일자리 창출 및 개선에 대한 노력을 인정받아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으로 지난 6월 선정됐다. VIG파트너스의 인수 이전인 2014년 230명이었던 바디프랜드의 고용인원은 2015년 620명, 2016년 800명, 2017년 1080명으로 해마다 급증했다. 인수 이전 대비 거의 4배로 고용 직원수가 늘어난 셈이다. 이철민 VIG파트너스 대표는 “대기업들이 더이상 투자하기 꺼려하는 소비 유통 산업으로 사모펀드들의 진출이 늘고 있다”며 “고객 접점이 필요한 소비재의 특성상 오프라인 매점을 늘리고 고용을 창출해야 실적으로 연결된다”고 말했다.

실제로 사모펀드들이 경영권을 인수했던 소비 유통 기업들은 대부분 고용 창출 효과가 크게 나타났다. 유니슨캐피탈이 투자한 공차코리아도 인수 직후 고용창출 우수기업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2013년 390명이었던 직원 수가 지난해 801명으로 증가하며 2배 이상 고용창출 효과를 냈다.

또 직영매장을 중심으로 정규직 채용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성별·학력·나이를 탈피한 능력주의 중심의 승진 제도를 운영 중이다. 외식학과, 식음료학과 등 전문대학 졸업예정자 및 외식조리, 바리스타 전문 교육기관 연계를 통한 산학협력 인재 확보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유니슨캐피탈 관계자는 “본사 사무보조 업무에는 장애인 근로자를 채용해 사회 취약계층의 자립을 돕고 있다”며 “이같은 적극적인 고용 창출이 매출어 이어지며 국내 공차 실적도 급증했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