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국빈만찬 답사 “캄보디아 매력에 푹 빠졌다”

15일 시하모니 국왕 주최 국빈만찬 참석
앙코르 와트·케이팝 소재로 시종일관 화기애애한 분위기
캄보디아 총리, 상원의장, 국회의장 등 핵심 지도자 모두 참석
  • 등록 2019-03-16 오전 1:15:10

    수정 2019-03-16 오전 1:15:10

캄보디아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후 (현지시간) 프놈펜 왕궁에서 열린 환영 만찬에서 노로돔 시하모니 국왕의 만찬사에 답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프놈펜(캄보디아)=이데일리 김성곤 기자] 캄보디아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현지시간 15일 오후 “어제 도착해 프놈펜을 둘러보며 캄보디아의 매력에 푹 빠졌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캄보디아 왕궁 영빈관에서 노로돔 시하모니 국왕이 주최하는 국빈만찬에 참석, 답사를 통해 “아름다운 자연과 관대하고 여유로운 사람들, 활력이 넘치는 역동적인 도시의 모습 속에 전통과 현대, 문명과 미래가 공존하고 있었다”며 이같은 소회를 밝혔다.

이날 만찬에는 공식수행원을 포함해 양국의 주요인사 30여명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만찬사에서 “1997년 양국 재수교 이래 양국관계가 빠른 속도로 발전해 온 근간에는 ‘사람’이 있었다”며 “앞으로도 ‘사람’을 원동력으로 평화와 번영의 길을 함께 걸어가자”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잠재력이 큰 메콩유역 개발을 포함해 캄보디아는 경제성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한강의 기적’에 이은 ‘메콩강의 기적’을 기원하며, 한국도 캄보디아의 노력에 언제나 함께 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다짐했다.

이어 양국 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양국은 일상 속에 스며든 불교 문화와 공동체와 예의를 중시하는 전통 등 닮은 점이 많다”며 “캄보디아 국민들은 케이팝, 드라마, 음료 등 한류를 좋아하고, 한국 국민들은 앙코르와트 사원 등 캄보디아의 문화와 자연을 사랑하며 해마다 40여만 명이 캄보디아를 방문한다”고 강조했다. 또 “양국의 협력은 농업, 금융, 인프라, 재생에너지, ICT, 보건의료와 교육 분야까지 더욱 확대되어 번영의 미래를 함께 열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오는 11월 한국에서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한·메콩 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다짐하면서 “캄보디아가 내전을 극복하고 통합과 평화를 이뤄낸 지혜도 나눠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