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S 등 신재생 한계 극복할 열쇠 찾아야"

[신재생에너지 생태계 구축하자]
[인터뷰]팀 굴드 국제에너지기구 국장
태양광·풍력 등 자연에너지
기상악화땐 수급 변동 불가피
가스발전 등 연계한 투트랙 필요
  • 등록 2019-01-22 오전 6:00:00

    수정 2019-01-22 오전 6:00:00

팀 굴드(Tim Gould) IEA 에너지 공급·투자 전망 국장이 본지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굴드 국장은 국제 에너지 분야 최고 권위자로 꼽히는 전문가로, IEA에서 매년 발간하는 ‘세계 에너지 전망(World Energy Outlook)’ 보고서를 주도적으로 집필하고 있다. (사진=김상윤 기자)
[파리=이데일리 김상윤 기자] “현재 전세계 전력발전에서 재생에너지는 25%, 석탄은 40% 가량 차지하지만, 2040년에는 재생에너지가 40%, 석탄은 25% 수준으로 줄어들 것입니다. 한국은 태양광·풍력 발전 비중이 높아질수록 나타나는 간헐성(변동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력시스템의 수급 유연성(Flexibility)을 고민해야 합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산하 국제에너지기구(IEA)의 팀 굴드(Tim Gould) 에너지 공급·투자 전망 국장은 이데일리와 가진 인터뷰에서 “전 세계에서 전력에너지 사용 및 발전이 급증하고 있는데 이 중심에는 재생에너지가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원전 중시 개발도상국도 신재생 투자 확대”

우리나라는 2030년까지 전체 전력발전에서 차지하는 신재생에너지 비중을 20%까지 늘리다는 목표애라 에너지 전환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굴드 국장은 우선 세계 에너지 수요가 2040년까지 25%이상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다. 중국, 인도, 인도네시아 등 개발도상국 경제가 확대함에 따라 에너지 수요가 급증할 것이란 분석이다.

에너지 수요 증가에 발맞춰 중국, 러시아, 인도에서는 원전이 주요 발전수단으로 부상하겠지만 유럽연합(EU) 미국, 일본에서는 오히려 기존 노후원전 가동중단으로 원전이 크게 줄어들 것이라고 내다봤다.

굴드 국장은 중국, 인도, 인도네시아에서 급증하는 에너지 수요에 대응해 원전을 가동하고 있지만 이들 국가 또한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고 했다.

굴드 국장은 “중국은 이미 배터리 전기차 분야에서 세계 선도국이다. 인도 역시 태양광 투자를 늘리면서 빠르게 재생에너지 발전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면서 “신재생으로의 에너지 전환은 피할 수 없는 흐름”이라고 강조했다.

“재생에너지 확대시 전력공급 안정성 확보해야”

굴드 국장은 태양광, 풍력 등 자연에너지를 활용한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이 높아질수록 전력시스템은 불안전해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기상요건에 따라 에너지 생산효율 차이가 극심한 때문이다. 재생에너지 선진국인 독일은 기상악화 등으로 인해 발전 효율이 떨어질 경우 가스발전 등으로 이를 충당하는 방식을 활용한다.

굴드 국장은 “단기적인 변동성을 완충하는 수단으로 가스화력발전과 배터리(ESS)가 경쟁하게 될 것”이라면서 “한국도 유럽연합이 진행하고 있는 슈퍼그리드(지역간 전력망연계)를 중요한 수단으로 확보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우리 정부는 몽골의 풍부한 태양광과 풍력으로 전력을 생산해 중국과 한국, 일본을 송전망으로 연결하는 ‘동북아 슈퍼그리드’를 구상하고 있다.

한편 굴드 국장은 전세계가 탄소배출 감축에 노력하고 있지만, 탄소 배출을 획기적으로 줄이기 어려울 것으로 봤다.

그는 “전반적으로 파리 기후변화협약에서 제시한 목표를 준수하고 있지만, 아직 빠른 시일 내에 탄소 배출을 감소세로 전환하고자 하는 협약의 목표를 달성하기엔 불충분하다”면서 “수송과 난방 분야에서도 탄소 배출을 줄이는 노력을 각국이 더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리나라는 원전 발전을 축소하는 과정에서 석탄·석유 발전소 가동을 늘린 탓에 탄소 배출이 늘어나 문제가 되고 있다.

그는 “전세계적으로 전기 수요는 계속 늘고 있지만 온실가스 배출을 크게 줄이지 못하고 있다”면서 “재생에너지 발전을 늘리고 에너지 효율을 높이면서 동시에 탄소 포집, 사용 및 저장(CCUS) 같은 기술로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본 기획물은 한국언론학회-서울대 언론정보연구소(SNU 팩트체크 센터)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